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패션비즈 어워즈 - 매스밸류마켓] SPA 부문 : 무신사스탠다드
올해 30개점 확보, 토종 SPA 강자
#백화점 ~ 편의점 유통 #MZ세대 SPA 브랜드 #의류, 뷰티, 홈 라인업 확대
무신사(대표 조만호 · 박준모)의 모던 베이직 캐주얼웨어 브랜드 ‘무신사스탠다드(MUSINSA STANDARD)’가 폭넓은 상품 구성, 트렌드에 맞춘 디자인, 합리적인 가격 제안 등으로 SPA 마켓에서 빠르게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2030 소비자를 중심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오프라인 스토어도 공격적으로 확장하는 등 고객 접점을 넓히고 있다.
지난 2017년 론칭한 무신사스탠다드는 2023년 서울 · 부산 · 대구를 주축으로 5개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했으며, 지난해에는 14개점을 추가해 19개점을 확보했다. 갤러리아 광교 · 타임빌라스 수원 · 현대백화점 중동 등 수도권 백화점, 스타필드 수원 · IFC몰 등 복합몰, 롯데 프리미엄아울렛 기흥점 등 아울렛 매장, 롯데백화점 센텀시티 등 지방 백화점, 서울 용산구 한남동의 플래그십스토어 등으로 확장하고 있다. 지난해 9월에는 무신사스탠다드 동성로점 내부에 일부 공간(지하 2층)을 첫 오프라인 아울렛 매장 형태로 리뉴얼했다.
올해는 총 30개점 매장을 목표로 외형 확대에 속도를 올린다. 더불어 올해 3월부터는 GS리테일과 손잡고 편의점에서 ‘무신사스탠다드 익스프레스’ 라인을 선보이고 있다. 전국 3000개 GS25 매장에서 윈드브레이커 재킷, 반소매 티셔츠, 양말, 속옷 등 베이직 의류를 전용 상품으로 판매하는 것.
해외에서도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올해 1분기 기준으로 전체 오프라인 매장의 외국인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217% 성장했다. 특히 지난 4월 기준 강남, 명동, 성수, 한남, 홍대 등 외국인 특화 매장에서 발생한 매출 중 외국인 고객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50%에 달한다.
상품의 경우 기획 단계부터 고객 리서치와 피드백을 적극 반영해 아이템별 목표 품질과 가격을 설정했다. 또 목표 원가와 품질을 충족할 수 있는 소싱 파트너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가격대를 제안한다. 지난해 하반기에는 ‘무신사스탠다드홈’을 론칭해 실용적인 생활용품을 제안하고 있다.
이번 여름 시즌에는 최근 유튜브를 중심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이종격투기 선수 겸 방송인 추성훈을 모델로 발탁하고 ‘쿨탠다드’ 캠페인에 주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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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는 패션비즈 2025년 7월호에 게재된 내용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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