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관광상권 전략 통했다" 올리브영, 오프라인 매출 26%가 외국인

이지은 기자 (zizi@fashionbiz.co.kr)|25.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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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특화 매장 ‘올리브영 명동 타운’에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 모습


CJ올리브영(대표 이선정)에서 운영하는 ‘올리브영’이 K-뷰티 쇼핑 수요가 지속 증가하면서 올해 상반기 오프라인 매장의 외국인 매출 비중이 26.4%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엔데믹이 시작된 2023년 상반기까지만 해도 한 자릿수였던 올리브영 오프라인 매장의 외국인 매출 비중이 꾸준히 성장하며 올해 2분기 들어서는 사상 처음으로 30%까지 확대됐다.

 

실제로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10명 중 8명은 올리브영을 찾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관광데이터랩 집계에 따르면 올해 1~5월 동안 약 720만6700명이 한국을 방문했는데, 같은 기간 올리브영에서 구매한 외국인 고객 수는 596만2700명으로 80%를 넘었다.  


올리브영이 외국인관광객의 필수 방문코스로 자리매김한 데는 관광객 수요에 맞춘 매장 운영 전략이 한몫했다. 올리브영은 서울 명동·홍대·강남 등지와 부산, 제주 등 전국 110개 매장을 ‘올리브영 글로벌관광상권’으로 지정해 특별관리했다.


'100개 매장 특별관리' 글로벌 특화 서비스 제공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 외국어 가능 직원을 배치하는 것은 물론 상품명과 다양한 프로모션 정보를 영문으로 병기해 쇼핑 편의성을 높였다. 외국인 고객이 즐겨 찾는 상품은 입구와 가까운 곳에 집중 배치해 주목도를 높이고, 글로벌 카드사 및 호텔·항공업계와 제휴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선보이기도 했다. 여권을 지참한 외국인이 1만5000원 이상 구매하면 세금을 제외한 금액으로 결제하는 ‘부가세 즉시환급’도 주요매장에서 시행 중이다.


올리브영에서만 가능한 K뷰티 컨설팅 역시 외국인 관광객들의 발길을 붙잡는 비결이다. 대표적으로 이달 초 개점한 ‘올리브영 센트럴 강남 타운’은 외국인 고객을 위한 ‘퍼스널 쇼퍼 서비스’를 도입했다. 글로벌 여행 예약 플랫폼을 통해 사전 예약하면 45분간 매장 안내부터 상품 소개, 구매 상담까지 제공한다. 각 고객의 피부, 두피, 퍼스널 컬러 진단을 바탕으로 1대 1 컨설팅을 제공해 이용자 만족도를 높였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올리브영에서 판매하는 상품의 80% 이상이 국내 인디·중기 브랜드이기에 개별 브랜드와 상품에 대한 정보를 더 알고 싶어하는 외국인 고객이 많아 이 같은 서비스를 시작하게 됐다”면서 “단순히 상품을 판매하는 것을 넘어서 K-뷰티 문화를 확산하고 개별 브랜드를 하나라도 더 알릴 수 있다는 점에서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경주시·해운대 등 1분기 외국인 매출 세 자릿수↑


올리브영의 지역 특화 매장도 외국인 비중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올리브영 매장 중 유일하게 한옥 디자인을 적용한 ‘경주황남점’이 있는 경북 경주시와 부산 해운대 등은 1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세 자릿수 이상 외국인 매출이 증가했다. 올해 새로 개점한 ‘제주 용담점’ ‘강릉타운점’ 등도 지역특화상품 등으로 지역사회와 협업하면서 관광 랜드마크로 부상하고 있다.


정부 및 지자체와도 다양한 협업에 나서고 있다. 앞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준비단은 경주황남점을 찾아 올리브영의 ‘K뷰티 도슨트’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올리브영 청주타운은 청주국제공항의 국제선 노선 확대에 맞춰 청주시 ‘청주여행쿠폰북’ 사업에 참여해 1만원 이상 구매시 사은품을 제공한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올리브영이 한국 필수 쇼핑 코스로 자리잡은 만큼, 외국인들에게 K-뷰티를 소개하는 ‘글로벌 K뷰티 게이트웨이’ 역할을 다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중소 신진 브랜드를 지속 발굴하고 소개해 K-뷰티의 글로벌 인지도를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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