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닝 트렌드 ➋] 1세대 러닝스페셜티 스토어 '플릿러너' 관심 폭발

박진한 기자 (pxrkjxnhxn@fashionbiz.co.kr)|24.11.06 ∙ 조회수 2,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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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닝 트렌드 ➋] 1세대 러닝스페셜티 스토어 '플릿러너' 관심 폭발 27-Image


두스포츠(대표 신승백)에서 운영하는 ‘플릿러너’는 2003년부터 20년 넘게 운영해 온 러닝스페셜티 1세대 매장이다. 러닝스페셜티라는 용어가 생기기 전부터 다양한 브랜드의 러닝화를 취급해 오면서 브랜드에 대한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고객 발에 꼭 맞는 제품을 추천하는 곳으로 러너들 사이에서 이미 정평이 나 있는 곳이다.  


플릿러너의 강점은 전문화된 신발 큐레이션 ‘슈피팅’ 서비스다. 슈피팅은 1년 동안 독자적으로 개발 · 구축한 서비스로 러닝 붐이 일기 2년 전부터 예약이 꽉 찰 정도로 인기가 많아 한 달에 한 번 오픈하는 예약 시스템으로 바꿨다. 현재 오픈 날에는 3~5분 안에 모든 예약이 마감될 정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슈피팅은 크게 측정, 분석, 피팅 3단계로 진행하며 30분~1시간 정도 시간이 소요된다. 발의 형태를 수치적으로 측정하고 걷고 뛰는 움직임을 영상으로 촬영해 발의 회전 정도를 확인한다. 정적인 측정과 동적인 측정 두 가지를 통합·분석하고 최종적으로 모델 2가지를 추천한다. 피팅 이후, 고객 스스로가 신발을 신고 자신에게 맞는지 여부를 판단해 최종적으로 결정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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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레이션 서비스 ‘슈피팅’ 예약 경쟁 치열

 

슈피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릿러너의 슈피터들은 실제 러너들로 구성돼 러닝, 마라톤에 대한 경험이 풍부하다. 신 대표는 다양한 러닝 상황과 제품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파악해 고객에게 최적의 신발을 추천할 수 있는 교육을 직접 진행하며 슈피터 양성에 힘을 쏟고 있다.

 

플릿러너 매장에서는 아식스, 뉴발란스, 써코니, 온 등 약 20개의 메이저 신발 브랜드를 취급하고 있다. 매장에 디스플레이하는 아이템은 모두 각 브랜드의 하이 퍼포먼스 제품이다. 러닝 슈즈 95%, 의류 및 용품이 5% 비중으로 매장을 구성하고 있다.

 

신승백 두스포츠 대표는 “플릿러너는 현재 최고의 퍼포먼스를 낼 수 있는지를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과거 퍼포먼스 신발들은 현대로 와 재해석되면서 라이프스타일로 바뀌었다. 플릿러너에서는 입점 브랜드의 가장 코어하면서도 퍼포먼스를 극대화할 수 있는 제품을 위주로 선보이며, 이는 어패럴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라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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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 러닝 노하우, 하이 퍼포먼스 제품 위주


신 대표는 플릿러너 사업 이전에도 화승그룹 ‘우들스’ 론칭 멤버로 시작해 브랜드 ‘태그락’ 론칭, ‘닥터마틴’ 사업부장 등 일평생 신발만을 연구해온 신발 전문가이자 러닝화 전문가다. 20년 넘게 런 스페셜티 매장을 운영해오면서 다양한 스포츠 브랜드 상품들을 직접 착용해 테스트하며 각각의 신발이 가진 DNA를 자연스럽게 습득하면서 제품의 성능을 더욱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현재 플릿러너는 서울 송파에 위치한 매장보다 3~4배 더 큰 매장으로 이전을 계획하고 있다. 기존에는 전국 13개 매장을 운영했지만 플릿러너가 지향하는 ‘품격 있는 서비스’를 매장마다 유지하기 힘들기 때문에 앞으로는 플릿러너에서 직접 양성한 슈피터들이 슈피팅을 할 수 있는 직영점 중심으로 매장을 전개할 생각이다.

 

현 매장도 2층에 위치해 있지만 미국, 캐나다 등 해외에서도 직접 방문하는 경우가 상당하다. 플릿러너만의 매력과 진정성을 보고 찾아오는 고객들이 그만큼 많다는 뜻이다. 유동인구가 많은 핫플레이스 입지보다는 러너들과 교감할 수 있는 생태계가 있는 곳으로 내년 1월 이전할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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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는 패션비즈 2024년 11월호에 게재된 내용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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