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이윤 l 브랜드워커파트너스 공동대표, 리더를 위한 전략적 성공 기술(8) 목표달성 위한 시간관리
![[칼럼] 이윤 l 브랜드워커파트너스 공동대표, 리더를 위한 전략적 성공 기술(8) 목표달성 위한 시간관리 27-Image](https://www.fashionbiz.co.kr/images/articleImg/textImg/1726218398401-이윤_칼럼헤드.jpg)
리더가 가장 획득하기 어려운 자원은 무엇일까요? 아마도 시간이 아닐까 합니다. 왜냐하면 시간은 다른 자원과 달리 한 번 손실되면 복구하거나 보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간은 리더가 목표 달성을 위해서 가장 신경을 써서 관리해야 할 가장 독특하고 대체할 수 없는 자원입니다.
효과적인 시간 관리는 조직을 성공으로 이끄는 임무를 맡은 리더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시간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단순한 계획 그 이상입니다. 시간이 실제로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한 깊은 이해와 최적화 과정이 필요합니다.
성공적인 리더는 목표 달성이라는 자신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충분히 인식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이것은 단순히 계획을 세우는 것에 더해 시간 사용량을 적극적으로 기록하고 분석해 수정하는 작업을 포함합니다. 이를 통해 비생산적인 활동을 식별하고 제거함으로써 전략적 작업에 더 많은 시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 접근 방식을 통해 리더는 사용 가능한 시간을 더 크고 연속된 블록으로 통합해 조직의 성공을 주도하는 작업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제한된 자원의 활용이라는 측면에서도 매우 큰 의미를 지닙니다. 실제로 조직이 성장함에 따라 리더가 직면하는 큰 과제 중 하나가 시간을 쪼개서 사용함으로써 시간이 단편화된다는 것입니다. 리더가 비전을 실질적인 결과로 전환하려면 중단 없이 몰입할 수 있는 상당한 시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따라서 리더가 시간의 활용도를 높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천사항은 첫째, 자신의 시간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정확하게 기록합니다. 예상 시간이나 계획된 시간보다는 작업에 소요된 실제 시간을 측정해야 합니다. 둘째, 완전히 불필요한 작업, 즉 실행하지 않은 채로 놔둬도 조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작업을 식별합니다. 셋째, 리더의 핵심 책임이나 조직의 목표와 일치하지 않는 작업에 대해 ‘아니요’라고 말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합니다. 넷째, 작업이 가시적인 결과를 얻지 못하거나 다른 사람이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해당 작업을 재고하거나 위임합니다. 위임은 단순히 작업을 다른 사람에게 떠넘기는 것이 아닙니다. 효과적인 위임은 리더의 개인적인 관심이 필요하지 않은 중요한 작업을 다른 사람에게 할당하는 전략적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리더는 자신만이 수행할 수 있는 업무에 집중하고 조직에 대한 영향력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효율성을 높이고 중요한 자원의 낭비를 방지하기 위해서 시간 관리 방식을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분석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시간 사용의 패턴을 효과적인 방식으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시간 관리는 리더에게 필수적인 기술입니다. 시간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이해하고 제어하고, 낭비적인 활동을 제거하고, 업무를 전략적으로 위임함으로써 리더는 진정으로 중요한 일, 즉 목표를 달성하고 조직을 성장시키는 데 집중할 수 있는 상당한 시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시간 관리에 대한 일관된 실천과 경계는 궁극적으로 더 나은 결과와 더 큰 조직 성공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profile
경력
· 현) 브랜드워커파트너스 공동대표
· 현) 블루밍경영연구소 파트너 코치
· 현) 중소벤처기업 코칭컨설팅 협회(ICCS) 파트너
· 현) 국제코치연맹 인증 프로코치(PCC)
· 현) 한국코치협회 인증 프로코치(KPC)
· 현) 세종사이버대 겸임교수
· 전) 성균관대 캠퍼스사업단 스타트업 전문 멘토
· 전) 이모션브랜드(브랜딩컨설팅기업) 공동대표
· 전) FnC코오롱 패션정보실, HEAD 마케팅팀장
· 전) 성신여대, 동덕여대, 수원여대 외래교수 및 겸임교수
이 기사는 패션비즈 2024년 9월호에 게재된 내용입니다.
패션비즈는 매월 패션비즈니스 현장의 다양한 리서치 정보를 제공합니다.
- 기사 댓글 (0)
- 커뮤니티 (0)



.jpg&w=1080&q=8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