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구매율 80% 아이디어스, 누적 거래액 5200억 돌파

    곽선미 기자
    |
    21.06.08조회수 6293
    Copy Link
    백패커(대표 김동환)의 온라인 핸드메이드 마켓 ‘아이디어스’가 서비스 7년만에 누적 거래액 5200억원을 돌파했다. 누적 앱 다운로드 수는 1300만 건으로 매월 활발하게 아이디어스를 이용하는 고객(MAU)은 400만명이다.

    특히 한 달 내 재구매율이 80%에 이르며 고객 36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고객 추천 지수(NPS; Net Promoter Score)도 63점을 기록하는 등 높은 고객 충성도가 특징이다. 2014년 국내 수공예 작가 100여명과 함께 악세서리와 인테리어 상품 등으로 시작해 패션, 수제 먹거리, 농축수산물 등으로 분야를 넓힌만큼 고객층도 넓어졌다.

    아이디어스는 매년 전년대비 2배에 달하는 매출 신장을 기록 중이다. 거래액은 물론 커머스 플랫폼 중 유일하게 고객이 판매자에게 전달하는 후원금도 누적 10억원을 달성했다.

    특히 지난 4월에는 가정의 달 특수를 맞아 월 최고 거래액인 214억원, 주문 수 66만건을 돌파했으며 5월에도 월 거래액 200억원을 넘어서며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는 중이다.

    현재 아이디어스는 가죽공예, 패션 악세서리, 도자기, 인테리어 소품, 천연비누 등 수공예품부터 수제 먹거리와 반려동물 간식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2만4000 여명의 작가가 입점해 총 33만개가 넘는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작가의 창작물로서 의류 디자인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고유의 스토리가 담긴 디자이너 의류 판매를 지원하기 위해 '의류·홈웨어(패션)' 카테고리를 새롭게 론칭했다.

    김동환 백패커 대표는 “그 동안 아이디어스를 통해 작가들의 독창적인 창작활동을 지원하고 다양한 작품을 고객에게 소개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며 ”앞으로도 핸드메이드 특유의 가치가 고객에게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아이디어스는 지난 2020년부터 입점 작가들이 직접 강의하는 ‘아이디어스 온라인 클래스’를 선보이며 목공, 금속, 유리 등 각종 공예부터 미술, 요리, 플라워, 뷰티까지 150여개 다양한 클래스의 3000개 이상의 영상 강의를 제공한다. 판매와 구매 뿐 아니라 취미와 취향을 배우고 공유하는 플랫폼으로 소비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할 예정이다. [패션비즈=곽선미 기자]



    Banner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