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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성·휠라·덕성 등 친환경·신사업 이슈로 평가 급등?

Friday, Apr. 23, 2021 | 곽선미 기자, kwak@fashionbi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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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가 4월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지수를 발표했다. 1위는 효성티앤씨, 2위는 휠라홀딩스, 3위는 덕성이 나란히 차지했으며 모두 지난해보다 크게 뛴 브랜드 데이터량을 기록해 눈길을 끈다.

2021년 4월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권에는 1~3위에 이어 LF, 한섬, F&F, 영원무역, 신세계인터내셔날, 배럴, 비비안, 백산, 한세실업, 패션플랫폼, 화승엔터프라이즈, 성안, 아가방컴퍼니, 휴비스, 제이에스티나, 형지엘리트, 대현, 코웰패션, 쌍방울, 좋은사람들, 윌비스, 제로투세븐, 신성통상, 화승인더, 신원, 국동, 토박스코리아가 올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서 함께 검색된 키워드를 밝히진 않았으나 이 브랜드들의 평판이 급등한데에는 지속가능성, 친환경 소재, 아웃도어 및 등산, 플랫폼 비즈니스 및 신규 사업 등 소비자가 관심을 갖고 있는 이슈들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리젠·그래핀·인조피혁 등 친환경 소재 기업 관심 급증

특히 1위와 3위에 오른 효성티앤씨(대표 김용섭)와 덕성(대표 이봉근), 11위의 백산(대표 김상화 김한준), 17위의 휴비스(대표 신유동) 등은 최근 뜨거운 관심을 얻고 있는 친환경 소재로 유명한 기업들이다. 효성은 폐플라스틱 재생 소재 '리젠', 덕성과 백산은 인조피혁, 휴비스는 꿈의 소재 '그래핀'과 친환경 후가공 등으로 특히 잘 알려져 있다.

비비안과 쌍방울, 좋은사람들 등 이너웨어 전문 기업은 코로나19와 봄철 미세먼지 방지 필수품인 마스크 사업으로도 이익을 내고 있어 이슈를 모은 듯 하다. 특히 이들은 줄어드는 전문 이너웨어 시장에서 수익성 제고를 위해 사업다각화를 펼치고 있는 곳으로도 유명하다.

한가족이 된 쌍방울(대표 김세호)과 비비안(대표 손영섭)은 각각 사업 다각화를 진행 중인데, 쌍방울은 엔터테인먼트, 벤처캐피탈 등 신사업을 운영 중이며, 쌍방울 내에서는 온라인몰 효율화를 높이기 위해 인력을 집중하고 있다. 비비안은 KBO 등과 손잡고 스포츠웨어 및 패션마스크를 선보이는 신규 브랜드를 론칭했고, 올해 안으로 20대 초반 타깃의 온라인 전용 영 란제리 '나나핏'을 론칭해 기업에서 놓치고 있는 MZ세대를 공략할 예정이다. 지난 3월 조직개편을 통해 홈쇼핑과 온라인 사업에 주력하겠다는 기조를 제대로 보여줬다.

좋은사람들(대표 이종현) 역시 식품제조와 인공지능 사업을 추가해 사업 영역을 넓혔고, 작년 설립한 쵸코스퀘어라는 법인을 통해서는 이커머스 비즈니스를 주의깊게 살피고 있다.

비비안·좋은사람들 등 사업다각화 및 마스크 이슈로 주목

이번 평판 수치는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국내 섬유의류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한 결과다. 2021년 3월 22일부터 2021년 4월 22일까지의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670만8854개를 분석한 내용으로 지난 3월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빅데이터 2732만8661개와 비교하면 34.32% 증가했다.

1위인 효성티앤씨는 참여지수 86만7473 미디어지수 10만636 소통지수 14만3782 커뮤니티지수 12만7683 시장지수 166만278 사회공헌지수 3만9786로 브랜드평판지수 293만9636를 기록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16만6518과 비교하면 152% 상승한 수치다.

2위인 휠라홀딩스(대표 윤근창)는 참여지수 29만4532 미디어지수 22만5260 소통지수 27만1762 커뮤니티지수 11만4832 시장지수 154만3468 사회공헌지수 7만31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2만2956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74만6382 대비 44.47% 상승했다.

3위 덕성은 참여지수 117만1705 미디어지수 23만159 소통지수 50만8296 커뮤니티지수 10만5673 시장지수 19만5201 사회공헌지수 2만49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3만5940으로 나왔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04만7471과 비교하면 113.46% 늘었다.



4위인 LF(대표 오규식 김상균)는 참여지수 11만2091 미디어지수 16만9294 소통지수 109만4982 커뮤니티지수 12만1141 시장지수 29만225 사회공헌지수 2만45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1만2316으로 나타났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08만9027 대비 66.42% 증가했다.

5위, 한섬 ( 대표 ) 브랜드는 참여지수 697,872 미디어지수 83,975 소통지수 254,122 커뮤니티지수 180,555 시장지수 574,870 사회공헌지수 14,8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06,274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142,955 대비 58.04% 상승했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2021년 4월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3월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빅데이터 2732만8661개와 비교하면 34.3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9.01% 상승, 브랜드이슈 44.9% 상승, 브랜드소통 106.87% 상승, 브랜드확산 7.66% 상승, 브랜드시장 28.22% 상승, 브랜드공헌 62.26% 하락했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해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든 지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한다. [패션비즈=곽선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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