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패션비즈 어워즈 - 매스밸류마켓] 스포츠 부문 : ABC마트
점평균 연 21억, 슈즈 멀티숍 No.1
#지속적인 직영점 확대 #디지털 고도화 #판매 카테고리 다각화
에이비씨마트코리아(대표 이기호)의 ‘ABC마트’는 오프라인 중심 신발 유통 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조한 데 이어 의류와 키즈, 온라인 자사몰까지 확대하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소비 시장이 침체됐던 작년에도 약 310개 매장에서 매출 6590억원을 기록하며 연간 점평균 매출 21억원을 넘기는 등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여줬다.
코로나19 이후 오프라인 상권이 침체되면서 잠시 어려움을 겪었지만, ABC마트는 온라인 채널 판매를 활성화하기 위해 온라인 자사몰을 개편하고 오프라인과 연계해 시너지를 창출해 왔다. 슈즈 멀티숍 시장이 끝났다는 말이 나왔을 때도 업계 최초로 온 · 오프라인 통합 옴니채널 구축에 투자하고 실행하면서 신규 소비자를 유입시키는 데 성공했다.
어느 상권에서든 ABC마트에 들어가면 연령 상관없이 필요한 신발을 신어보고 구매할 수 있다는 오프라인에서의 성공적인 고객 경험을 온라인에서도 이어가기 위해 지난해 신발 사이즈 추천 솔루션 ‘펄핏’을 자사몰에 이식하고, 입점 브랜드 수를 150개 이상으로 확장했다. 자사몰을 ‘아트닷컴’으로 플랫폼화하는 한편 올해 초 멤버십 ‘ABC-캠프’로 온 · 오프 멤버십을 통합해 서비스를 균일화했다.
오프라인 매장은 업그레이드를 멈추지 않는다. 작년 하반기 기존 스탠더드 매장의 의류 카테고리를 특화한 ‘스탠더드 엘리베이션’ 매장을 신설했다. 이 매장은 발 빠르게 바뀌는 트렌드에 맞춰 슈즈와 의류, 관련 액세서리까지 모든 상품을 한자리에서 선보인다는 강점이 있다.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나이키’의 어패럴 라인과 조던 입고를 늘렸다. 이와 함께 입점한 브랜드와 협력해 시너지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 중이다. 대표적인 것이 ‘나이키’ ‘휠라’와의 마케팅 협업이다.
브랜드 입장에서는 ABC마트가 해외로 진출해 있고 국내 홀세일 시장에서도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중요한 리테일이기 때문에 판매 집중도를 높일 수 있고, ABC마트 입장에서는 차별화된 콘텐츠를 독점할 수 있다는 쌍방 강점이 있다.
ABC마트 측은 “주 고객층 확대와 구매 주기 변화를 목표로 다각적인 마케팅 캠페인을 전개해 매출로 이어지는 고무적인 성과를 얻었다”라며 “앞으로도 전 연령대에서 사랑받을 수 있도록 국내 넘버원 멀티스토어로서 경쟁력을 계속해서 강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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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는 패션비즈 2025년 7월호에 게재된 내용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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