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신광철 l 국제패션디자인학교 교수 겸 에코그램 부사장 '패션 스타트업 98% 실패 이유와 해법'

패션비즈 취재팀 (fashionbiz_report@fashionbiz.co.kr)|25.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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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신광철 l 국제패션디자인학교 교수 겸 에코그램 부사장 '패션 스타트업 98% 실패 이유와 해법' 27-Image


스타트업 통계에 따르면 패션 의류 브랜드의 98%가 론칭 후 몇 년 이내에 사업을 접는다고 한다. 의류 브랜드가 실패하는 이유 7가지와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첫 번째는 신규 브랜드가 목표 시장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 채 생산에 들어가는 경우다. 그 결과 고객의 호응을 얻지 못하고 판매 부진의 늪으로 빠져들게 되면서 성장의 기회를 놓치게 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틈새시장에 대한 고객을 재정의하고 설문조사 및 시장 분석을 수행해 고객 선호도, 요구 사항, 구매 습관에 대한 행태 등을 분석하고 수집해야 한다. 


두 번째는 좋은 소싱처를 확보하지 못한 경우다. 이는 원부자재 및 봉제의 내구성, 품질, 완성 퀄리티 등이 고객의 기대에 미치지 못해 브랜드 평판에 손상이 가게 된다. 평판이 좋은 제조업체 및 원부자재 업체를 선별 · 선택해 좋은 파트너로 관계를 맺는 것이 중요하다. 


세 번째는 사업 운영의 총비용을 과소평가해 현금 흐름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다. 이를 방지하려면 생산, 배송, 마케팅 등에 이르기까지 모든 잠재적 비용을 포함해 포괄적 예산을 수립해야 한다. 비용을 최소화해 재정적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제한된 컬렉션으로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네 번째는 약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로 인해 브랜드의 명확한 메시지나 고유한 가치 제안이 없는 경우다. 이는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충성도를 구축하기가 어렵다. 이를 해결하려면 설득력 있는 브랜드 스토리를 개발해야 한다. 지속가능성, 장인 정신, 특정 디자인 미학 등 브랜드를 독특하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히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일관된 브랜딩을 유지하고, 로고 · 웹사이트 · 마케팅 자료가 브랜드 메시지와 일치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다섯 번째는 마케팅 전략이 비효율적인 경우다. 많은 스타트업이 예산이 부족하거나 타깃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도달하는 방법을 몰라 마케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활용하고 팔로워를 늘리기 위해 매력적인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게시해야 한다. 관련 키워드로 웹사이트를 최적화해 검색 엔진의 가시성을 높이며 브랜드에 공감하는 인플루언서와 협력해 노출과 신뢰도를 높여야 한다. 


여섯 번째는 고객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 경우다. 고객의 의견은 브랜드의 제품과 서비스 개선에 도움이 되는 귀중한 통찰력이다. 고객의 피드백을 무시하면 고객 불만족으로 인한 판매 손실로 이어진다. 이를 피하는 방법은 피드백 시스템을 구현해 고객이 리뷰를 남기고 경험을 공유하도록 적극적으로 권장해야 한다. 또한 고객 피드백을 사용해 제품 및 서비스에 필요한 개선 사항을 수행하며 고객의 의견과 리뷰에 즉시 응답해 고객의 의견에 감사를 표해야 한다. 


일곱 번째는 브랜드 확장을 위해 부적절한 계획을 세우는 경우다. 잘못된 계획은 재고 부족, 배송 지연, 제품 품질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성장을 위한 준비를 계획하는 것이다. 고객 수요를 제대로 처리할 수 있도록 공급망, 생산, 물류를 계획해야 한다. 


패션 브랜드를 론칭하는 여정은 어렵지만, 위에서 언급한 7가지 실패 이유를 이해하고 해결하면 성공 가능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 철저한 시장 조사, 제품 품질 유지, 강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등 빠르게 변화하는 업계에서 적응력 유지에 중점을 두고 운영해 나간다면 성공하는 2%가 될 것이다. 


이 기사는 패션비즈 2025년 8월호에 게재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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