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AI패션디자인 교육회사 에스제이 아뜰리에, AI텍스타일 과정 신규 개발
패션비즈 취재팀 (fashionbiz_report@fashionbiz.co.kr)
25.11.14 ∙ 조회수 379
Copy Link

국내 최초 AI 패션 교육 전문기업 에스제이 아뜰리에(SJ Atelier)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과 협력해 개발한 ‘AI 텍스타일 디자인 개발 과정’이 지난 10월과 11월 두 차례에 걸쳐 실시되었다. 이번 교육은 섬유·패션 기업 실무자들로부터 “실무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현실적인 교육이었다”는 평가와 함께 높은 만족도를 얻었다.
이번 프로그램은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사업의 일환으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 주관하고, 에스제이 아뜰리에가 교육을 담당하는 정부지원 과정이다. 섬유·패션 기업 재직자들의 AI 활용 역량 강화와 현장 실무 혁신을 목표로 기획됐다.
본 과정은 20년간 패션 브랜드 디자인 실무를 경험한 전문가의 노하우와 AI 연구 경험을 결합해 개발된 실무 특화형 커리큘럼이다. 텍스타일 실무자들에게 필요한 ▲AI 도구 활용법 ▲빅데이터 기반 트렌드 분석 ▲텍스타일 기획 방향 수립 및 디자인 개발 등을 실제 업무 프로세스 중심으로 구성했다.
교육은 총 6시간 집중 실습으로 진행되었으며, ㈜더아이젠, 포커스 패브릭, 아이씨씨텍스타일 등 다양한 섬유·패션 기업의 실무자들이 참여했다.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은 이번 교육의 높은 실무 만족도를 반영해 2026년에도 동일 및 확장 과정을 지속 운영하기로 결정했다. 도내 섬유·패션 제조기업 및 종사자는 정부 지원으로 무료 수강이 가능하며, 직무인정교육 수료증도 발급받을 수 있다.
에스제이 아뜰리에는 국내 최초로 AI 패션 디자인 실무교육을 전문적으로 수행해온 기업으로, AI 패션 디자인 실무 교육, AI 텍스타일 디자인 개발 교육, AI 콘텐츠 제작 교육, 스몰브랜드를 위한 AI 비주얼 콘텐츠 제작 등을 포괄하는 AI 패션 & 콘텐츠 전문 교육·제작 기관이다.
현재 K2 Korea, 단국대 산학단 등 주요 패션기업 및 공공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산업 현장의 디지털 전환을 이끌고 있으며, 성균관대학교·청강문화산업대학교 등 대학에서도 AI 패션 디자인 실습 교과를 운영 중이다. 경기콘텐츠진흥원, 경기도일자리재단, 소상공인디지털특성화대학 등과의 협업을 통해 AI 실무 중심의 통합 교육체계를 구축해왔다.
강세정 에스제이 아뜰리에 대표는 “AI 기술로 인해 패션·섬유 산업은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제가 디자이너 시절 직접 경험한 텍스타일 디자인 업무를 기반으로 만든 첫 교육 과정이라 의미가 깊다. 앞으로도 산업의 디지털 전환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교육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패션비즈 취재팀 fashionbiz_report@fashionbiz.co.kr
Comment
- 기사 댓글 (0)
- 커뮤니티 (0)
댓글 0
로그인 시 댓글 입력이 가능합니다.
.jpg&w=1080&q=8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