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즈 셔츠 가마쿠라 비밀은?
패션비즈 취재팀 (fashionbiz_report@fashionbiz.co.kr)|03.04.14 ∙ 조회수 3,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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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규모의 축소가 심각한 셔츠업계에서 놀라운 기록을 세우며 승승장구하는 기업,
바로 메이커즈 셔츠 가마쿠라(鎌倉)다. 쇼난(湘南, 일본 가나가와현 중부의 해안지대)
에 소재한 가마쿠라는 세련되고 트래드한 이미지를 배경으로 브리티시 테이스트의 혈
통 좋은, 놀랄 정도로 고급스럽고 정성어린 셔츠를 단돈 4,900엔에 판매하여 급성장하
고 있다. 가마쿠라의 셔츠는 수도권의 젊은이나 비즈니스맨, 워킹우먼의 인기를 독차지
하고 있으며 그로 인해 수많은 쇼핑센터 디벨로퍼로부터 거래 문의를 받고 동업계로부
터는 “그 가격으로 어떻게 해서 가능한가?”라는 질문을 받기도 한다.
셔츠의 제조소매업(SPA), 메이커즈 셔츠 가마쿠라의 창업은 93년 11월. 가마쿠 라시의 주택가에 있는 컨비니언스 스토어 2층 13평으로 시작됐다. 현재의 가마 쿠라 본점(매장면적 50평, 카페 병설)은 96년 11월에 이전한 것. 이후 95년 7월 에 요코하마 랜드마크점(18.5평), 97년 11월에 도큐타마프라자점(20평), 98년 11월에 지유가오카 마스트점(20평), 2000년 4월에는 시부야 마크시티점(18평), 후나바시 라라포토점(20평), 2002년 9월에 마루빌점(15평)으로 순차 오픈, 수도 권에 7점포를 전개하고 있다.
점포당 1시간에 평균 7,8장 판매
최근 3년간 매출 추이에서도 2000년(5월기) 연간매출 6억엔, 2001년 7억5천만 엔, 2002년은 12억엔(예상)으로 호조 그 자체. 셔츠의 매출을 판매수량으로 보 면 전점 합계 연간 20만장의 실적을 올린다. 점포당 2만2천~3만4천장. 시간단위 로 하면 1시간에 7,8장 팔리고 있는 셈이다. 일반적으로 본다면 보통 남성복 숍 에서 1일 1, 2장이 팔린다면 괜찮은 곳인데 온세계를 다 찾아보아도 이와같이 셔 츠가 많이 팔리는 점포는 드물지 않을까?
보다 더 대단한 숫자를 소개한다. 상품회전률이 연간 15.8회, 월로 하면 1.3회 전, 프로퍼 소화율은 99%이다. 월 1회전 이상이라고 하는 것은 여유를 가지고 1 백% 현금으로 월말 지불을 할 수 있다는 것. 때문에 어음은 창업 이후 오늘날까 지의 만 9년간 전혀 발행하지 않았다. 지불 결제는 모두 현금이다. 사입은 모두 자사 리스크의 현금 매입이며 반품은 제로. 따라서 거래선이나 은행의 신용은 절 대적이다.
취급상품인 셔츠는 맨즈, 레이디스 모두 4천9백엔의 원프라이스다. 넥타이는 3 천9백엔의 오리지널에 더해 세계 제일의 일급품으로서 정평이 나있다. 브루와社 (프랑스)와의 콜레버레이션에 의한 ‘보베르즈하우스 메이드 인 프랑스 핸드메이 드’의 4천9백엔으로 투 프라이스.
셔츠만들기의 엄격한 룰과 열정
이 외에 시즌 상품으로서 중국 하얼빈에서 위탁 생산한 마 셔츠, 내몽골의 후후 호트에서 위탁 생산한 선염의 하이그레이드 캐시미어 1백% 머플러, 셔츠와 같 은 원단을 사용한 주머니 달린 파자마, 무릎길이와 롱 길이의 에이프런 등 셔츠 이외의 아이템도 준비돼 있다. 셔츠의 전개는 맨즈가 8사이즈이며 70~80품번, 레이디스가 3사이즈 4백~4백50품번. 합계 5백종류의 셔츠, 블라우스가 항상 점 두에 구비돼 있다. 매주 주말이 되면 새로운 디자인의 상품이 추가돼 언제 내점 해도 신선도 높은 싱싱한 물건을 고를 수 있다.
이 점포의 판매는 뭐니뭐니해도 품질과 가격이다. 창업 이후 셔츠 소재는 면 1 백%의 80번수 이중사 원단을 사용하고 봉제는 튼튼하고 최고급 셔츠의 심볼이 라 불리는 싱글 니들(공그르기). 버튼달기도 크로스스티치로 고정했다. 부자재 인 버튼은 천연의 비단조개, 심지는 고급면 원단에 소프트 피트한 면심지를 사용 한다.
이외에도 여러가지 디테일에 열정을 가지고 만들어서 “백화점에서 1만엔은 한다 (사다스에 요시오 貞末良雄사장)”고 하는 고급 셔츠를 4천9백엔이라는 적정 가 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것이 매력이다. 최근에는 더 한층 퀄리티를 높이고 마루 빌점 개점을 계기로 마루노치 버전으로서 1백번수 이중사의 로열옥스퍼트를 추 가했다.
이어서
☞ 소비자심리를 깊이 연구한 가격MD
☞ 현금결제, 소재 대량구매, 대량생산
☞ 파격 로코스트 오퍼레이션 4,900엔
☞ 리피터가 7,8할을 차지한다
☞ 점장은 7점포 중 6점포가 여성
☞ 합리적 출점으로 매출 늘린다
☞ 셔츠 NO.1 스페셜리티 스토아를
등의 내용을 실은 기사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패션비즈 2003년4월호를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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