[2025 패션비즈 어워즈 - 매스밸류마켓] 제화 부문 : 엘칸토
69년 헤리티지 살린 리브랜딩 적중
#헤리티지 콘텐츠 #69년 업력 인프라 #유통망 효율 개선
엘칸토(대표 조성원)의 ‘엘칸토’가 어려운 패션 시장 환경 속에서도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며 제화 마켓을 리딩하고 있다. 69년간 제화 업계에서 쌓아온 깊이 있는 제조 노하우와 인프라, 기민한 시장 대응력이 이러한 성장의 핵심 동력으로 작용했다. 엘칸토는 전통적인 강점을 바탕으로 변화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며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성장 비결 중 하나는 상품 경쟁력 고도화에 있다. 엘칸토는 고급스러운 소재와 섬세한 디테일을 활용하면서도 합리적인 가격대를 유지하는 전략을 통해 가성비와 가심비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이는 불경기 속에서도 실용성과 감성적 만족을 모두 추구하는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어필하며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 냈다.
디자인과 착용감 모두를 강화한 상품 기획을 통해 단순히 ‘신는 신발’을 넘어 ‘즐겨 찾는 신발’로 자리매김하고자 했다. 트렌디한 디자인에 엘칸토 특유의 편안함을 접목한 제품들은 높은 재구매율과 브랜드 충성도를 유지하는 기반이 됐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중장년층 고객 기반을 공고히 하고, 온라인에서는 ‘인텐스’와 ‘마쯔’ 브랜드로 2030세대를 타깃으로 제품군을 강화해 MZ세대 플랫폼에서 성과를 내고 있다.
효율적인 재고 운영 및 물류 관리 체계 구축도 성장에 기여했다. 공급 정확도를 높이고 불필요한 비용을 절감함으로써 수익성을 개선했고 급변하는 시장 수요에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운영 기반을 마련했다.
올해는 브랜드 내실 강화와 수익 기반 다지기에도 집중하고 있다. 지난해 개발한 신규 BI를 올 상반기 전사적으로 적용해 오프라인 매장 인테리어 및 VMD 기획에 반영했다. 엘칸토, 인텐스, 마쯔 등 브랜드별 고유 콘셉트를 명확히 규정하고 제품 기획에 체계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브랜드별 전담 조직을 신설하는 등 조직 구조에도 변화를 단행했다. 하반기부터는 베스트셀링 제품을 시그니처 아이템으로 만드는 프로덕트 브랜딩 전략을 강화한다.
엘칸토는 2025년을 브랜드 중심 사업 구조 확립과 온·오프라인 영업 경쟁력 강화를 통한 도약의 원년으로 삼고 있다. 내년 초에는 신규 브랜드를 선보여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MZ세대와의 공감대를 형성하며 차세대 소비 트렌드를 선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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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는 패션비즈 2025년 7월호에 게재된 내용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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