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무신 매출 87% 증가? 자주, 레트로 아이템 인기 껑충 뛰어
신세계인터내셔날(뷰티리빙 부문 대표 김홍극)의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자주(JAJU)'가 유통 업계에 불고 있는 레트로 열풍으로 인해 복고풍 상품 판매가 급등했다고 전했다. 작년 말 브랜드 리뉴얼 후 첫 출시한 양은 소재 밥상과 접시 등 '양은 시리즈'의 지난달 판매량이 직전월 동기대비 2배 이상 증가했고, 고무신 3종의 4월 매출 역시 3월 대비 87% 성장한 것.
신세계인터내셔날 자주 관계자는 “기성세대에는 추억을, 신규 고객층에는 신선함을 주는 레트로 열풍이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본다”면서 “가장 한국적인 것들을 자주만의 색깔로 새롭게 재해석해 다양한 상품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자주에서 레트로 상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크게 양은 시리즈 상품과 고무신 3종 그리고 전통 스낵이다. 먼저 양은 시리즈는 기존 세대에는 옛 시절의 향수와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젊은 층에는 부모님 세대의 예스러운 감성을 새롭고 힙하게 바꾸면서 매출과 판매량이 모두 껑충 뛰었다.
양은 시리즈 전월대비 31%, 고무신 87% '매출 고공행진'
간편한 간식이나 술상에 어울리는 양은 볼과 접시의 4월 한 달 간 판매량은 전월 동기대비 2배 이상씩 늘었으며, 양은 시리즈 전체 매출 또한 전월 대비 31% 증가했다. 구매 고객들은 ‘가벼워서 캠핑 때 가져가기 좋다’ ‘막걸리 혼술 즐기는데 분위기 난다’ ‘평소에는 접어서 넣어뒀다가 쓸 때만 꺼내 쓸 수 있어서 실용적’ ‘인테리어용으로도 안성맞춤’ 등의 긍정적인 후기를 남겼다.
자주는 작년 말, 한국인에게 익숙하지만 사라져가는 양은 소재를 트렌디하게 재해석해 양은 테이블과 주전자, 양은 볼과 접시로 선보였다. 100% 국산 알루미늄을 사용했으며 50여년간 양은 제품을 만들어온 숙련된 기능공들과 함께 고품질의 고감도 양은 시리즈를 완성해 좋은 반응을 이어가고 있다.
전통 고무신에서 영감 받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고무신 3종을 출시했는데, 고무신이 생소하고 촌스럽다는 인식을 가진 젊은 층에 개성 있는 연출법을 함께 공개하면서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에스아이빌리지를 통해 브라운 고무신과 흰 셔츠, 카고 치마로 완성한 '클래식 데일리룩', 스포티 올 블랙 상하의에 투명 고무신으로 연출한 '애슬레저룩', 카키색 고무신에 볼륨있는 아우터와 스트라이프 양말로 마무리한 '미니멀 스타일' 등 다양한 연출법을 제안해 연계 판매까지 이끌어냈다.
고품질 & 현대적 해석, 세대 구분없이 '레트로 무드'로 인기
자주의 숨겨진 매출 효자 상품군, 전통 스낵도 판매 호조를 보이고 있다. 자주는 건빵, 누룽지, 두부, 부각 등의 전통 식품을 간식으로 개발해 판매해왔는데, 복고 열풍과 건강한 재료를 사용한 간식을 찾는 고객들이 늘면서 제품 가짓수를 늘리고 있다.
연간 100만개 이상 판매되는 ‘자주 달고나’를 비롯해 ‘달콤 바삭 누룽지 과자’ ‘우리꿀 우리찹쌀약과’등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여기에 ‘생강호두’ ‘한입생강편’ ‘보령멸치칩’ ‘옥수수 곤약 쫀드기’ ‘경산 대추칩’ 등의 신제품을 추가로 선보이며 ‘할매 입맛’ 잡기에 적극 나서는 중이다.
- 기사 댓글 (0)
- 커뮤니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