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에 강한 이랜드! 뉴발란스 올해 1조 간다
이랜드월드(대표 최운식)에서 전개하는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뉴발란스'가 올해 국내 매출 1조원을 내다보고 있다. 지난 2008년 이랜드와 손잡고 한국에 론칭한 뉴발란스는 진출 17년 만인 올해 1조 클럽에 진입할 것을 자신한다.
지난해 성인 7000억, 키즈 2000억으로 토털 9000억원의 매출을 올린 이 브랜드는 성장에 가속도가 붙어 올해 무난하게 1조대를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국내 매출 2조대의 '나이키'에 이은 매출 파워로서 뉴발란스의 올해 행보에 더욱 관심이 모아진다.
한국에서 유독 잘 팔리는 뉴발란스의 성공 비결은 무엇일까. 먼저 뉴발란스의 매출 추이를 살펴보면 국내 진출 13년 만인 2020년 5000억원을 기록하며 스포츠 빅브랜드 반열에 오른 뒤 2021년 6000억(전년대비 +20%)원, 2022년 7000억원(+17%), 그리고 2023년 9000억원(+29%)으로 매년 두 자릿수 폭풍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2020년 5000억 돌파 이후 폭풍 성장
뉴발란스의 오랜 기술력과 노하우를 갖고 있는 스니커즈 라인으로 매출 베이스를 잡고, 국내에서 잘하는 의류 라인은 라이프스타일 스포츠웨어로 풀어내며 신발과 의류 매출을 동시에 잡은 특징이 있다. 스니커즈 라인 중 530, 327, 574은 대표적인 메가 히트 아이템으로 신발 매출을 견인하고 있다.
또 우먼 라인에 강해 여성 전용 상품은 김연아, 아이유 등 셀럽을 통해 알리고 스포츠가 아닌 일상복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스웻 셋업, 경량 다운, 헤비 다운 등 베스트셀러를 계속해서 배출한다. 이와 함께 브랜드 고유의 철학이 담긴 ‘Run your way’와 같은 글로벌 캠페인을 꾸준하게 진행, 러닝 문화를 전파하고 러닝에 대한 새로운 가치를 제안하는 마케팅 활동에도 적극적이다.
한국에서의 매출 파워가 글로벌 본사에도 자극이 돼 직진출설이 돌기도 했지만, 2020년 이랜드와 파트너 계약을 연장한 상태라 2025년까지 유효하다. 재계약 당시 이랜드는 뉴발란스키즈의 중국 유통권을 확보했으며, 성인 라인은 10개 도시에 대한 유통권을 갖고 있다.
스니커즈 530·327·574 메가 히트템 속속
글로벌 본사에서 인정하는 건 이랜드가 한국 패션 시장의 트렌드를 뉴발란스에 전달해 그의 맞는 디자인을 제안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이다. 양사가 협업해 만든 상품들이 대체로 잘 팔리며 매출 성장을 견인했다.
지난해 기준 매출 1위를 기록한 530 시리즈는 2020년 첫 출시 이후 2023년까지 100만족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다. 530 시리즈는 밀리언셀러이자 스테디셀러가 됐다. 이어서 574 시리즈는 1988년 처음 탄생한 제품으로 뉴발란스의 시그니처 모델이다. 지난해에는 이 제품의 출시 35주년을 맞아 더현대서울에서 '574 팝업 스토어'를 열어 열광적인 호응을 얻었다.
뉴발란스는 스포츠 브랜드 가운데서 다운 판매량이 높기로 유명하다. 뉴발란스의 겨울 시즌 대표 아이템인 '액티브 다운'은 기존에는 남녀 공용 제품으로 선보이다가 여성 소비층이 늘어나자 우먼 라인까지 확대해 출시하고 있다.
올해는 신발 카테고리 라인 업을 제1 전략으로 내세웠다. 기존에 인기가 높았던 신발 카테고리에 새로운 디자인과 기술을 적용하는 것은 물론 뉴발란스의 헤리티지를 유지하면서 새로운 고객 니즈를 맞추기 위해 시즌 트렌드를 반영한 신규 카테고리도 지속적으로 개발 중이다.
더불어 뉴발란스의 핵심 카테고리인 메이드(MADE) 라벨 성장을 통해 클래식 조거 & 러닝화 시장을 리딩하는 것이 목표다. 메이드 라벨(MADE IN US/UK)은 애플의 스티브잡스, 미국 전 대통령 빌클린턴의 운동화로 유명한 스니커즈 라인이다. 1906년에 설립된 뉴발란스의 기원과 장인정신을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
2000억 뉴발란스키즈, 빼놓을 수 없는 성공 요소
뉴발란스에서 키즈 브랜드는 빼놓을 수 없는 성공 요소다. 2013년 국내에 론칭한 뉴발란스키즈는 글로벌 최초로 선보인 아동복 전용 브랜드다. 이랜드에서 글로벌 본사에 키즈 단독 브랜드의 필요성을 전달해 전세계 최초로 선보였는데 결과는 초대박이 났다.
뉴발란스키즈는 국내 론칭 1년 만에 200억, 5년 만인 2018년 1000억원을 돌파했으며 2022년 1800억원, 2023년 2000억원을 기록했다. 스포츠 아이덴티티 러닝화를 기반으로 다양한 의류와 잡화를 모두 선보이며 키즈 토털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거듭나고 있다.
6~12세를 타깃으로 한 뉴발란스키즈는 뉴발란스의 DNA를 따르지만, 아이들이 좋아하는 컬러로 친근감을 주고 스포츠 감성 뿐 아니라 트렌디한 스타일까지 풀어낸 것이 적중했다. 또 아동복 노하우가 풍부한 이랜드의 전문인력이 투입돼 아동복 전문 브랜드로서 경쟁력을 더한 것도 성장의 밑거름이 됐다.
지난해 140개점서 2000억원을 올린 뉴발란스키즈는 올해 150개점에서 2300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지난해 본격적으로 중국에 깃발을 꽂은 뉴발란스키즈는 1년 만에 800억원을 올려 올해는 2000억원을 목표로 잡았다.
중국 뉴발란스키즈는 이랜드차이나에서 한국 상품과 인테리어까지 그대로 옮겨 K-아동복의 파워를 보여주고 있다. 올해는 국내와 중국을 동시에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다. [패션비즈=안성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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