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SS*FBZ] 양윤아 비건타이거, 지속가능 시대정신을 담다!

홍영석 기자 (hong@fashionbiz.co.kr)|24.10.22 ∙ 조회수 3,2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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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건타이거(VEGAN TIGER)’는 모피 동물의 고통을 종식시키고 소비자들에게 좀 더 넓은 선택권을 주고자 ‘크루얼티 프리(CRUELTY FREE)’를 슬로건으로 하는 한국 최초의 비건 패션 브랜드다. 모피뿐만 아니라 생명을 착취해 생산된 소재는 사용하지 않으며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소재를 직조하거나 선정해 디자인한다.

 

비건타이거는 조금은 심오할 수도 있는 생명에서 오는 모든 공감의 메시지를 위트 있고 키치 하게 담아낸다. 또 비건페스티벌과 ‘Meat Free Monday’, ‘Zero Plastic Back Stage’ 등 환경과 동물을 위한 다양한 캠페인을 전개해 지구를 위한 아름다운 공존, 윤리적인 소비 사이클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양윤아 비건타이거 디자이너는 “‘채식하는 호랑이’라는 모순적인 두 단어의 조합은 우리가 추구하는 진리를 직관적으로 표현한 것”이라면서 “비건타이거만의 독특한 아트워크를 기반으로 다양한 소재와 컬러의 믹스 매치를 통해 비건 패션에 대한 편견을 뛰어넘으며 트렌디 한 패션의 지속가능성을 제시한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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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건타이거의 철학은 직관적이고 단순하다. 옷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그 어떤 생명도 해쳐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비건타이거는 동물 보호에 가장 큰 가치를 두고 있고 그렇기 때문에 패션 산업에서도 전통적으로는 동물성 소재를 사용해서 만들었던 아이템들을 대체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긴다.

 

단순히 신발, 가방, 지갑과 같은 단품 아이템을 선보이지는 않는다. 패션 피플들 그리고 생명을 사랑하는 모든 이들에게 멋지고 패셔너블한 다양한 아이템을 제안하고 있다. 현재의 섬유 산업은 놀라운 발전을 이루었고 거의 모든 대부분의 소재들은 비동물성 소재로 대체할 수 있다.

 

물론 모든 비동물성 소재가 지속가능한 것은 아니다. 비건타이거가 만들어가는 기준은 충분히 트렌드하고 비건타이거의 가치를 대변할 아이템이되 조금 더 지속가능한 소재를 사용할 수 있으면 그 소재를 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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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윤아 디자이너는 “단지 지속가능한 소재를 홍보하고 자랑하기 위한 아이템은 만들지 않으려고 한다”면서 “넘쳐나는 텀블러와 에코백처럼요. 비건 패션에서는 실크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모달이나 텐셀, 레이온 같은 자연 친화적인 소재를 사용하기도 하고 이 소재에 프린트를 더하기도 한다. 프린트는 물을 사용하지 않기 위해 친환경 잉크를 사용해 디지털 프린트 방식을 사용한다”라고 말했다.

 

또 “디자인과 아이템에 따라 플라스틱 기반인 폴리에스터를 사용할 때에는 버진 폴리에스터의 사용을 최대한 지양하고 리사이클 폴리에스터나 식물성 오일 기반의 식물성 폴리에스터를 사용하기도 한다. 이는 플라스틱 기반의 소재의 생분해성을 높여주고 생산 시 탄소 발생률을 30% 저감시킨다”라고 덧붙였다.

 

비건타이거가 한국의 소재 회사와 함께 개발한 한지 레더는 한국의 전통적인 종이의 원재료인 닥나무을 원사로 만들어 섬유로 직조한 후 친환경적인 라미네이팅을 올려 만들었다. 그 외에 오가닉면, 광물 염색한 오가닉 데님, 선인장 레더, 와인 찌꺼기로 만든 와인 레더 등 다양한 식물성 레더를 사용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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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건타이거는 퍼 아이템 같은 경우는 폴리에스터와 아크릴 베이스를 여전히 사용하고 있다. 리사이클 원사를 사용해 퍼를 직조해 보기도 했지만 품질면에서 우수하지 않았고 품질이 떨어지는 옷은 정성껏 쓰레기를 만드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양윤아 대표는 대체할 수 있는 소재는 최대한 지속가능한 소재로 대체하되 옷의 품질과 디자인성을 떨어뜨리는 소재는 사용하지 않는다. 디자이너로서의 마음가짐과 무언가를 만드는 행위가 100% 지구를 위하는 행동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보이지 않는 곳 저 멀리 모피 농장의 밍크 한 마리 정도는 구할 수 있다는 액티비스트의 희망으로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비건타이거는 올 2월 ‘팔레드도쿄’에서 K패션 나이트를 통해 파리 현지에서 주목받았다. 패션쇼를 위해 제작한 옷이 아니라 소비자가 일상에서 입을 수 있는 커머셜 한 아이템들을 잘 스타일링해 2024년 주제였던 ‘RE:WILDING, 요정은 어디에나 있다’를 직관적이고 매력적으로 어필했다는 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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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에는 ‘서울패션로드’를 통해 뚝섬한강공원에서 많은 서울 시민들에게 2025년 S/S컬렉션을 공개해 이목이 집중됐다. 패션 신(SCENE)과 적당한 거리감이 있는 불특정 다수에게도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됐다. 국내외 미디어에서도 꽤 주목도가 있는 퀄리티의 쇼를 완성해 이를 계기로 밀라노 세일즈까지 성공적으로 진행 중이라 기대하고 있다.

 

‘2024 S/S 서울패션위크’ 컬렉션을 통해 플라스틱 제로 백스테이지 프로젝트를 스탠리코리아와 함께 진행했었다. 세계 첫 플라스틱 제로 패션 행사로 일회용 컵 반입을 막고 스탠리 텀블러에 물과 커피를 제공해 모델과 스텝들 모두 네이밍 된 텀블러를 하루 종일 사용해 플라스틱 쓰레기를 획기적으로 줄였다.

 

비건타이거는 패션으로 연령을 나누는 것을 타파하고 싶어 한다. 주로 사회적 현상에 관심도가 높은 소비자들이 많고 그들은 시즌 스토리텔링이 들어간 유니크하고 키치 한 아이템이지만 일상적인 옷들을 좋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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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건타이거의 소매가격은 아우터가 40만 ~ 70만원대이며 드레스는 20만 ~ 50만원대, 니트 스웨터 20만 ~ 30만원대, 셔츠는 10만 ~ 20만원 선이다. 여성 의류 및 유니섹스 아이템의 홀세일 가격은 50 ~ 400달러에서 3500달러까지이며 납품은 오더 마감 후 12주 정도가 소요된다.

 

유통망은 미국 뉴욕(3NY)과 말리부(Pistol & Lucy), 일본 도쿄(DELTA, VERSION), 인도네시아 자카르타(SONDERLAB), 싱가포르(TANGS), 홍콩(SHINE) 등 해외 매장과 국내는 한컬렉션, NON, 라운지비알, GROUND4 등의 오프라인에 진출해 있다. 온라인은 자사몰과 함께 무신사, 더블유컨셉, 29cm, EQL, 쿠팡 C에비뉴 등에 입점해 있다.

 

한편 비건타이거는 지난 2019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내에 위치한 동대문 및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 지원 기관인 ‘하이서울쇼룸’의 입점했다. 양 디자이너는 “브랜드 초창기 국내외 바이어들에게 비건타이거를 알리는 홍보 마케팅에 상당한 도움을 받았고 팝업도 개최할 수 있었다. 특히 아시아 바이어 매칭 및 서울패션위크 기간 중 노출이 잘 되는 공간에서의 팝업 지원 등에 대해 쇼룸 임직원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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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윤아 디자이너 브랜드 ‘비건타이거’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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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자이너 및 브랜드 프로필

_ 2015 비건타이거 설립

_ 2016 제1회, 제2회 비건페스티벌 개최

_ 2017 F1 KOREA 경기장 기념품 디자인 및 납품 / 제3~4회 비건페스티벌 개최

_ 2018 현대백화점 본점 단독 팝업스토어 진행 / 제5회 비건페스티벌 개최

_ 2019 현대 판교점과 롯데 본점 단독 팝업스토어 진행 / 2019 파리 ‘YOUNG KOREAN FASHION’ 팝업 쇼룸 진행 / 광저우패션위크 패션쇼 및 브랜드 대상 수상 / 아모레퍼시픽 ‘프리메라‘ 굿즈 디자인 컬래버레이션 / 제7회 ‘Asia Fashion Collection’ 한국 대표 브랜드 선정 및 도쿄 프레젠테이션 쇼 진행 / 제6~7회 비건페스티벌 개최 / LA ‘2020 VEGAN FASHION WEEK’ 패션쇼 참여 / 이노션 x 비건타이거 ‘슈퍼 애니멀 퍼’ 프로젝트 협업

_ 2020 1월 밀라노 ‘WSM WHITE’ 초청 전시 참여 / 2월 ‘2020 F/W NYFW’ 정식 스케줄 편성 패션쇼 진행 / 3월 ‘제8회 NextGen 디자이너어워즈’ 여성복 부문 1위 수상 / 9월 WWF 세계자연기금 지속가능패션 프로젝트 캠페인 협업 / 11월 엄브로코리아 2020 F/W 캡슐 컬렉션 디자인 컬래버레이션 / 12월 ‘2020 대한민국패션대전’ 대통령상(대상) 및 인기상 수상 / GFCS ‘2021 스타 디자이너’ 선정

_ 2021 4월 웨스틴조선호텔, 레스케이프호텔 로브 납품 계약 / 6월 비치 플로깅 캠페인 ‘쓰줍은 달리기’ 파트너사 참여 / 9월 한화갤러리아 ‘Right! EARTH’ 협업 및 캡슐 컬렉션 발매 / 10월 삼양사 ‘ABOUT ME’ 비건 스킨케어 굿즈 컬래버레이션 / LA ‘VEGAN FASHION WEEK’ 패션쇼 참여 / 2022 SS 서울패션위크 데뷔 및 피날레 쇼 선정 / 11월 한국디자이너패션어워즈 신인상 수상

_ 2022 1월 LF ‘아떼’ 제품 패키지 디자인 및 굿즈 컬래버 / 3월 2022 FW 서울패션위크 패션쇼 참여 / 7월 더현대서울 단독 팝업스토어 진행 / 서울시 주최 ‘코리아비건페어’ 비건패션부문 단독 전시 / 9월 뉴욕 코트리(coterie trade show) 참여 / 파리 트라노이(Tranoi trade show) 참여 / 중국 ‘PEACE BIRD’ 2023 SS 캡슐 컬렉션 컬래버레이션 계약 / 10월 LA ‘VEGAN FASHION WEEK’ 패션쇼 진행 / 삼성전자 x 비건타이거 글로벌 협업 발표

_ 2023 3월 2023 FW 서울패션위크 서울컬렉션 참여 / 파리 트라노이 참여 / 뉴욕 및 파리 The Selects showroom 참여 / 중국 ‘PEACE BIRD’ 2023 SS 캡슐 컬렉션 라인 발매 / 6월 주스페인 한국문화원 초청 스페인 패션 전시 진행 / 9월 2024 SS 서울패션위크 서울컬렉션 참여 / 파리 트라노이 참여 / 뉴욕 및 파리 The Selects showroom 참여 / 10월 자카르타패션위크 패션쇼 참여 / 1월 한국디자이너패션어워즈 우수 디자이너상 수상

_ 2024 2월 2024 FW 서울패션위크 트레이드쇼 참여 / 3월 뉴욕 및 파리 The Selects showroom 참여 / 2024 FW 파리패션위크 K-FASHION NIGHT 갈라쇼 진행 / 7월 밀라노 K콘텐츠 플래닛 패션부문 전시 참여 / 8월 서울패션로드 패션쇼 진행

 

☞ 콘택트 포인트

_ 업체 및 브랜드명 : 비건타이거 (VEGAN TIGER) // 대표전화 : 82-70-4771-0888

_ 대표 및 디자이너명 : 양윤아 (YANG YOONA) // 핸드폰 : 82-10-5678-3838 // 이메일 : vegantiger@naver.com

_ 책임 및 실무자명 : 양윤지 (YANG YOONJI) // 핸드폰 : 82-10-4000-1777

_ 주소 : 서울시 중구 장충단로6가길 15-5 대명빌딩 301호 (301, 15-5, Jangchungdan-ro 6ga-gil, Jung-gu, Seoul, Republic of Korea)

_ 홈페이지 : www.vegantigerkorea.com

_ SNS : www.instagram.com/vegan_tiger

 

*본 기사는 ‘하이서울쇼룸(HiSS)’을 통해 기존과 신진 디자이너들의 판로 개척 및 홍보 마케팅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는 민간 위탁 운영사 제이케이디자인랩(대표 홍재희)과 37년 전통의 패션비즈(FASHIONBIZ)가 글로컬(Golcal=global+local) 성장 지원 프로젝트인 ‘DDPF(Designer Dream Project by Fashionbiz)’의 일환으로 진행한다. [편집자 주]

 

☞ ‘하이서울쇼룸’ SNS 둘러 보기(클릭)

☞ 관련 기사1 DDPF 보러 가기(클릭)

☞ 관련 기사2 [HiSS*FBZ] 보러 가기(클릭)

☞ ‘서울패션로드@뚝섬 비건타이거’ 런웨이 유튜브 보러 보기(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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