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샵, 생성형 AI 결합한 ‘AI BI’ 도입해 협력사 판매 성과 높인다

이지은 기자 (zizi@fashionbiz.co.kr)
26.01.08 ∙ 조회수 594
Copy Link

GS샵, 생성형 AI 결합한 ‘AI BI’ 도입해 협력사 판매 성과 높인다 27-Image

GS샵이 인공지능 기반 데이터 분석 시스템 ‘AI BI'를 오픈했다.


지에스리테일(대표 허서홍)의 ‘GS샵’이 인공지능(AI) 기반 데이터 분석 시스템 ‘AI BI(Business Intelligence)’를 정식 오픈했다. 이번 AI BI를 통해 데이터 활용 경쟁력을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협력사 판매 성과를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GS샵 AI BI는 자체 구축해 운영해온 데이터 분석 시스템(BI)에 생성형 AI를 결합한 것으로, 상품 속성부터 구매 고객, 구매 채널, 배송에 이르기까지 고객의 전체 구매 여정에서 생성된 데이터를 자연어 기반으로 분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생성형 AI처럼 대화를 통해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어 전문 지식이나 숙련도가 낮아도 쉽게 활용할 수 있다.


신상품 방송을 앞두고 ‘유사 상품 기준으로 방송 시간대별 실적 흐름을 보여줘’라는 질문을 입력하면, AI BI가 기존 유사 상품의 방송 이력과 시간대별 성과, 구매 고객 특성을 복합 분석해 최적의 방송 시간대를 도출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시하는 방식이다.


다양한 구성으로 여러 차례 방송 이력이 있는 상품은 구매 고객 데이터와 상품 구성, 방송 정보, 판매 실적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인사이트를 토대로 상품 전략을 도출할 수 있다. 방송 데이터가 충분히 축적된 협력사 상품에 대해서는 기간별 실적 비교·분석을 통해 개선점을 도출하는 고도화된 분석도 가능하다.


박종범 GS샵 경영기획부문장은 “AI BI로 데이터를 쉽게 입체적으로 분석해 협력사에 최적의 방송 전략을 제안할 수 있게 됐다”라며 “협력사가 상품 기획부터 판매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최고의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데이터 기반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이지은 기자  zizi@fashionbiz.co.kr
Comment
  • 기사 댓글 (0)
  • 커뮤니티 (0)
댓글 0
로그인 시 댓글 입력이 가능합니다.
Related News
Ban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