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소재 상온염색 '에코룸' 으로 특화
친환경 고품질 저비용 효과누려
이광주 객원기자 (nisus@fashionbiz.co.kr)|16.04.05 ∙ 조회수 6,6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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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소재를 평상시 온도인 상온에서 염색함으로써 기존 공정으로 생산된 제품 대비 친환경·고품질·저비용 효과를 구현할 수 있는 '에코룸(ECOROOM)' 기술이 한국섬유소재연구원(원장 김숙래, 이하 KOTERI)에 의해 개발, 향후 국내 섬유산업에 구원투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에코룸 기술은 사용되는 에너지가 70% 절약되어 생산원가를 30% 절감 할 수 있으면서도, 기존 염색공정 대비 용·폐수를 40%까지 줄일 수 있는 친환경 기술이다. 특히 원단이 펼쳐진 상태로 염색과 수세가 진행되어 표면이 매끄럽고 광택이 우수하, 품질 면에서도 기존 제품보다 탁월하다.
최근 전세계적으로 기후변화, 에너지자원 고갈, 물 부족 등 환경이 큰 사회적 이슈로 부상하고 있으며, 에너지 용수를 다량 소비하는 섬유산업 역시 친환경 산업구조로의 전환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맞추어 세계시장은 발 빠르게 변화하고 있어 월마트의 경우 일찌감치 자사제품의 30%이상을 친환경제품으로 마케팅하고 있으며, 아디다스, 나이키, H&M 등은 2020년까지 유해물질을 전혀 배출시키지 않겠다고 자발적으로 선언하며 ZDHC(zero discharge of hazardous chemicals) 위원회를 결성하였다.
소비자들의 의식 또한 변화하여 친환경 제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고 있어, 친환경 산업으로의 전환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시대적 요구이다.
KOTERI는 일찌감치 이러한 상황을 예측하고 친환경 전략을 세웠으며, 100억 원의 자금과 6년간 각고의 노력 끝에 친환경 염색기술인 에코룸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또한 에코룸 기술에 대해 국내 친환경 인증인 녹색인증과 유럽 유해물질 안전 인증인 Oeko-tex를 획득하며 환경 보호에 기여하는 연구원으로서 자리매김하고자 노력해 왔다. UN기후변화협약, EU 신화학물질관리제도(REACH) 등 전 세계적으로 환경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것 또한 KOTERI의 선견지명이 적중하였다는 것을 말해준다.
KOTERI는 상기 기술을 통해 다양한 패션소재를 개발해 최근 5개월동안 HUGO BOSS, BANANA REPUBLIC, WHBM 등 미국브랜드 5개사, 일본 브랜드 Dakisada 및 국내브랜드에 약 50톤의 소재를 성공적으로 공급하면서 사업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2016년 2월, 파리에서 열린 세계적인 패션소재 전시회인 프리미에르 비죵(Premiere Vision)에 에코룸 소재를 출품, 해외바이어들로 부터 소비자가 원하는 고품질과 제조자가 원하는 저비용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았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그 결과 에코룸 소재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상담이 쇄도해 지속적인 신규오더 수주가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현재 KOTERI가 가진 파일롯트(pilot)생산시설로는 하루에 1톤만을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많은 국내·외 브랜드에 소재를 보급하기 위해서는 하루 100톤 규모의 본격적인 생산을 위한 시설투자가 급선무다. 중국이나 동남아에 대형 생산설비를 갖추고 있는 기업들이 투자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지만, KOTERI는 국내 섬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내 생산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현재 국내 염색기업인 Y사가 투자를 확정한 상태이며, KOTERI는 올해 기술이전을 원하는 2~3개 기업에 추가적으로 기술이전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소재를 확대 보급하여 수출 증대에 기여함으로써 국내 섬유산업의 재도약을 위한 초석을 마련하고자 하는 목표를 갖고 있다.
향후에는 경기도에 친환경 섬유소재 네트워크인 에코텍스 클러스터(ECO-TEX CLUSTER)를 조성해 글로벌 시장에 대응할 수 있는 차별화된 패션신소재를 개발하는 데 앞장 설 계획도 갖고 있다. 이를 위해 4월 중 세계 최대의 레이온 생산업체인 CHTC HELON과 업무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며, 세계적인 텐셀, 모달 공급업체인 오스트리아의 렌징(LENZING), 미국면협회(CI, Cotton Incorporated)와도 상반기 중 업무제휴를 통해 본격적인 글로벌 친환경 R&D 비즈니스를 펼쳐나갈 계획이다.
개발된 친환경 소재의 판로개척을 위해 동대문 야드인을 중심으로 내수시장을 확장해 나가는 한편, 중국 광저우의 한국명보와 업무제휴를 시작으로 지역별․브랜드별로 전문 마케팅기업들을 영입할 계획이다.
에코룸 기술은 사용되는 에너지가 70% 절약되어 생산원가를 30% 절감 할 수 있으면서도, 기존 염색공정 대비 용·폐수를 40%까지 줄일 수 있는 친환경 기술이다. 특히 원단이 펼쳐진 상태로 염색과 수세가 진행되어 표면이 매끄럽고 광택이 우수하, 품질 면에서도 기존 제품보다 탁월하다.
최근 전세계적으로 기후변화, 에너지자원 고갈, 물 부족 등 환경이 큰 사회적 이슈로 부상하고 있으며, 에너지 용수를 다량 소비하는 섬유산업 역시 친환경 산업구조로의 전환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맞추어 세계시장은 발 빠르게 변화하고 있어 월마트의 경우 일찌감치 자사제품의 30%이상을 친환경제품으로 마케팅하고 있으며, 아디다스, 나이키, H&M 등은 2020년까지 유해물질을 전혀 배출시키지 않겠다고 자발적으로 선언하며 ZDHC(zero discharge of hazardous chemicals) 위원회를 결성하였다.
소비자들의 의식 또한 변화하여 친환경 제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고 있어, 친환경 산업으로의 전환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시대적 요구이다.
KOTERI는 일찌감치 이러한 상황을 예측하고 친환경 전략을 세웠으며, 100억 원의 자금과 6년간 각고의 노력 끝에 친환경 염색기술인 에코룸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또한 에코룸 기술에 대해 국내 친환경 인증인 녹색인증과 유럽 유해물질 안전 인증인 Oeko-tex를 획득하며 환경 보호에 기여하는 연구원으로서 자리매김하고자 노력해 왔다. UN기후변화협약, EU 신화학물질관리제도(REACH) 등 전 세계적으로 환경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것 또한 KOTERI의 선견지명이 적중하였다는 것을 말해준다.
KOTERI는 상기 기술을 통해 다양한 패션소재를 개발해 최근 5개월동안 HUGO BOSS, BANANA REPUBLIC, WHBM 등 미국브랜드 5개사, 일본 브랜드 Dakisada 및 국내브랜드에 약 50톤의 소재를 성공적으로 공급하면서 사업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2016년 2월, 파리에서 열린 세계적인 패션소재 전시회인 프리미에르 비죵(Premiere Vision)에 에코룸 소재를 출품, 해외바이어들로 부터 소비자가 원하는 고품질과 제조자가 원하는 저비용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았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그 결과 에코룸 소재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상담이 쇄도해 지속적인 신규오더 수주가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현재 KOTERI가 가진 파일롯트(pilot)생산시설로는 하루에 1톤만을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많은 국내·외 브랜드에 소재를 보급하기 위해서는 하루 100톤 규모의 본격적인 생산을 위한 시설투자가 급선무다. 중국이나 동남아에 대형 생산설비를 갖추고 있는 기업들이 투자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지만, KOTERI는 국내 섬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내 생산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현재 국내 염색기업인 Y사가 투자를 확정한 상태이며, KOTERI는 올해 기술이전을 원하는 2~3개 기업에 추가적으로 기술이전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소재를 확대 보급하여 수출 증대에 기여함으로써 국내 섬유산업의 재도약을 위한 초석을 마련하고자 하는 목표를 갖고 있다.
향후에는 경기도에 친환경 섬유소재 네트워크인 에코텍스 클러스터(ECO-TEX CLUSTER)를 조성해 글로벌 시장에 대응할 수 있는 차별화된 패션신소재를 개발하는 데 앞장 설 계획도 갖고 있다. 이를 위해 4월 중 세계 최대의 레이온 생산업체인 CHTC HELON과 업무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며, 세계적인 텐셀, 모달 공급업체인 오스트리아의 렌징(LENZING), 미국면협회(CI, Cotton Incorporated)와도 상반기 중 업무제휴를 통해 본격적인 글로벌 친환경 R&D 비즈니스를 펼쳐나갈 계획이다.
개발된 친환경 소재의 판로개척을 위해 동대문 야드인을 중심으로 내수시장을 확장해 나가는 한편, 중국 광저우의 한국명보와 업무제휴를 시작으로 지역별․브랜드별로 전문 마케팅기업들을 영입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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