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겨울 '숏다운' 대세, 패딩 판매량의 70% 차지
패딩 구매고객 10명 중 7명이 숏패딩을 선택하고 있다. 그야말로 숏패딩 돌풍이 예상된다. 지난 2017년(9~12월) 현대백화점에 입점한 아웃도어 브랜드의 패딩 매출에서 롱패딩이 81.0%를 차지했다. 하지만 지난해(9~12월) 58.1%, 올해(9~10월) 15.3%를 기록하며 롱패딩의 비중은 눈에 띄게 줄었다.
반면 숏패딩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7년과 2018년에 각각 8.5%, 28.2%에 불과했다. 3년 만에 상황이 역전돼 숏패딩이 70% 비중을 차지하게 된 것이다.
롱패딩 인기 3년 만에 상황 역전, 숏패딩만 찾는다
방찬식 현대백화점 아웃도어 바이어는 “뉴트로 트렌드가 이어지면서 1980~1990년대에 유행하던 숏패딩이 겨울철 핫아이템으로 주목받고 있다”며 “롱패딩보다 실용적이고 다양한 옷에도 매치하기 쉬워 20~30대 고객들이 주로 구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아웃도어 브랜드들의 주력 상품도 롱패딩에서 숏패딩으로 바뀌고 있다. 노스페이스, 내셔널지오그래픽, 디스커버리 등 주요 아웃도어 브랜드 주력 상품의 남성용 라지(L) 사이즈를 분석해보니 평균 기장이 72.6cm였다. 지난해 패딩 평균 길이(108.4cm)에 비해 35.8cm가 줄어든 것이다.
브랜드별 인기 상품으로는 노스페이스 ‘눕시 1992’, 디스커버리 ‘숏 마운틴 쿡 다운점퍼’, 내셔널지오그래픽 ‘바이슨RDS 덕다운 점퍼’ 등으로 모두 숏패딩이다. 통상 아웃도어 브랜드의 패딩은 엉덩이를 살짝 덮는 길이의 숏패딩(70~80cm)과 무릎까지 내려오는 롱패딩*100~110cm), 그 중간 길이의 미들패딩(80~99cm)으로 구분하고 있다.
홈쇼핑도 숏패딩 신제품 잇따라 방송 편성
한편 홈쇼핑에서도 이같은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다. 현대홈쇼핑은 지난 2일 앤디앤뎁(김석원•윤원정) 디자이너의 프리미엄 패션 브랜드 에이앤디(A&D)의 ‘벨벳 푸퍼 숏패딩(7만9900원)’을 방송했는데, 30분 동안 약 2억5000만원의 주문금액을 기록했다.
현대홈쇼핑도 조이너스, 데님오브 벌츄 등 인기 패션 브랜드에서 ‘숏패딩’ 신제품을 이달 중순부터 순차적으로 편성해 방송할 계획이다.
*아웃도어 매장에서 숏패딩을 고르는 패딩구매객.<사진=현대백화점 제공>.
- 기사 댓글 (0)
- 커뮤니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