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팬덤 몰렸다" 크림, 야구 굿즈 거래액 전년比 1053%↑
크림, 야구 굿즈 거래액 1053% 성장
네이버의 프리미엄 한정판 거래 플랫폼 크림(대표 김창욱) 지난 1월 1일부터 5월 20일까지의 야구 굿즈 거래액을 분석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1053% 증가했다고 밝혔다.
프로야구의 인기가 다시 한 번 주목받으며, MZ세대 야구 팬덤의 유입이 활발해진 가운데 일부 제품은 정가 대비 높은 프리미엄 가격으로 거래되는 등 눈길을 끌고 있다. 한화이글스는 33년 만의 12연승과 KBO리그 2위 도약에 힘입어 구단의 굿즈 거래액이 전년대비 296배 증가했다.
특히 ‘한화 이글스 스파이더 40주년 레거시 어센틱 유니폼 아이보리’는 발매가의 2배 이상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으며, ‘꿈돌이’ 캐릭터 협업 제품은 발매 5일만에 크림 저장수 1만1000건을 돌파했다. 주요 인기 상품은 발매 직후 10분 만에 전량 품절되며 한화 팬덤의 강력한 소비력을 입증했다.
다른 구단의 굿즈 거래도 활발하다. SSG랜더스는 전년 동기 대비 거래액이 26배, 두산베어스는 14배 증가했으며 가아타이거즈와 롯데자이언츠, 키움히어로즈도 강력한 팬덤을 기반으로 거래액 증가세를 보였다. 특히 기아타이거즈는 지난 2일 ‘캐치! 티니핑’과 협업한 상품을 공개했고, 유니폼 핑크 제품은 모든 사이즈에서 프리미엄이 가격이 형성돼 발매가 대비 2.3배 높은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다.
또한 야구 팬덤의 소비가 구단 유니폼 및 응원봉, 키링 등 다양한 협업 굿즈로 확대되면서 삼성라이온즈와 LG트윈스는 크림을 통해 진행한 공식 제품 판매에서도 높은 실적을 달성했다. 삼성라이온즈는 ''산산기어'(Sansan Gear)와의 협업 굿즈를 크림을 통해 선발매해 트렌디한 소비층의 주목을 받았고, LG트윈스는 지난 3월과 5월, 각각 '블루밍테일'과 '빠더너스'와의 협업 굿즈를 크림에서 단독 발매해 완판을 기록한 바 있다.
크림 관계자는 “야구 굿즈 거래액의 급격한 증가는 프로야구의 인기를 넘어, 스포츠 팬덤 문화가 플랫폼을 통해 새로운 소비 경험으로 확장되고 있음을 보여준다”며 “앞으로도 크림은 야구를 비롯한 스포츠·팬덤 협업 굿즈 거래를 포함해 프리미엄 거래 플랫폼으로서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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