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관세 후폭풍➊] 브랜드 · 리테일러 울고 리세일 · 밸류체인 웃다

정해순 객원기자 (haesoon@styleintelligence.com)|25.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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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관세 후폭풍➊] 브랜드 · 리테일러 울고 리세일 · 밸류체인 웃다 3-Image


지난 4월 2일 발표된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인상 정책은 전 세계를 충격으로 몰아넣었다. 글로벌 주식시장이 가파르게 하락하고 전문가들은 불경기의 위험을 경고하기도 했다. 패션산업에서는 주요 가먼트와 신발 소싱국인 중국을 비롯해서 베트남과 방글라데시 등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미국 수입 관세가 27~145%에 달하는 등 유례없는 고관세 시대가 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다행히 중국을 제외한 국가들에 대한 관세 발효는 90일 유예됐으며, 무역전쟁으로 치닫던 중국과도 5월 12일 극적인 합의 끝에 최고 145%의 수입 관세를 90일간 30%로 하향 조정하는 무역 드라마를 연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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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트럼프 관세 정책은 패션산업에 거대한 파장을 일으켰다. 미국은 글로벌 패션산업의 No.1 시장인 만큼 영향력이 크다. 미국의 관세 정책이 언제 어떻게 달라지게 될지 불확실한 상황은 패션산업에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최대 위기가 됐다. 과연 패션산업은 이번 도전을 어떻게 이겨낼 수 있을지, 어두운 터널을 거치면서 패션산업은 미래를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 알아봤다. <편집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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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는 패션비즈 2025년 6월호에 게재된 내용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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