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hion Report

「마론제이」 슈퍼 루키로!

Friday, September 23, 2016 | 이원형 기자, whlee@fashionbiz.co.kr

  • VIEW
  • 1047

브랜드 밸류 ↑… 라이프스타일에 도전

근 트렌디한 상품 디자인과 효율적인 가성비로 인기를 끌고 있는 브랜드가 있다. 바로 제이스홀딩스(대표 전상인)가 전개하는 여성복 「마론제이」다. 동대문에서 시작해 포항과 청주 등 지방 상권에 로드숍을 열어 구매욕이 높은 10~20대 여성을 겨냥한 것이 맞아떨어졌다.

가두 상권에서 「마론제이」의 약진은 시사하는 바가 많다. 우후죽순 생겨난 편집숍 브랜드들이 대부분 상품력의 한계를 드러내고 들쑥날쑥한 매출로 불안정한 시기를 보내고 있기 때문이다. 전상인 사장은 “「마론제이」의 성장동력은 바로 탄탄한 상품력과 기획력이죠. 이 두 가지를 힘 있게 끌고 갔고 이러한 집중 싸움이 고객의 니즈와 맞닿아 매출로 연결됐습니다”라고 강조했다.

「마론제이」는 이번 시즌이 자신들에게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안정된 상품력을 바탕으로 라이프스타일 상품을 추가해 더 큰 그림을 그리겠다는 각오다. 상품 개발은 고객 반응을 살펴 가며 진행한다. 이들이 첫 번째로 선보이는 상품은 바로 캔들과 디퓨저. 브랜드의 감성을 담은 디자인과 독특한 향으로 소비자 공략에 나선다.

‘디퓨저’ 등 브랜드 영역 확장, 트렌드 반영
자체 제작과 바잉 상품의 비중이 6:4로 구성된 「마론제이」는 편안하게 입을 수 있는 데일리웨어를 지향한다. 소비자의 취향과 트렌드를 빠르게 캐치하기 위해 신상품을 일주일에 3번 꼴로 공급한다. 그 결과 이번 여름에는 원피스와 블라우스를 주력 아이템으로 매달 10% 이상 매출이 신장했다.

특히 대구 동성로 디스퀘어 점포는 이 브랜드의 효자 점포 중 하나다. 개점하자마자 주말 매출 2000만원대를 훌쩍 넘기며 동성로 상권의 다크호스로 급부상했다. 「마론제이」는 이번 시즌부터는 차근차근 구색을 갖춰 나가며, 브랜드의 색깔을 확실하게 낼 수 있도록 자체 개발한 캔들 등 라이프스타일 상품을 추가 확대할 생각이다.

현재 「마론제이」는 롯데 대구 영플라자, 롯데 창원점을 비롯한 총 8개의 백화점과 대구 동성로 직영점까지 모두 9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그중 대구 영플라자는 월매출 6000만원을 유지하며 상위 브랜드로 자리를 잡았다.

대구 영플라자 월매출 6000만원으로 상위권 진입
제이스홀딩스 측은 하반기 백화점 점포 확장보다 가두상권 안정화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브랜드를 총괄하는 이신우 총괄팀장은 “「마론제이」가 가두점에 집중할 수 있게 된 것은 매장과 소비자 간의 신뢰가 높은 객단가로 이어졌기 때문이다.

상품을 여유 있게 둘러볼 수 있도록 한 MD 구성과 직원들의 친절한 응대력도 인기에 한몫했다. 초반에는 아울렛과 백화점을 지
향하며 유통을 전개했으나 그동안의 결과물을 봤을 때 가두 직영점이 더 효율적이라고 판단했다”며 “어느 정도 브랜드가 안정권에 진입했을 때 다시 백화점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 밖에 「마론제이」는 충북 · 전라 등 지방 상권의 알짜배기 점포를 확보해 브랜드 인지도와 고객유입률을 높이는 데 힘을 쏟는다. 대구 대리점에서 좋게 스타트를 끊은 결과, 이번 달에는 청주 영플라자의 목 좋은 자리에 115㎡ 규모로 매장을 연다. 포항 에비뉴엘에도 점포를 확보했다. 각 매장에서 연매출 10억원을 목표로 한다.


초저가 온라인 쇼핑몰 ‘하찌몰’도 자체 운영
제이스홀딩스는 그동안 패션 브랜드 「마론제이」와 초저가 온라인 쇼핑몰 ‘하찌몰’을 통해 사업 규모를 확장해 왔다. ‘하찌몰’은 2만~3만원대의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연매출 70억원을 바라보고 있다. 초저가 쇼핑몰과 편집숍 브랜드라는 ‘극과 극 전략’을 통해 나이와 성향이 모두 다른 고객들을 흡수할 수 있었던 것도 제이스홀딩스의 강점이다.

이 총괄팀장은 “하찌몰은 박스 티셔츠와 블라우스, 원피스 등 패스트패션에 주력하고 있다. 저렴한 가격으로 전개되지만 상품 퀄리티에 심혈을 기울이고 트렌디한 감성을 잃지 않으려고 노력했기 때문에 좋은 결과가 이어지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곳은 현재 패션사업 외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를 연구하며 신규 사업 개발에 한창이다. 신규 콘텐츠 개발을 통해 보다 폭넓은 영역을 구축하겠다는 것이 이들의 목표다. 전 사장은 “「마론제이」와 하찌몰의 외형을 더하면 120억원 정도 된다. 회사의 규모가 전보다 커지면서 내부 인프라 구축 및 신규 사업 개발로 바쁜 시기를 보내고 있다”며 “조만간 모두가 깜짝 놀랄 만한 신규 사업 전개 소식을 전달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전했다.



**패션비즈 9월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Fashionbiz 글로벌 패션비즈니스 전문매거진,www.fashionbiz.co.kr>

 


Fashion Report / Golfwear


23구골프 ‘컨템퍼포먼스’ 강자로
프리미엄 디자인 + 기능성 탑재

Thursday, June 1, 2017 | 곽선미 기자, kwak@fashionbiz.co.kr





‘퍼포먼스면 퍼포먼스, 패션이면 패션으로 양분화돼 있는 골프웨어 마켓에서 컨템포러리 패션 감각과 고강도 기능성을 장착한 상품으로 새로운 지평을 열겠다!’ 온워드카시야마코리아(대표 이대형)가 「23구골프」로 퍼포먼스를 위한 기능과 패션 감각을 모두 갖춘 ‘컨템포러리퍼포먼스 골프웨어’를 선보인다.

4월 말 론칭 컨벤션을 통해 첫 상품을 공개한 결과 일본 본사 관계자들과 국내 백화점 바이어들로부터 기존에 보지 못한 새로운 스타일의 골프웨어라는 호평을 받으며 론칭 이후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일본에서 전개 중인 「23구골프」의 경우 캐주얼 감성이 상당히 강한데, 상품적으로는 국내에서 개발한 아이템들이 패션성과 기능성 모두 훨씬 업그레이드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23구골프」의 국내 론칭은 일본 온워드카시야마그룹에서도 기대가 높다. 새로운 브랜드로 한국 정서에 맞는 비즈니스를 펼쳐 지난 20년 동안 한국에서의 성적 부진을 떨치고 패션 리딩 기업으로 키우겠다는 확고한 목표가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온워드카시야마코리아가 직진출한 1997년 이래 처음으로 지사장을 파견하는 것이 아니라 한국에서 지사장을 선임했다. 작년 9월 온워드카시야코리아를 맡게 된 이대형 사장은 조직 운영과 브랜드 사업 전권을 맡아 첫 작업으로 「23구골프」 론칭을 진두지휘했다.

「23구골프」 성공, 패션 리딩 기업으로 재도약
「23구골프」는 기존 골프웨어와의 차별화를 시도하기 위해 핵심 차별요소를 ‘컬러’로 잡았다. 명도와 채도가 높은 쨍한 컬러보다는 톤다운되거나 그레이시한 느낌을 주는 모던 컬러로 컨템포러리 느낌을 강조하는 것. 여기에 기능성은 기본이다. 이미 골프의 대중화가 이뤄진 한국 골프웨어 시장은 갈수록 ‘퍼포먼스’가 강조되는 시장이기 때문에 이 부분을 결코 놓칠 수 없다.

그렇다면 이 브랜드가 추구하는 콘셉트인 ‘컨템포러리 퍼포먼스’란 무엇을 뜻하는가? 현재 골프웨어 시장이 두잉 골프와 패션 골프가 확연하게 양분된 상황에서 「23구골프」로 시장의 니즈를 하나로 묶어 이상적인 브랜드를 내놓을 수 있다는 확고한 자신감이 있다. 국내 골프웨어 시장은 퍼포먼스를 추구하는 골퍼는 「타이틀리스트」, 패션을 지향하는 사람은 「파리게이츠」로 나뉘는 성향이 강한데 그 중간의 니즈, 즉 ‘패션과 퍼포먼스를 모두 원하는’ 골퍼들을 「23구골프」로 공략하는 것이다.

실제로 4월 말 진행된 컨벤션에서 상품을 만져 봤을 때 ‘컨템포러리퍼포먼스 골프웨어’라는 특성에 맞게 기능성 소재와 퍼포먼스 디테일 사용이 눈에 띄었다. 스트레치, 흡습속건, 경량 소재와 인체공학적 패턴을 적용해 입은 사람의 활동성은 보장하면서, 눈으로 보기에는 ‘스타일’이 도드라지도록 퍼포먼스와 디자인의 적절한 합의점을 찾아내 표현한 것이 강점으로 보인다.

기능 - 패션 양분화, ‘컨템퍼포먼스’ 뉴 조닝 제안
눈에 확 들어오는 것은 역시 ‘컬러’다. 화이트와 블랙, 포인트 레드 컬러를 베이스로 한 컬러 플레이와 깔끔한 실루엣이다. 여기에 올리브그린, 그레이, 퍼플 등 차분하고 고급스러운 컬러로 기존 골프웨어와 차별화된 모던한 감성을 전달한다. 깔끔한 실루엣과 컬러 위에 브랜드명인 ‘23区’의 로고를 얹어 부담스럽지 않은 로고 플레이를 선보인다.

특히 여성 상품의 경우 긴 길이의 베스트나 원피스, 패딩 베스트는 물론 니트 아랫단의 조임 장치나 짧은 재킷 아래 플레어 단을 덧대는 등의 디자인 아이디어로 활동 시 배나 엉덩이 등 미묘하게 신경 쓰이는 신체부위가 도드라지지 않게 하는 센스가 돋보였다. 퍼포먼스 레깅스도 배 부위를 넓고 탄탄한 원단으로 처리하고 다리 라인은 패턴을 잡아 탄탄한 실루엣으로 연출할 수 있도록 했다.

「23구골프」는 이번 F/W에 백화점 10개점 오픈과 함께 국내 시장 전개를 시작한다. 론칭 첫 시즌에는 백화점 10개점을 운영할 생각이며, 「파리게이츠」 「제이린드버그」 등 프리미엄 브랜드와 유사한 가격대로 포지셔닝한다. 상품 구성비는 남성과 여성이 4:6이며, 의류 스타일에 맞는 새로운 용품 디자인을 구상 중이다.

프리미엄 존, 백화점 10개점으로 스타트~
컨벤션에 방문한 최문열 신세계백화점 남성스포츠 총괄 부장은 “「파리게이츠」처럼 캐릭터가 강한 브랜드 이후 오랫동안 새로운 주자가 나타나지 않다가 「타이틀리스트」라는 기능성 중심의 브랜드가 등장해 각각 양분된 시장을 리드하고 있다. 이 중간을 커버할 만한 새로운 브랜드의 출현이 매우 반가운 시점이다. 다만 고가격대 브랜드라는 점에서 소비자를 사로잡을 만한 확실한 포인트, 마케팅을 어떻게 선보이느냐가 초반 전개 상황에서 중요한 기점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대형 온워드카시야마코리아 대표는 “그동안 패션유통 시장에서 쌓은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살려 「23구골프」의 성공과 함께 온워드카시야마코리아를 패션 리딩 기업으로 끌어올릴 것”이라며 “옷의 기본, 본질을 놓치지 않는 브랜드 운영과 소탐대실하지 않는 경영자세로 회사를 수익경영체제로 이끌어 가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한편 「23구골프」의 론칭 작업이 순조롭게 이뤄진 것은 수년째 국내 골프웨어 톱을 놓치지 않고 있는 「파리게이츠」의 성공 주역들이 뭉쳐 실력을 발휘한 결과다. 지사장을 맡은 이대형 대표는 크리스F&C에서 「파리게이츠」를 성공적으로 전개했고, 디자인팀을 총괄하는 배소현 이사 역시 「파리게이츠」 론칭 멤버이자 「헤지스골프」 등 감도 높은 디자인 감각을 갖춘 인물이다.

mini interview

이대형 l 온워드카시야마코리아 대표
“본질인 퍼포먼스에 디자인 입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본질’이다. 골프웨어의 본질은 ‘퍼포먼스’에 있다. 골프를 할 때 입을 수 있는 옷, 그 기본을 잊으면 안 된다. 우리는 거기에 디자인을 입힌다. 섬유 기업이 모체인 온워드그룹의 강한 소재 기술력과 한국만의 골프웨어 디자인 기획력을 조화롭게 선보일 것이다. 4월 말 론칭 컨벤션에서 첫 상품을 공개한 결과 일본 본사와 유통가의 반응이 매우 좋은 편이다. 일본 본사 관계자들로부터 기존에 보지 못한 새로운 스타일의 골프웨어라는 호평을 받았다.패션 부문을 총괄하는 오사와 사장을 비롯 패션 생산기획본부 부문장들과 중국(홍콩, 상하이), 대만, 싱가포르,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지역 지사장들이 총출동해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무엇보다 한국의 기획력에 크게 놀란 것으로 보인다. 기존 일본에서 전개 중인 「23구골프」의 진부한 이미지를 완벽히 지웠기 때문이다. 컬러와 디자인 면에서 놀랍다는 반응을 보였고, 일부 디자인의 경우 일본에서 판매하는 것도 이야기하고 있다. 아직 완벽한 상태는 아니라 앞으로 론칭 전까지 의류와 용품 사이의 디자인 조정을 진행해 더 완벽하고 퀄리티 좋은 상품으로 시장에 나설 계획이다.”

배소현 l 디자인실 총괄 이사
“골퍼&일반 소비자 사로잡는 디자인”


“브랜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테니스복을 멋지게 입은 화보를 보고 ‘아, 테니스를 배워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다가 무릎을
탁 쳤다. 골프를 안 하던 사람도 옷을 보고 ‘골프를 배워 볼까?’ 하는 마음이 들 수 있는 옷을 선보이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눈으로 먼저 소비자를 사로잡고 직접 입어 보면 매료될 수 있는 기능과 디자인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골프웨어로 ‘컨템포러리퍼포먼스’라는 새로운 조닝을 만들 것이다.

매장 구성 역시 기존 골프웨어와는 다르게 선보인다. 팬츠, 티셔츠, 베스트 등 카테고리별로 행잉하는 것이 아니라 풀 착장을 소개하는 방식으로 상품을 진열한다. 이 때문에 기존 골프웨어 브랜드보다 행잉 역시 높게 돼 프렌치컨템포러리 브랜드 숍같은 분위기에서 기능성 골프웨어를 구매하는 경험을 하게될 것이다.”




<저작권자ⓒ Fashionbiz 글로벌 패션비즈니스 전문매거진,www.fashionbiz.co.kr>


관련기사

TODAY'S HOT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