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 핫 플레이스 ‘진차오’ 떴다

    youj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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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07.25조회수 175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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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오(金桥)에 가면 즐겁다? 요즘 상하이(上海)에서 새로운 콘셉트의 쇼핑몰이 인기몰이 중이다. 바로 라이프스타일 쇼핑센터(SC) ‘진차오궈지상예광창(金桥国际商业广场,금교국제상업광장)’이다. 대부분의 인기 있는 쇼핑몰이 복잡한 시내에 자리한 것과 달리, ‘진차오광창’은 시 중심에서 떨어져 있는 푸둥(浦东)의 주거단지에 둘러싸여 있다.

    ‘진차오광창’은 패션, F&B, 체험형 콘텐츠, 오피스와 함께 휴식을 위한 광장, 산책로 그리고 놀이터가 함께 있는 쇼핑 테마파크이자 근린형 쇼핑몰이다. 지난 2009년 12월에 지하철 6호선 진차오역(金桥站) 3번 출구와 인접한 곳에 오픈한 ‘진차오광창’은 기획 단계부터 진보적이며 진취적이었다. 당시 브랜드 유치와 소비자의 상품 구매 유도를 위한 구성에 초점을 맞춘 다른 쇼핑몰들과 달리 처음부터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어우러질 수 있는 쇼핑단지를 만드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차별화된 생각은 이곳의 슬로건인 ‘Where good life begins’에 잘 나타나 있다. 쇼핑단지 구성 시 ‘정원 안의 쇼핑몰, 몰 안의 정원’을 모토로 전형적인 쇼핑센터와는 다르게 쇼핑도 하면서 편하게 휴식할 수 있는 쇼핑몰로 꾸미고자 노력했다.




    LOHAS 추구! 라이프스타일 쇼핑단지에 중점
    지난 2009년 12월에 오픈한 ‘진차오광창’은 숭방그룹(崇邦集团)*이 20억위안(약 3600억원)을 투자, 야심 차게 추진, 오픈한 복합쇼핑몰이다. 당시 라이프스타일형 쇼핑몰이 중국 소비자에게는 아직 익숙하지 않았기 때문에 오픈 초기에는 고전했지만 현재는 떠오르는 쇼핑몰로 주목받고 있다. 중국 소비자의 패턴도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곧 소비자 의식이 상품 구매에서 행동 구매로 변화할 것을 예측하고 복합쇼핑 테마파크의 콘셉트로 전개했다.

    ‘진차오광창’ 하면 떠오르는 단어는 라이프 허브(Life-Hub)와 로하스(LOHAS)다. 로하스(LOHAS)란 △Love(사랑) △Originality(독창성) △Health(건강) △Art(예술) △Style(패션)을 소비자에게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상하이 소비자들의 라이프, 즉 생활을 ‘진차오광창’에서 더욱 즐겁고 행복하게 만들어 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슬로건이다. 라이프 허브(Life-Hub)는 말 그대로 생활의 중심지가 되겠다는 의지를 보여 준다.

    주거지와 근접, 걸어서 3분 거리의 지하철역, 1200대 규모의 전용 주차장 등 요소는 고객의 접근성을 높인다. 오픈 전부터 반경 6km 안의 상주인구 75만명, 37만명의 풍부한 유동인구를 흡수, 공략해 푸둥의 핵심 상권지역으로 만든다는 목표를 세웠다. 전용면적 약 6만㎡(1만8150평), 상업면적 약 16만4000㎡(4만9610평)가 넘는 규모의 시설을 패션, 뷰티, 라이프스타일, 엔터테인먼트 등 15개의 카테고리별로 구성했다.



    전용면적 6만㎡, 120개 브랜드, 1200대 주차
    차별화된 점은 이를 연결성 있는 클러스터링 공간으로 만든 것이다. 또한 지속적으로 최신 트렌드에 맞춰 브랜드, F&B, 엔터테인먼트를 확장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변화에 맞춰 쇼핑단지 또한 계속해서 조금씩 리뉴얼을 진행하고 있다. ‘진차오광창’에 가면 고객들이 쇼핑을 하러 왔다기보다는 여가를 즐기러 온 것 같은 여유로운 모습, 즐거운 모습을 볼 수 있다. 공원에 산책을 나오듯 편하게 오는 고객들도 많이 볼 수 있다. 이는 쇼핑단지 안에 자연친화적으로 구성돼 있는 산책로나 정원, 문화 공간이 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증명하듯 휴식 · 문화 공간과 라이프스타일 관련 공간이 전체의 약 15%를 차지한다. 이런 편리함과 여유로움, 선택의 폭을 넓혀 주는 약 120개 브랜드로 원스톱 쇼핑이 가능하기 때문에 고객들의 충성도가 높아지고 이는 재방문으로 이어진다. 현재는 평일 평균 5만~7만명, 주말에는 평균 13만~15만명이 방문하고 있으며 그 수는 점점 증가하고 있다.

    ‘진차오광창’에 가면 다른 나라, 특히 유럽에 온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 기존 쇼핑단지와 다른 특이한 구조와 구성 때문이다. 공간 구성도 가운데의 산책로 겸 보행자 이동로를 중심으로 저층 가로형 설계와 블록형 구성을 했다. 그래서 오피스 블록을 제외하고는 12개 블록에 지하 2층부터 지상 4층까지 MD가 구성됐다. 각 블록은 유사 카레고리별로 구성하고 층별, 블록별로 개성을 입혔다.




    블록형 구조, 몰링 쇼핑 개념 도입, 유럽형 공간
    1, 2블록에는 여성을 위한 패션 카테고리, 3블록에는 SPA 브랜드, 뷰티, 8블록에는 스포츠웨어, 슈즈, 9블록과 10블록에는 은행, 11블록에는 교육 관련 카테고리가 구성돼 하나의 작은 타운(Town)처럼 보인다. 특히 보행자 이동로를 따라 1층과 2층에 외부 카페 스트리트 공간이 꾸며져 있다. 파라솔과 테라스에 앉아 차와 음식을 나누는 고객들의 여유로운 모습을 볼 수 있다.

    중국에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한국의 라이프스타일 숍 「모던하우스」가 3블록에 자리하고 있다. 1블록에 들어가자마자 지하 1층에서 지상 1층을 이어 주는 큰 나무 계단을 볼 수 있다. 이 공간은 고객들의 쉼터 공간이자 문화 공간이다. 이 곳에서는 아티스트의 라이브 공연이나 재미있는 공연을 자주 볼 수 있다.

    다양한 신제품도 전시해 소비자들이 직접 체험해 볼 기회도 제공한다. 이곳은 호기심 많고 새로운 문화 수요를 가진 젊은 세대에게 더 좋은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하는 공간으로 볼 수 있다. 1블록의 3층과 4층에는 어린이들을 위한 큰 공간이 있다. 대형 미끄럼틀과 놀이기구가 있는 놀이동산과 캐릭터 숍 「카투니월드(Cartoony World)」가 있어 어린이들에게 큰 즐거움을 제공한다.




    교육 휴식 등 문화 체험형 복합쇼핑몰로 인기
    여유로운 휴식 및 문화 공간과 체험형 시설의 강화로 가족 단위 소비자와 커플 소비자에게 많은 호응을 얻고 있으며 온종일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장소가 됐다. ‘진차오광창’은 몰링(Malling)족을 위한 진정한 복합쇼핑몰, 쇼핑 테마파크가 됐다.

    별도의 광고나 홍보 없이 이미 입소문만으로도 많은 고객이 모이고 있다. 고객층은 20대부터 노년층까지 다양하다. 가족 단위 고객이 많기 때문에 어린이 고객도 많다. ‘진차오광창’의 F&B는 전체 구성의 약 28%를 차지하며, 50개가 넘는 레스토랑이 밀집해 있다. 최근 중국 쇼핑몰의 성공을 좌우하는 가장 큰 요소라 할 정도로 F&B는 중요한 부분이다.

    지하에는 작은 규모의 개성 있는 맛집과 디저트 카페가, 블록별로 3층과 4층에는 큰 규모의 인기 레스토랑이 구성돼 있다. 또한 지하에 있는 슈퍼마켓은 최첨단 배송 서비스를 도입해 고객의 만족도를 더욱 배가시켜 준다. 고객이 주문하면 천장에 설치한 레일을 통해 장바구니가 이동, 각 판매 공간을 장바구니가 이동하면서 고객이 주문한 상품을 판매원이 넣는다. 상품 구매가 완료되면 최종적으로 상품이 고객의 손으로 전달된다. 모든 것이 전자동 시스템으로 이뤄진다.



    20대~노년층 맞춤형 서비스, ‘Hub Novo’ 승부
    최근 중국에서 핫한 ‘Hub Novo(Hub Novo, 新态)’도 들어왔다. 허브 노보는 △New(새로움) △Original(독창성) △Vogue(패션) △Outstanding(탁월함)을 나타내는 말로 체험과 교육을 제공하는 새로운 콘셉트의 문화센터다. 지난해 상하이 다닝광창(大宁广场)에 1호점을 오픈해 큰 반응을 얻어 올해 3월에 ‘진차오’에 2호점을 열었다.

    새로운 체험과 경험을 좋아하는 중국 소비자에게 최근 인기를 끌고 있다. 2세부터 12세의 아이가 부모와 함께하며 공연을 관람하고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아직 O2O 서비스가 생소한 고객들에게는 간접체험을 할 수 있도록 만든 공간도 있다. 다양한 예술품, 인테리어 제품을 직접 만들 수 있는 DIY 프로그램을 제공해 고객의 ‘러닝’ 욕구를 충족해 주고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소비’ 문화를 제안한다.

    관계자는 “주거지와 인접하고 특히 아이와 함께 쇼핑을 나온 가족 단위의 고객이 많은 만큼 반응이 더욱 뜨겁다. 특히 아이와 함께 참여하고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은 항상 일찍 마감된다. 또한 자기계발과 여가시간을 잘 활용하기를 원하는 성인에게는 미술 프로그램이 인기가 많다”고 밝혔다.


    *?숭방그룹(崇邦集团) : 숭방그룹은 2003년에 설립, 4개의 회사가 출자, 합작해 설립됐다. 4개의 회사는 홍콩안태그룹, 중국 신흥그룹, 위신그룹, Timezone국제싱가포르그룹이다.


    **패션비즈 7월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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