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10개사 지원' SBA, 틱톡코리아와 미국 시장 진출 협력
서울경제진흥원(대표 김현우, 이하 SBA)이 국내 지자체·공공기관 중 최초로 틱톡코리아와 협력해 미국 시장 진출 지원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틱톡숍은 틱톡 내에서 영상과 라이브를 통해 상품을 소비자에게 선보이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이다. 해당 숍은 미국과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중이며,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에서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 틱톡 내 크리에이터와 브랜드 간 활발한 협업으로 2023년 70만개였던 입점 브랜드 수는 지난해 기준 110만개를 돌파하는 성과를 냈다.
이번 협력은 한국 브랜드들이 미국 틱톡숍에 입점하고 판매하는 과정에서 겪는 미국 현지 법인, 은행 계좌, 주소 등 복잡한 요건을 해소하기 위해 기획됐다.
서울경제진흥원과 틱톡코리아는 올 8월 협약을 시작으로 한국 법인 10개사 대상 미국 틱톡숍 개설 및 판매 프로모션 공동으로 추진한다. 이를 통해 한국 브랜드가 미국 시장에 직접 진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경제진흥원은 서울의 우수 중소기업 10개사에게 플랫폼 특성에 맞는 전방위적 지원을 제공한다. 기업들은 틱톡숍에 입점해 채널 확대를 위한 컨설팅, 인플루언서 매칭 등 실행 가능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지원한다. 더불어 입점 후 미국 시장에서 매출 실적이 높은 기업의 경우 연말 SBA에서 주최하는 글로벌 인플루언서 박람회에 모이는 서울콘에 초대할 계획이다.
김현우 서울경제진흥원 대표는 "기존 전자상거래 시장은 소비자가 직접 플랫폼에 들어가 광고를 보고 구매하는 방식으로, 구매 전환율이 낮고 과정도 복잡했으나 틱톡숍은 알고리즘 기반 콘텐츠를 통해 제품이 자연스럽게 노출되고 즉각적인 구매로 이어지는 새로운 쇼핑 환경"이라며 "국내 지자체·공공기관 중 최초로 시도되는 사업인 만큼 이번 사업을 통해 미국 시장 진출과 새로운 마케팅 방식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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