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조원섭 l 브랜드워커파트너스 공동대표 '高성과 조직의 핵심(2) "역할 정체성"'

패션비즈 취재팀 (fashionbiz_report@fashionbiz.co.kr)|25.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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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조원섭 l 브랜드워커파트너스 공동대표 '高성과 조직의 핵심(2)


• 리더인 당신은 자신의 역할 정체성과 어떤 관계 맺기를 하고 있는가?

• 당신과 함께하는 구성원들과의 관계 맺기는 어떻게 하고 있는가?

 

‘역할 정체성’이란 무엇이고, 그것을 통해 어떻게 변화하고 성장할 수 있는지, 6가지 질문으로 정리했다. 이를 기반으로 어떻게 ‘관계 맺기’를 할 것인지에 대한 대화법을 다음 칼럼에서 제안할 계획이다.


<리더의 역할 정체성으로부터 자기다운 리더로 성장하기 위한 6가지 질문>


• 리더십의 목적(Purpose)질문 : 내가 수행하는 리더십은 내 조직과 고객, 사회에 어떤 공헌을 하기 위한 것인가?


• 리더십 역할 정체성(Leadership Identity) 질문 : 나는 리더로서 은퇴한 이후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은가?


•  나의 가치와 신념을 리더십에 적용한 질문 : 나는 어떤 가치와 신념을 소중히 여기는가? 이를 나의 리더십 스타일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 나의 리더십 역할에 맞는 자원 질문 : 내 역할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내가 사용할 수 있는 지식, 기술, 전략 등은 무엇인가? 성과를 더 내기 위해 개발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  리더로서 내가 해야 할 구체적인 행동 질문 : 조직의 리더로서 공헌과 목표 달성을 위해 내가 구체적으로 해야 할 행동은 무엇인가?(목표 달성을 위한 과정 관리하기, 몸과 마음의 건강 관리하기, 인재를 성장시키기, 나와 조직의 스트레스 관리하기 등)


• 성공적인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한 환경 조성 질문 : 리더로서 성공하기 위해 내가 만들어야 할 환경(조직, 사람, 공간, 조직문화 등)은 무엇이며, 더 효과를 내기 위해 어떤 환경을 만들 수 있는가?


조직 내에서 리더와 구성원이 각자의 역할과 건강한 관계를 맺는 것이 곧 조직의 성과와 직결된다. 리더십은 개인의 자질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역할과 관계 맺으려는 태도와 꾸준한 노력에서 시작된다.


리더가 자신의 역할을 온전히 받아들이고, 구성원들이 단순한 개인이 아닌 비즈니스 맨으로서 정체성을 구축할 때, 조직은 더욱 강한 시너지를 발휘하게 된다.


또한 역할 정체성은 홀로 만들어 가기 어렵다. 그것은 관계 속에서 형성되고, 대화를 통해 더욱 단단해진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가장 강력한 도구는 리더의 코칭 대화법이다. 즉 ‘연결의 대화 / 성장의 대화’다.


고(高)성과 조직을 만들고 싶은 패션기업의 리더가 투자해야 할 가장 기본이 되고 중요한 것은 ‘역할 정체성 단단하게 하기’와 구성원들과 ‘건강한 관계 맺기’다.


이 기사는 패션비즈 2025년 4월호에 게재된 내용입니다.

패션비즈는 매월 패션비즈니스 현장의 다양한 리서치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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