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숍 바잉의 비밀, 알고 싶다면?
브랜드 시대가 지고 편집숍 시대가 열렸다고 한지 이미 여러해가 지났다. 대기업도 메이저 유통도 '편집'을 부르짖는다. 멀티숍, 셀렉트숍, 스페셜티 스토어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 편집숍은 언젠가부터 국내 패션업계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화두임에 분명하다. 하지만 막상 편집숍으로 돈을 벌었다고 하는 사람들은 많지않다. 편집숍을 누구나 계획하지만 솔직히 그 누구도 자신있게 편집숍의 ABC를 얘기해주는 사람은 없다.
그런 면에서 반가운 소식 하나. 김정아 샘플링 대표가 펴낸 <패션 MD>가 어느정도 그 해답을 알려주고 있다. RHK(구 랜덤하우스코리아) 출판사가 펴낸 이 책은 '아무도 알려주지않는 편집숍 바잉의 비밀' '편집숍 바잉MD가 알아야할 모든것'이라는 부제가 붙어 있다(가격 16800원).
이 책에는 김 대표가 국내의 대표적인 편집숍 ‘스페이스눌’을 성공적으로 키우면서 쌓아온 영업 비밀(?)을 고스란히 공개하고 있다. 그는 "이미 중요해진 편집숍의 바잉과 머천다이징에 대해 그 누구도 알려주지않는 가운데 너무 많은 실패사례가 나오고 있는 데 대한 안타까움에서 이 책을 준비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이 책을 통해 편집숍을 구성하는 브랜드 조사에서 바잉에 이르기까지 패션 MD가 알아야 할 A to Z를 알려준다.
대체 뉴욕의 어디를 가야 멋진 신발과 액세서리를 살 수 있는지, 파리와 밀라노에서 참고할만한 숍은 어디가 있는지, 하고많은 해외 컬렉션을 어떻게 보고 활용해야 하는건지.. 패션 MD 업무를 시작하는 왕초보들이 정말 궁금한 것들에서부터 실무자들이 바로 써먹을수 있는 정보에 이르기까지 <패션 MD>는 친절한 정보들로 가득하다. 사실 편집숍 패션 MD는 브랜드 서치에서부터 스타일서치, 마켓 서치, 바잉, 그리고 그 이후의 후속 작업까지 방대한 부분의 업무를 담당해야 한다. <패션 MD>에서는 막연하게 알고 있는 편집숍 패션 MD의 업무를 구체적이고 세세하게 짚어준다.
주목해야 할 오프라인 편집 스토어, 인기 있는 패션 블로거들의 스타일, 파리, 런던, 밀라노, 뉴욕, 도쿄, 코펜하겐과 스톡홀름의 편집숍, 주목해야 할 세계 4대 컬렉션의 페어, 그리고 인문학자의 시각에서 분석한 민족성에 따른 협상 노하우까지 버릴 것 하나 없는 알짜 정보들이다. 또 저자가 직접 발로 뛰어가며 찍은 패션 리딩 도시들의 생생한 패션 현장도 사진으로 만나볼 수 있다.(그는 북유럽 브랜드를 도입하고 이해하고 나아가 협상에 성공하기 위해 몇달동안 핀란드, 노르웨이 등 해당 나라에 아예 눌러앉아 살기도 할 정도로 극성장이다)
편집숍은 브랜드가 아닌 스타일을 파는 스토어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모노 브랜드 스토어(원 브랜드 숍은)의 전통적인 개념을 깨고 하나의 브랜드가 충족시킬 수 없는 다양한 감성을 여러가지 브랜드로 채우며, 하나의 매장에서 머리부터 발끝까지 스타일에 맞춰 구매하려는 사람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곳이 바로 편집숍이다. 소비자의 해외 직구(직접구매)가 늘어나고 선진국형의 현명하고 합리적인 소비문화가 자리 잡으면서 한국은 패션 유통업의 위기, 특히 명품 의존도가 높은 백화점의 위기가 시작되고 있다. 한마디로 브랜드의 시대가 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이 바로 편집숍이다.
이런 면에서 이 책은 패션 MD가 되고 싶은 사회초년생, 중년을 훌쩍 넘긴 나이에도 패션에의 열정을 버리지 못해 편집숍 오너가 되고 싶은 사람, 갑자기 편집숍을 준비하라는 상부의 지시가 떨어진 직장인 등 많은 사람들에게 사막 속 오아시스와 같은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패션 MD>목차
한 시즌의 시작 바잉 준비하기
브랜드 조사
발품 팔기 | 손품 팔기
바잉 키트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컬렉션 탐방하기(뉴욕 컬렉션 런던 컬렉션 밀라노 컬렉션 파리 컬렉션)
코펜하겐 패션 위크와 스톡홀름의 모노 쇼룸
슈퍼엠디가 알려주는 민족성에 따른 국가별 협상법
생생한 배움의 장 시장조사 하기(뉴욕 파리 밀라노 도쿄 스톡홀름)
한 시즌의 끝 출장 후 마무리하기
브랜드별로 사진과 오더 리스트 정리
숍매니저들과의 바잉 미팅
데드라인 확인과 OC 받기
다가올 시즌을 위한 룩북 만들기
*관련기사
김정아, <편집숍패션MD> 책쓰다
- 기사 댓글 (0)
- 커뮤니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