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닥어패럴, '라이선스 업계 아카데미상'서 글로벌 최고 리테일 브랜드 선정

곽선미 기자 (kwak@fashionbiz.co.kr)|25.06.27 ∙ 조회수 437
Copy Link

코닥어패럴, '라이선스 업계 아카데미상'서 글로벌 최고 리테일 브랜드 선정 27-Image


하이라이트브랜즈(대표 이준권)의 '코닥어패럴'이 지난 5월에 열린 ‘2025 라이선스 인터내셔널 엑설런스 어워즈(Licensing International Excellence Awards)’에서 기업, 라이프스타일, 패션, 스포츠 브랜드를 위한 '최고의 리테일 부문'을 수상했다.


라이선스 인터내셔널 엑설런스 어워즈는 매년 전 세계 수백 개의 브랜드, 기업, 콘텐츠 IP 중 라이선스를 통해 가장 뛰어난 성과와 혁신을 보인 기업을 선정하는 세계적인 권위를 가진 시상식이다. ‘라이선스 업계의 아카데미상’으로 불리며, 미국 뉴욕을 중심으로 글로벌 브랜드 전문가들이 직접 심사에 참여한다.


2025년에는 전 세계에서 800개 이상의 후보가 출품했고, 이 중 '코닥'은 총 3개 부문에 노미네이트해 2개 부문을 수상했고, 그 중 1개 부문을 코닥어패럴이 수상하며 글로벌 무대에서 한국 브랜드의 저력을 증명했다.


코닥어패럴, '라이선스 업계 아카데미상'서 글로벌 최고 리테일 브랜드 선정 716-Image


코닥어패럴은 2019년, 하이라이트브랜드의 계열사인 모던웍스가 미국 코닥 본사와의 라이선스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시작됐다. 지난 5년간 전국에 로드숍 15개, 단독 매장 108개를 오픈하며 안정적인 유통망을 구축하고, 한국을 넘어 중국·대만·일본 등 아시아 전역으로의 확장성을 입증했다.


코닥어패럴의 이번 수상은 단순히 패션 브랜드로서의 성과를 넘어, 지난 130여년간 코닥이 축적한 브랜드 유산을 창의적이면서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유통 전략과 공간 경험 혁신에 대한 글로벌의 인정을 의미한다. 특히 ‘브랜드 경험 방식’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크다고 한다.


코닥어패럴은 서울을 대표하는 랜드마크에 연이어 플래그십스토어를 오픈했다. 작년 1월 성동구 성수동에 지역 특성과 어우러진 '코너샵' 플래그십스토어를, 같은 해 11월 명동에는 2층 규모의 대형 독립 매장을 열어 코닥의 방대한 아카이브를 인테리어로 구현했다. 매장 곳곳에 브랜드 아카이브가 고스란히 담긴 공간과 포토 스폿을 조성하고 제품을 전시, 판매하는 등 단순한 쇼핑 공간을 넘어 ‘브랜드에 대한 직관적 경험을 선사하는 장소’로 운영하며, 로열티와 호감도 제고에 기여했다.


코닥어패럴, '라이선스 업계 아카데미상'서 글로벌 최고 리테일 브랜드 선정 1568-Image


코닥어패럴 관계자는 “코닥은 세계 최초의 롤필름을 만든 브랜드다. 코닥어패럴은 이 같은 혁신성과 대중성을 모두 갖춘 브랜드 역사 위에 존재한다”고 강조하며 “코닥어패럴은 코닥이 지닌 무궁무진한 아카이브를 글로벌 감성과 레트로 무드로 재해석해 소비자 기억 속에 깊숙이 자리한 노스텔지어를 일상으로 끌어내는 역할을 한다”고 전했다. 이어 “제품력뿐 아니라 브랜드 가치와 경험을 동시에 전달하는 어패럴 브랜드로서 세계 무대에서 더 많은 사랑을 받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수상 소감을 밝혔다.


미국 코닥(KODAK) 본사 역시 “코닥어패럴은 브랜드 헤리티지를 창의적으로 재해석하고 이를 유통과 콘텐츠, 공간으로 연결한 뛰어난 사례”라며 “창의성과 우수성을 인정받은 자랑스러운 글로벌 파트너”라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앞으로 코닥어패럴은 한국을 넘어 중국, 대만, 일본 등 아시아 전역을 중심으로 코닥의 브랜드 아카이브를 제품과 공간, 다각도의 콘텐츠로 확장하며 글로벌 라이선스 패션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Comment
  • 기사 댓글 (0)
  • 커뮤니티 (0)
댓글 0
로그인 시 댓글 입력이 가능합니다.
Related News
Ban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