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일러드재킷 트렌드
wise|20.02.09 ∙ 조회수 10,501
Copy Link
무심한 듯 시크하게, 포멀한 듯 프리하게
<출처 : 퍼스트뷰-2019년 9월 London Fashion Week - Women>
2월 봄 간절기를 앞두고 시즌을 앞서가는 패션 브랜드들은 이미 6개월 전에 S/S 상품에 대한 기획을 마치고 생산에 들어갔지만, 시즌에 임박해 신상품 소싱을 하는 매스마켓 소매점들은 1월이면 두꺼운 겨울 아우터 판매에 마지막 피치를 올리면서 슬슬 봄 간절기를 위한 트렌드 리서치에 들어갈 때다.
2월에서 3월 사이는 겨울을 보내고 봄을 맞이하는 시즌이다. 이 시기에 매스마켓 여성복 소매점들을 위해 어떤 아이템에 대한 정보가 가장 유효할까?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동대문 매스마켓 트렌드 정보를 제공하는 와이즈패션에 의하면 톱(상의) 품목이 매달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지만, 매출 금액 면에서는 아우터 품목이 가장 유리하다.
▶ <그래프1>에서 알 수 있듯이 동대문 여성복 매스마켓에서 2019년 2월과 3월의 전체 인기 상품 가운데 아우터가 차지하는 판매량 비중은 2월 14.4%, 3월 18%로 나타났다. 날씨가 따뜻해지는 3월에 아우터 판매 수량이 3.6%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3월에 봄 아우터 구매가 활발해진다는 것을 추정할 수 있다.
2월과 3월에 아우터 품목이 중요한 이유는 금액별 비중에서 나타난다. 2월에 14.4% 팔린 아우터는 금액에서 24.6%를 차지했고, 3월에 18% 수량이 팔린 아우터는 금액에서 31%를 차지해 적은 수량으로 많은 금액을 창출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해 보실수 있습니다.
▶ 그렇다면 아우터 품목 가운데 어떤 아이템이 중요할까? <그래프2>와 같이 2월 인기 아우터 판매 비중은 재킷이 40.9%로 1위, 카디건이 33.2%로 2위에 올랐다. 코트와 점퍼가 각각 13.3%와 8.9%로, 재킷·카디건과 큰 격차로 뒤따르고 있어 봄을 맞이하는 간절기 2월에는 겨울 아우터 비중이 크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다.
3월에는 인기 재킷 판매 수량이 더 늘어나 46.1%로 나타났고, 2위 카디건 비중이 25%로 2월보다는 8.2%가량 떨어진 모습을 보였다. 2019년 2월과 3월에 가장 중요한 아우터는 재킷 판매량 가운데 테일러드재킷이 3분의 2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 퍼스트뷰-2019년 9월 Milan Fashion Week - Women>
3월에는 데님재킷 판매율이 전체 재킷 가운데 10% 가까이 훌쩍 뛰는 모습을 보이면서 상대적으로 테일러드재킷의 판매량이 2월 대비 재킷 중 4.8%가량 감소했다. 동대문 매스마켓에서는 봄 시즌 테일러드재킷에 이어 데님재킷의 비중이 높음을 알 수 있다.
▶ 2019년에 테일러드재킷이 가장 많이 판매된 날은 3월 11일과 12일로 나타났다. <그래프3>을 보면 2월부터 상승세를 타는 테일러드재킷 판매율이 3월 중순에 접어들면서 정점을 찍고, 이후로 차츰 감소하는 양상을 보여 준다.
▶ 한편 인기 테일러드재킷의 키워드 비중을 나타낸 태그클라우드 데이터를 살펴보면, 체크재킷에 대한 키워드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해 보실수 있습니다.
▶ 테일러드재킷의 패턴 비중 데이터에서도 역시 체크패턴의 비중이 압도적인 것으로 나타났고, 2월에는 체크패턴 중에서 건클럽체크가 33.8%로 글렌체크(32%)를 제치고 인기 1위 패턴으로 등극했다. 3월이 되면서 글렌체크의 비중이 55.5%까지 늘어난 양상을 보였다.
<출처 : 퍼스트뷰- 스트릿컷- 2019년 9월 Milan Fashion week - women>
▶ 2019년 3월에 인기 있었던 테일러드재킷은 <그래프5>에서와 같이 박시핏이 절반 이상의 비중을 차지해 38%인 기본핏보다 우세한 경향을 보였다. 기장은 히프덮는기장이 65.7%를 차지해 전반적으로 히프 전체를 덮는 박시한 형태가 인기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해 보실수 있습니다.
투버튼 싱글여밈 형태가 41.7%로 압도적이었으며, 포버튼 더블재킷이 16%로 2위를 차지했다. 이와 같이 히프를 덮는 기장의 박시한 투버튼 테일러드재킷은 클래식한 무드와 무심한 듯 캐주얼한 느낌을 함께 연출할 수 있기 때문에 정장이나 원피스, 캐주얼 팬츠 등 다양한 아이템과 매치가 가능한 전천후 아우터로서 작년에 이어 올해도 인기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출처 : 퍼스트뷰- 스트릿컷- 2019년 9월 Paris Fashion week - women>
이 외에도 해당 기간 동안 테일러드재킷의 인기 컬러, 소재 및 인기 가격대 정보, 판매 효율이 높은 가격대 정보 등 다양한 속성에 대한 데이터가 분석돼 있어 매스마켓 소매점들에게 유용한 판매 전략의 근거로 제공될 수 있다.
<자료 제공 : 와이즈패션>
■ 와이즈패션의 Mass Market Report List 보기
- 스트라이프 톱, 클래식과 액티브 사이, 복고의 스펙트럼
- 1990년대 리바이벌 와이드팬츠, 밀레니엄 이전으로
- 테크니컬 초현실로 진화한 타이다이, 복고와 미래 사이, 환상과 현실 사이
- 신인류의 패션, 컴백 홈, 컴백 투 ‘티셔츠’
- 5~6월 히트템 ‘리넨원피스’, 천연섬유, 지속가능소재 강점
- 스테디셀러 ‘저지원피스’, 이벤트는 짧고 생활은 길다
- 뉴트로와 함께 떠오른 2020년 카디건의 존재감
- 테일러드재킷 트렌드, 무심한 듯 시크하게, 포멀한 듯 프리하게
- 헤비다운 없이 겨울나기 스타일링, 롱패딩 벗고, 스타일 입고~
- 데이터 큐레이션...세대차이, 연령대별 겨울 인기 아우터
- 동대문 사입 여성복 인기 코트 Top 10, 왜 빅 데이터가 필요한가?
- 빅데이터 기반, F/W 여성복 트렌드, 헤리티지에 빠지다 체크 패딩 그리고 양털
- FALL 아우터 리뷰, 가을 감성은 역시 트렌치코트가 대세
- 티셔츠로 올킬하는 스마트 상품 구성
- 밀레니얼 세대의 SNS 비주얼 휴가 룩, 컬러와 뉴트로 콘셉트로 승부~
- 여성복 인기상품 TOP 그룹 메시지, “여유와 편안함에 센스를 더하라.”
- 여성복 봄 히트아이템 리뷰, 플라워 원피스 바잉 로드맵
- 간절기 겨냥 2018 FALL 아우터 리뷰
이 기사는 패션비즈 2020년 2월호에 게재된 내용 입니다.
패션비즈는 매월 패션비즈니스 현장의 다양한 리서치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Comment
- 기사 댓글 (0)
- 커뮤니티 (0)
댓글 0
로그인 시 댓글 입력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