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코리아 「나이키」스포츠 진수, 마케팅+시스템
한 마디로 문화와 접목된 스포츠 마케팅, 그를 뒷받침 하는 시스템으로 요약된 다. 「나이키」가 보다 많은 사람들이 스포츠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 것 도 놓칠 수 없는 성공 전략 중 하나. 이를 대표할 수 있는 「나이키」 컨셉숍은 문화를 그대로 반영한다. 축구 농구 러닝 등 각종 스포츠관련 용품들이 전시 판 매되며 농구장의 플로어나 육상트랙을 연상시키는 바닥 패턴을 사용해 방문객들 로 하여금 마치 경기장에 들어선 듯한 착각을 일으키게 할 정도의 현장감을 살렸 다.
뿐만아니라 올해 「나이키」의 가장 큰 프로젝트는 ‘우먼스 라인’ 강화. 「나이 키」는 이 라인을 별도 독립 매장으로 구성해 이미 유럽 지역에서는 좋은 반응 을 얻고 있다. 「나이키」는 이번 ‘우먼스 라인’으로 또 다른 이미지 파워를 보여 줄 방침이다. 이러한 「나이키」의 새로운 움직임은 단지 여성이라는 트렌드에 비롯된 것만은 아니다. 그간 액티브하고 역동적인 이미지와는 또 다른 「나이 키」만의 신화를 만들어 가고자 하는 의지가 숨어있다.
국내 소비자들에게 스포츠화를 비롯해 의류와 가방 등 스포츠 관련 용품을 판매 하기 시작한 「나이키」. 지난 89년 삼나스포츠라는 합작형태로서 설립돼 자본 금 24억5천만원으로 기업을 공개하고 주식을 상장한 후 꾸준한 성장세를 지속 해 왔다. 한국 스포츠 용품시장의 성장과 잠재성을 보고 지난 94년에는 본사의 주식 공개 매수를 통해 나이키스포츠로 새롭게 출발해 직접 리테일 오퍼레이션 을 이끌게 된다. 이후 나이키스포츠는 매년 30%에 달하는 성장과 적극적인 마케 팅 활동으로 최고 스포츠 브랜드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나이키」의 또 하나 강점은 사입제를 도입해 한 차원 높은 재고 관리 시스템 을 구축함으로써 효율적 경영을 이룩해 나가고 있다는 점이다. 이 사입제는 대리 점들이 각자의 상권을 파악하고 고객 서비스에 만전을 기할 수 있으며 각자에게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제품, 필요한 물량을 확보하고 고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 사입제를 가능케 한 것이 한걸음 앞선 물류 시스템(고객 지원 시스템). 경기 도 이천에 자리잡고 있는 나이키고객지원센터는 지난 98년 6월부터 가동돼 「나 이키」 국내외 생산 시설로부터 국내 2백40여개 판매점으로 제품을 연결하는 중 간허리 역할을 하고 있다.
거대한 몸집으로 한 걸음 한 걸음씩 새로운 스포츠 역사를 쓰고 있는 나이키코리 아. 전략적 마케팅과 잘 어우러진 시스템, 또 월드컵과 같은 좋은 기회를 포착할 줄 아는 노련함까지. 올해 ‘우먼스 라인’으로 스포츠 마켓에 또 한차례 「나이 키」 이슈를 몰고 올 전망이다.
이어서
☞ 도표 : 매출실적 및 유통망 추이
등의 내용을 실은 기사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패션비즈 2003년4월호를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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