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트릭, PLM은 무엇··· 올바른 파트너 선택법은?

홍영석 기자 (hong@fashionbiz.co.kr)|21.02.25 ∙ 조회수 13,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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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PLM과 이를 지원하는 협력사 선택이 비즈니스 성공에 중요한 요인으로 등장한 이유는 무엇일까? 팬데믹 등으로 사업 환경이 급변하면서 경쟁은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해지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지속성장하는 기업은 디지털 중심의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면서 앞서가고 있다.

글로벌 넘버원 디지털 전환 솔루션 제공사인 ‘센트릭 소프트웨어(Centric Software® ☜ 클릭)’는 패션 의류와 잡화 기업들이 이제 모든 채널에서 트래픽을 유도할 새로운 도구와 전술을 채택해야 한다고 제언한다. 리딩 기업은 혁신적인 상품을 제공하고 소비자와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제품 개발을 위해 기술의 힘을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 제품 수명주기 관리) 솔루션은 브랜드와 유통 업체들이 시장에서 앞서갈 수 있는 기본적인 디지털 도구다. 올바른 PLM 솔루션은 초기 브랜드 콘셉트 정립에서 제조와 판매에 이르기까지 디자인과 제품 개발의 모든 측면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한 가지 정확한 정보만 시스템화해 활용하면 보기에도 편하고 제품 데이터를 보관하고 실시간 정보에 접근하기 위한 리드 타임도 단축할 수 있다. 내외부 팀과의 커뮤니케이션을 개선하고 수동 데이터 입력도 줄여 제품 출시 시간 등을 단축할 수 있다. 장기적으로 레거시 기업은 수천억 규모의 회사로 발전하는 토대를 구축하고 신생 스타트 업 브랜드는 성장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PLM은 운영 측면과 전략 측면 모두를 아우르는 솔루션이다. 소프트웨어에 아무리 많은 좋은 기능이 있어도 기술은 궁극적으로 각 개인이 더 많은 일을 더 잘할 수 있도록 하는 도구에 불과하다. 기업은 민첩하고 신속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혁신을 이루어내고 다음 단계로 발돋움해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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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와 함께 성장하는 PLM 파트너는?

이상적인 파트너는 새롭게 출시되는 PLM과 이 제품들을 잘 활용하고 있는 사례를 통해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 새로운 비즈니스 트렌드에 따라 기존 솔루션은 구식이 되고 만다. 이를 깨닫지 못하면 다른 PLM 공급 업체를 찾거나 팀의 업무 방식이 스프레드시트와 이메일 첨부 파일에 의존하는 이전으로 돌아가야 한다.

이는 또 시장 출시 시간이 길어지고 오류가 발생하며 제품의 품질 저하를 초래하게 된다. 결국 경쟁력과 유연성이 떨어지고 수익성 저하를 가져온다. PLM 시스템처럼 크고 복잡한 대상에 투자하는 경우 클라이언트는 이런 결과를 절대로 원치 않을 것이다.

PLM 공급 업체를 잘 선택하는 것은 장기적인 파트너십의 시작이며 양측 모두에 좋은 결정을 내리는 것을 의미한다. 함께 성장하기를 원한다면, 최신 소프트웨어를 유지하고 이를 적절하게 구현하거나 코드를 추가하기를 바란다면 말이다.

유통 환경은 눈 깜짝할 사이에 바뀌곤 한다. PLM도 이에 발맞출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빈번한 업데이트와 주요 개발 사항을 자유롭고 신속하게 소통하는 협력사를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 일이다.

PLM 파트너를 선택할 때 주의해야 할 몇 가지 사항들이 있다. 먼저 일반 사용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알아야 한다. 이는 ▶쉽고 직관적인 최신 소프트웨어인가 ▶소프트웨어 개발 방향을 문서화한 로드맵이 있는가 ▶사용자의 요청이 있을 때 얼마나 빨리 받아들여졌는가 ▶클라이언트가 속한 산업을 PLM 파트너가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으며 ▶사용자의 문제 해결을 위한 교육과 이를 지원하는 기술지원 팀의 도움이 얼마나 빨리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는가 등이다.

사업을 총괄하는 임원이나 IT 관련 리더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우선순위인 ▶구현 비용과 시간 ▶다른 시스템과의 통합과 호환은 가능한가 ▶PLM 협력사가 관련 시장을 얼마나 혁신적으로 주도하고 있는가 등도 PLM 파트너사를 선택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비즈니스와 IT 책임자들은 물론 일반 업무로 사용할 직원들이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PLM 파트너 체크리스트(☜ 클릭)를 통해 확인하면 PLM 협력사를 선택하거나 주요 사항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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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센트릭 소프트웨어는 미국 실리콘 밸리에 본사를 두고 패션 의류, 럭셔리, 아웃도어, 풋웨어 등과 리테일, 소비재, 홈 데코 분야의 가장 핫 한 브랜드들에 디지털 전환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이 회사는 2013년과 2015~2016년에 글로벌 IT 비즈니스 전문 매체인 레드헤링(Red Herring)이 선정한 글로벌 100대 기업 목록에 이름을 올렸다.

2012년과 2016년, 2018년에는 글로벌 리서치 & 컨설팅 기관인 프로스트앤설리번(Frost & Sullivan)으로부터 패션 의류 및 리테일 PLM 부문에서 글로벌 제품 차별화 우수상을 받았다. 특히 최근에는 ‘2021 고객 가치 리더십 상(Customer Value Leadership Award 2021)’을 수상하면서 고객 만족과 혁신을 이끄는 모범사례라는 평을 얻기도 했다.

막심 베즈노시우크(Maksym Beznosiuk) 프로스트앤설리번 모범사례 연구 애널리스트는 이번 센트릭 소프트웨어의 수상에 대해 “센트릭 성공의 핵심은 모든 클라이언트의 디지털 전환과 원격 작업 등 각각의 독특한 요구 사항에 대해 민첩하고 디테일하게 대응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프로스트앤설리번은 전 세계 6개 대륙에 45개의 지사를 두고 1200명 이상의 애널리스트와 컨설턴트 등이 패션과 유통, 소비재 등을 포함한 여러 산업과 기술 혁신에 대해 평가하고 있다.

크리스 그로브스(Chris Groves) 센트릭 소프트웨어 CEO는 “고객 가치 리더십 모범사례 상은 우리 팀 전체의 비전과 혁신에 대한 헌신을 인정하는 것”이라면서 “우리는 시장을 주도하는 리더로서 고객의 가장 시급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들과 협력하는 것을 좋아한다. 이 상은 그러한 고객들의 경험을 반영한 것이라고 믿는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패션비즈=홍영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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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_ 센트릭 소프트웨어는 글로벌 리서치 & 컨설팅 기관인 프로스트앤설리번(Frost & Sullivan)으로부터 최근 ‘2021 고객 가치 리더십 상(Customer Value Leadership Award 2021)’을 수상하면서 고객 만족과 혁신을 이끄는 모범사례라는 평을 얻었다. 2012년과 2016년, 2018년에는 패션 의류 및 리테일 PLM 부문에서 글로벌 제품 차별화 우수상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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