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패잡] 문명선 l 밀알재단 기빙플러스 마케팅위원장
ESG인플루언서 ‘워싱’ 감시
한국의 섬유 패션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과제는 다양한 면에서 존재한다. 일부 과제는 다음과 같다. 지속 가능한 소재 개발: 환경적인 영향이 적은 지속가능한 소재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친환경 제조 공정: 친환경 제조 공정을 적용하여 제품의 환경적인 영향을 줄일 수 있다. 제품 사용 기간의 확대: 제품의 사용 기간을 확대해 제품의 수요를 증가시키고, 재사용과 재활용에 대한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사회적 책임: 고용 정책, 상업 규정, 환경 보호 등 사회적 책임을 담당해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지속 가능한 자원 사용: 환경 영향을 줄이기 위해 지속 가능한 자원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재생 가능한 소재를 사용하거나 효율적인 제조 공정을 개발해 자원 소비를 줄일 수 있다.
직원 권익 보호: 기업이 직원의 권익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공정한 급여와 복지 프로그램, 건강한 업무 환경 등을 제공하는 것이 좋다. 소비자 이해: 소비자의 요구와 궁금증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 기업은 소비자의 요구에 맞춰 제품을 개발하고, 투명성을 강화해 소비자가 제품의 과정과 원재료를 알 수있게 해야한다.
이 내용은 최근 화제인 챗GPT에게 ‘한국의 섬유 패션 기업의 지속 가능성을 위한 과제’를 질문한 대답이다. 오픈AI도 깔끔하게 답변할 정도로 축적된 지속가능성을 위한 문제제기에 이제는 진정 실행력 검증의 시기다.
최근 국내 우수 ESG 패션기업 12개사를 선정해 발표한 한국섬유패션정책연구원(원장 주상호)의 행보는 눈여겨볼 만하다. 지속가능패션이니셔티브 추진단(이하 SFI)는 지난 2월 1일 국내 패션기업들의 2022년도 ESG 활동을 종합 평가해 이슈별 우수 패션기업을 선정하고 그 명단을 발표했다.
△지속가능한 소재부문에 BYN블랙야크 △친환경 공정생산부문에 영원무역 △디지털 활용 적정 제품기획부문에 한섬 △제로 웨이스트부문에 파츠파츠 △공급망 최적화 & 물류효율화부문에 F&F △친환경 매장 & 친환경 포장소재 구현부문에 LF △리사이클 순환부문에 코오롱인더스트리 FnC부문 △사회공헌 & 지역사회 봉사부문에 패션그룹 형지 △조직문화와 작업환경부문에 휠라코리아 △동반성장과 공정거래부문에 이랜드월드 패션사업부 △고객만족과 제품안전부문에 삼성물산 패션부문 △투명경영과 주주 친화적 행보부문에 신세계인터내셔날 등 총 12개사다.
선정된 이들 기업은 2월20일 섬유센터 17층 ESG 모범사례 발표를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국내 섬유패션산업의 ESG경영 수준을 가늠하고 ESG 경영 확산과 향후 바람직한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로 섬유패션업계, 유관단체, 학계, 언론, ESG인플루언서 등이 자리했다. 특히 ESG챌린지 및 소비자 감시단 역할을 자처한 ‘ESG동행’이 주목된다. 착한지구인 지구특공대 등의 커뮤니티 연합체인 ‘ESG동행’은 ESG인플루언서 연합체인 만큼 기업 모니터링 등 ‘ESG정책’ 마련등에 목소리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SFI가 선정한 섬유패션 지속가능성 우수기업들의 경우도 인지도가 높은 내수 패션브랜드 중 지난 1년간 각종 언론을 통해 공개된 보도내용과 노출빈도 등을 조사해 이슈별로 5개 후보 브랜드를 추출했으며, 1350여 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2주간(1.12~1.25)에 걸쳐 조사를 진행했는데 결국 언론 노출된 내용만을 바탕으로 했다는 한계가 존재한다. 그린워싱처럼 마케팅으로만 활용되지 않게 잘하는 기업에는 응원을, 못하는 기업에는 지적하고 공론화하는 것이 ‘ESG워싱’ 감시단의 역할이다.
■ 문명선 l 밀알재단 기빙플러스 마케팅위원장 Profile
- 현 밀알재단 ‘기빙플러스’ 마케팅위원장
- 현 기빙플러스 ESG경영 자문위원장
-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ESG전문가과정 수료
- 전 성남장애인복합사업 ‘더드림스토어’ 마케팅이사
- 전 서울시립대 총동창회보 편집국장
- 전 균형회복자연학교 마케팅실장
- 전 패션비즈 취재부장
이 기사는 패션비즈 2023년 3월호에 게재된 내용입니다.
패션비즈를 정기구독 하시면
매월 다양한 패션비즈니스 현장 정보와, 패션비즈의 지난 과월호를 PDF파일로 다운로드받아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패션비즈 정기구독 Mobile버전 보기
■ 패션비즈 정기구독 PC버전 보기
■ 패션비즈 기사 제보 Click! !!!
■ 패션 구인구직 전문 정보는 패션스카우트(www.fashionscout.co.kr) , Click! !!!
- 기사 댓글
-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