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비전, 작년 위조품·불법 콘텐츠 5041만건 제재
사진=마크비전
AI 기반 IP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마크비전(대표 이인섭)이 지난해 자사 대표 솔루션 ‘마크AI’를 통해 총5041만건의 위조품 및 불법 콘텐츠를 제재했다.
마크비전에 따르면 작년 한해 동안 위조 상품과 무단 판매 등 브랜드 IP를 무단 사용하는 악성 셀러를 제재하고 불법 콘텐츠, 브랜드 사칭 등 불법적 활동을 차단한 건수가 총 5041만6809건으로 나타났다. 시간당 5755건씩 제재한 셈이다.
구체적으로 위조 상품과 무단 판매를 제재한 건은 지난해 97만건에서 65.8% 증가한 161만건으로 나타났다. 위조상품이 가장 많은 카테고리는 ‘패션 및 액세서리’가 28.8%로 1위를 차지했고, ‘뷰티’가 7.3%로 뒤를 이었다.
불법으로 유통되는 콘텐츠 차단 건도 2023년 2950만건에서 65.4% 늘어난 4880만 건을 기록했다. 세부 콘텐츠별 비중을 살펴보면, 게임 소프트웨어와 웹툰 및 웹소설이 각각 38%, 34%로 높게 나타났고 영화와 TV드라마는 22%가 그 뒤를 이었다. K-패션과 뷰티를 비롯해 게임, 웹툰 및 웹소설 등 K-콘텐츠가 전 세계 시장의 트렌드를 이끌자 인기에 편승하는 악성 셀러와 불법 콘텐츠 유통업자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밖에도 금융 기업이나 인플루언서 등 최근 급증한 기업 및 유명인 사칭을 제재하기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사칭 차단 기능'도 한달 만에 총 3479건을 제재하며 괄목할 만한 성과를 냈다. 이는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운영 중인 브랜드 보호 솔루션 ‘마크AI’가 주효했다는 평가다.
‘마크AI’는 전 세계 180개국 1500개 마켓플레이스에서 유통되는 위조 상품 및 무단 판매를 AI 딥러닝 기반의 탐지 기술을 활용해 '24시간 자동 모니터링' '제재에 필요한 각종 증거 자동 수집' '각 마켓플레이스에 신고' 등을 진행하는 업계 최초의 생성형 AI 기반 브랜드 보호 솔루션이다.
특히 생성형 AI가 경고장과 신고서를 자동으로 작성해 발송하거나 SNS 채팅을 통해 AI가 직접 악성 셀러와 대화하며 위조품 판매 증거를 수집하는 점 등은 혁신적인 기술력으로 인정받고 있다. 또한 불법 콘텐츠 탐지, 검증, 제재도 대규모 언어 모델(LLM)을 통해 웹툰, 웹소설, 영화 등을 자동 모니터링하고 차단하며 각종 기업, 유명인의 사칭 정황도 AI 기술력으로 제거하고 있다.
이인섭 마크비전 대표는 “마크비전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브랜드 성장을 저해하는 다양한 IP 문제를 해결하며 브랜드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낼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변화하는 악성 셀러와 온라인 환경에 발맞춰 신규 기능 및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브랜드의 성장과 보호를 위한 혁신을 거듭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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