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닝 트렌드 ➍] B2C 첫 도전 '온유어마크' 러너 잡고 트래픽 상승세
영산인터네셔널(대표 이승영)에서 전개하는 ‘온유어마크’는 올해 3월 서울 종로구 경복궁 인근에 러닝 스페셜티 매장을 오픈했다. 2007년부터 아디다스 역도화와 휠라 펜싱화를 비롯해 아식스, 뉴발란스, 푸마, 라코스테 등 50여 개의 글로벌 브랜드들의 국내 홀세일 비즈니스를 위주로 사업을 전개해 왔다. 스포츠 브랜드와의 B2B 네트워크 및 운영 노하우를 살려 러닝 브랜드를 큐레이션하는 매장을 구성했다.
온유어마크는 영산인터네셔널에서 처음으로 시도하는 B2C 사업인 만큼 차별화에 집중했다. 지하 1층부터 지상 3층 테라스까지 총 397㎡(약 120평) 규모의 매장은 국내 유명 브랜드 디자이너가 인테리어에 참여해 외관부터 내부 인테리어까지 세련되고 일관된 콘셉트를 가지고 있다. 층별로 어패럴, 기어, 러닝, 트레일러닝, 라이프스타일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아이템을 전개하고 있으며 지상 2층에는 일본의 ‘다운비트러닝’이 숍인숍 형태로 입점해 있다.
영산인터네셔널은 온유어마크를 통해서는 ‘하이 퍼포먼스’ 제품을 선보이고 일본의 다운비트러닝을 통해서는 ‘라이프스타일’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2층 다운비트러닝에서는 국내에서 보기 힘든 미즈노 제품도 취급하고 있으며 한국과 일본의 러닝 문화를 교류하고 익스클루시브 아이템을 소개하는 공간으로 앞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1층 퍼포먼스 러닝
B2C 첫 도전 ‘온유어마크’ 제품 차별화 집중
온유어마크는 해외 유명 관광 명소에 자리 잡은 외국 러닝 스페셜티 매장에서 영감 받아 서울의 대표적인 관광명소 경복궁 인근에 매장을 오픈하게 됐다. 매장은 신발 대여와 물품보관 등 러너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매장 주변 '2.5km 경복궁 둘레길'이 러닝 코스로 인기가 많아져 이곳을 찾는 러너들이 많아진 것이다. 러너들이 본격적인 러닝에 나서기 전 라커에 짐을 놓고 루프톱에서 간단하게 스트레칭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자연스럽게 러닝 커뮤니티 장소로 이용되고 있다.
온유어마크는 현재 아디다스, 아식스, 뉴발란스, 푸마, 브룩스, 호카, 온러닝 등 30여 개 브랜드를 취급하고 있다. 특히 엘리트 스파이크화 등 타 매장에서 찾아보기 힘든 제품들도 보유하고 있는데, 이는 엘리트 체육선수들을 대상으로 제품을 공급해 온 회사였기 때문에 가능했다.
현재 신발 8, 어패럴 2 비중으로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입점 브랜드 중 뛰어난 기술력을 가진 톱티어 신발과 어패럴 제품이 주로 디스플레이돼 있다. 최근 큰 인기를 얻고있는 러닝 브랜드 ‘새티스파이’로 인해 어패럴 비중이 더 높아졌다. 온유어마크에서는 새티스파이 티셔츠와 모자 위주로 제품을 구성했다.
2층 다운비트러닝
매장 트래픽 상승세, 주말 평균 400명 이상 방문
전영민 영산인터네셔널 부대표는 "러닝화 제품 판매를 살펴보면 높은 가격대와 낮은 가격대 제품만 판매가 잘되고 있는 상황이다. 올 한해 러닝시장의 상황은 빠르게 변화했는데 올해 초(2~5월)까지는 카본화의 판매가 두드러졌다. 이후 슈퍼트레이너 열풍으로 '아식스 슈퍼블라스트' '뉴발란스 SC트레이너' '푸마 매그맥스' 등의 제품들이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았다. 11월로 들어서면서 다시 '안정화'를 찾기 시작하고 이 흐름은 내년 겨울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고 답했다.
온유어마크 매장에서는 세이프사이즈 장치를 이용해 족형 분석을 통해 신발을 추천한다. 현재 예약은 받지않고 워크인 고객 대상으로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주말에는 평균 400명 이상 고객이 방문하고 있으며, 지난 7월을 기점으로 트래픽이 2배 이상 늘어났다. 앞으로 매장 내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해 더 많은 고객을 오프라인으로 끌어들일 생각이다.
온유어마크를 전개하고 있는 영산인터네셔널은 코로나 이후 매출이 지속적으로 우상향하고 있다. 회사 자체는 매년 10~15%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올해 220억 이상의 매출을 바라보고있다. 작년부터 전개를 시작한 온유어마크는 올해 벌써 목표했던 매출에 2배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지하 1층 어패럴, 기어, 액세서리 조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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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는 패션비즈 2024년 11월호에 게재된 내용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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