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최대 쇼핑 센터 <블루워터>

정해순 객원기자 (haesoon@styleintelligence.com)|02.09.16 ∙ 조회수 4,497
Copy Link
런던에서 약 한시간 미만 거리인 켄트(Kent)에 입지한 <블루워터(Bluewater, www.bluewater.co.uk)>. 이 곳은 유럽 최대 규모(1,600,000sq ft)라는 말이 실 감나게 매우 여유있는 공간을 보여주는 메가 쇼핑 센터로 현재 영국에서 가장 주 목받는 교외 쇼핑 센터중 하나다.

99년 3월에 오픈한 <블루워터>는 ‘스트레스 없는 즐거운 쇼핑 만들기’라는 철학 처럼 최대한 쾌적하게 쇼핑할 수 있는 쇼핑 환경의 얼터너티브를 지향한다. 이곳 은 런던 중심지 붐비는 매장과 복잡한 도로 등과 대조를 이루며 오픈한지 불과 3 년 만에 영국내 쇼핑센터중 가장 세련되고 성공적인 쇼핑 센터로 자리 잡는데 성 공했다. <블루워터>는 가족 단위 주말 나들이는 물론 저녁 식사와 영화를 즐기 는 장소로서 레저와 쇼핑을 믹스한다.

레저 쇼핑 믹스 3년만에 성공

쇼핑 외적인 요소 즉 문화, 레저를 결합하는 쇼핑몰의 개발 경향은 1990년대 이 후 일반적인 추세지만 <블루워터>의 경우는 좀더 적극적이고 다양한 레저와 엔 터테인먼트 시설을 갖춘 것이 특징. 소비자 리서치를 통해 고객을 정확히 예측하 고 라이프스타일에 적절한 브랜드를 선택하는 등 컨템퍼러리 쇼핑몰의 가장 합 리적이고 성공적인 예를 보여준다.

연 매출1조 2천억원 이상(7억 파운드 이상)을 기록하며 가장 성공적인 케이스로 떠오른 <블루워터>는 무엇보다도 렌드 리즈(Lend Lease Corporation Limited) 사의 5년 여에 걸친 철저한 준비 작업의 결과로 볼 수 있다.

소비자 조사를 실시 쇼핑 센터 컨셉의 기본 방향을 설정하고 입지 선정에서부터 건축 디자인, 입점 브랜드 선정 등을 진행 했다. 고객이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 는지를 파악 해 이를 반영함으로써 자연과 인공이 적절히 조화한 쇼핑 공간에 레 저 시설과 다양한 브랜드를 믹스 패밀리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외출 공간으로 < 블루워터>를 포지셔닝 했다.

이어서
☞ 연매출 1조2000억원 기록
☞ 330여 브랜드 한지붕 아래로
☞ 뉴제너레이션 리테일 환경
☞ <블루워터> 개발한 렌드리즈
☞ 영국의 쇼핑 센터 현황은?
등의 내용을 실은 기사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패션비즈 2002년9월호를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Comment
  • 기사 댓글 (0)
  • 커뮤니티 (0)
댓글 0
로그인 시 댓글 입력이 가능합니다.
Ban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