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SS*FBZ] 김희선 누스미크, 지속가능한 소재와 스타일 제안

홍영석 기자 (hong@fashionbiz.co.kr)
24.12.31 ∙ 조회수 4,0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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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스미크(NUOSMIQ)’는 본질을 뜻하는 그리스어 누스(NUOS)와 디자이너 이름 김희선의 영문 철자(Kim Heesun)를 거꾸로 뒤집어 변형 조합한 네이밍이다. 신발의 본질은 ‘편안함’이라고 생각해 이에 적합한 라스트와 쿠션 미드솔 등의 자재를 개발하고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녹여 디자인한다.

 

서울 성수동을 기반으로 탄생한 브랜드로 40년 전통의 구두 장인과 디자이너의 R&D 협업으로 만든 누스미크는 편안하면서 스타일까지 갖춘 컨템퍼러리 유니크 클래식 스타일을 선보인다.

 

김희선 디자이너는 “소재와 품질관리를 위해 전 공정 100% 국내 제조를 고집한다”면서 “빠르게 변하는 트렌드에 따라가지 않고 흔들림 없는 브랜드의 색깔을 유지하기 위해 자체 고유의 원부자재 개발에 집중한다. 기존에 슈즈 영역에서 보여주지 않았던 소재 개발과 새로운 디자인 시도를 통해 누스미크 슈즈로부터 역으로 들려주는 환경 바이럴을 브랜드 철학으로 한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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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스미크는 주체적으로 삶을 이끌어가는 당당한 성향의 중산층 소득 수준을 가진 30 ~ 40대를 메인 에이지 타깃으로 삼고 있다. 프리미엄 품질을 찾지만 돈이 있으면 누구나 살 수 있는 디자인보다는 나만의 패션 스타일을 추구하는 도시의 현대인을 주요 타깃으로 한다. 비슷한 성향을 가진 50대가 서브 타깃이다.

 

주 아이템은 힐 커브가 완만한 로퍼류와 통굽의 플랫폼 슈즈들이다. 소매 가격은 20만원 후반 ~ 30만원 후반이며 홀세일가는 로퍼류 기준으로 평균 150달러이다. 미니멈 수량은 5pair이며 딜리버리는 FOB 조건으로 20 ~ 40일 이내다.

 

오프라인 유통망은 현재 국내 신세계백화점 강남점과 하이서울쇼룸에 있으며 해외는 미국과 프랑스, 싱가포르와 일본 도쿄의 부티크 5곳에 입점해 있다. 온라인은 자사몰과 함께 무신사, 엔잘(NJAL), 더블유컨셉 & 더블유컨셉 US, SSG, SSF, 용대(YONGDAE) 등에서 판매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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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 시즌 새로운 테마 아래 누스미크만의 아이덴티티 디테일과 심벌을 담은 컬렉션을 출시한다. 또 시즌 컬렉션 외에 캡슐 컬렉션으로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자투리 피혁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캐주얼 스니커즈 라인도 제안하고 있다.

 

도시와 바다, 산 테마 아래 자투리 가죽과 청바지, 플라스틱을 업사이클링 한 시즌 제품들을 선보인다. 2024 S/S는 도시에서 발생하는 플라스틱 폐기물을 사용해 누스미크 고유의 굽을 개발했고 2024 F/W에는 농가에서 나온 영농 폐비닐을 업사이클링 한 소재로 신발을 만들었다.

 

김 디자이너는 “버려지는 자원을 업사이클링 해 제품을 만들고 ‘국립생태원 걷기대회’ ‘지구랜드’와 같은 지속가능한 지구를 만들기 위한 캠페인을 기획한다. 원 퍼센트 포 더 플래닛(1% for the Planet)의 공식 멤버로 연 매출의 1%를 국제 환경단체 또는 비영리단체에 기부하며 지속가능한 디자인 순환 프로젝트를 목표로 한다”라고 말했다.

 

또 “지속가능한 소재와 젠더리스 스타일을 제안한다. 강렬하고 당당하며 스타일리시함을 누스미크 신발을 통해 얻고 우리와 함께 당신의 오늘이 용기 있는 발걸음으로 시작되길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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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스미크 브랜드를 한마디로 정의하면 지속가능한 스타일을 진지하게 지속가능하게 제안하는 것(Sustainability with Style, Seriously!)이라 할 수 있다. 2024년을 마무리하며 2025년에도 지속가능한 디자인과 브랜딩에 대한 끝없는 고민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하이서울쇼룸’ 입점 브랜드 ‘아혼’과 ‘커넥트엑스’ ‘로에’의 ‘서울패션위크(SFW)’ 런웨이와 ‘하이서울패션쇼’ 슈즈 협업 등과 ‘우나드모나코’ ‘단하’ ‘퍼뷸러스’ 등의 슈즈 디자인 및 제작에도 함께 했다.

 

또 ‘오묘’의 ‘밴쿠버패션위크’ 슈즈 협업과 국내 DFD인터내셔날의 슈즈 신규 브랜드 ‘키큰’ 론칭에도 일조했다. 내년에는 새롭게 선보일 컬래버레이션 제품들과 더현대서울 단독 팝업을 계획하고 있으며 2025 F/W 신규 컬렉션도 준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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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지난 2023년 3월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내에서 국내 디자이너들의 판로 개척 및 홍보 마케팅 지원 사업을 펼치며 K-패션의 허브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하이서울쇼룸(HISEOUL SHOWROOM)’에 입점하면서 본격적인 브랜딩을 시작할 수 있었다.

 

김희선 디자이너는 “‘하이서울패션쇼’에서 슈즈 브랜드로 단독 패션쇼를 진행할 수 있었고 이를 발판으로 글로벌 수주 전시회에 참여할 수도 있었다. 작년에는 ‘하이서울쇼룸’에서 진행하는 왕홍라이브 세일즈로 단 시간에 큰 성과를 내기도 했다”라고 말했다.

 

“그 밖에도 글로벌 수주회와 마켓 등의 참가로 좋은 성과를 냈다. 신진 브랜드들이 쇼룸을 내기가 여러모로 어려운 점이 있는데 ‘하이서울쇼룸’에서 바이어 미팅과 회의를 자주 진행해 이 부분에서도 도움을 받았다. 서울시는 물론 운영사 홍재희 대표와 모든 임직원들의 큰 관심과 지원으로 성과를 낼 수 있어 브랜드 운영에 도움이 많이 됐다. 늘 감사한다”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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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희선 디자이너 브랜드 ‘누스미크’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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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자이너 및 브랜드 프로필

 

2025.02 ‘밀란러브서울(Milan Love Seoul)’ 이벤트(During MFW) 예정

2024.11 서울디자인페스티벌(Seoul Design Festival) (Coex)

2024.10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스타일슈즈 입점 / 패션월드도쿄(Tokyo Big Sight) / 서울패션위크 트레이드쇼

2024.09 프리미에클래스(PFW Premiere Classe) (Paris Louvire) / ‘지구랜드’ 2회 팝업스토어 기획 운영(북촌)

2024.08 트렌드페어 패션쇼 & 전시(Coex)

2024.07 더현대서울 단독 팝업스토어

2024.06 친환경 커뮤니티 ‘지구랜드’ 설립 및 팝업스토어 운영(성수동)

2024.04 싱가포르 다카시마야 백화점 팝업스토어(Singapore)

2024.03 상하이 국제패션페어(Shanghai CHIC) (Shinghai) / 패션코드

2024.02 밀란러브서울 이벤트 (During MFW) / 서울패션위크 트레이드쇼

2023.12 국제소싱페어 / 서울디자인페스티벌 / 성수 수제화 자문위원단

2023.11 핸드메이드페어 / 방콕 국제소비재전-패션(K-Expo Thailand) (Thailand)

2023.10 광화문 ‘지구하다 페스티벌’ 업사이클링 클래스 운영 / 패션코드 / TOKYU MAKEPRE on Shibuya / ESG친환경대전 (Coex)

2023.09 자카르타 국제 프리미엄 소비재전(JIPREMIUM) (패션) / 파리 후즈넥스트 IMPACT관 전시

2023.08 트렌드페어(24 SS Exhibition Trend Fair & Fashion Show) / 한국공예 디자인·문화진흥원 기술혁신 공급 기업 선정

2023.06 더현대서울 팝업스토어

2023.05 롯데백화점 강남점 팝업스토어

2023.03 하이서울패션쇼(2023 FW Hiseoul Fashion Show) / 패션코드

2023.02 렌털스튜디오 헤더스하이드아웃 설립 및 브랜드 콘텐츠 제작 사업 운영 / DFD International 신규 브랜드 ‘키큰’ 론칭 디자인 및 디렉팅

2022.12 서울디자인페스티벌

2022.00 팝업스토어(롯데 본점, 롯데 김포공항점, 신세계프리미엄아울렛 시흥/파주)

2021.09 팝업스토어(롯데 잠실)

2021.07 성수 수제화 희망플랫폼 쇼룸 입점 / 대구패션페어

2021.05 누스미크 브랜드 론칭

 

☞ 콘택트 포인트

_ 업체 및 브랜드명 : 엠엔에이치에스(MNHS Corp.) // 누스미크(NUOSMIQ) // 대표전화 : 82-70-8065-1989

_ 대표 및 디자이너명 : 김희선(Kim Heesun) // 핸드폰 : 82-10-3748-2163 // 이메일 : nuosmiq@nuosmiq.com

_ 주소 : (05203)서울시 강동구 고덕비즈밸리로2가길 21 B1 DAKC(21, Godeokbizvalley-ro 2ga-gil, Gangdong-gu, Seoul, Republic of Korea)

_ 홈페이지 : www.nuosmiq.com

_ SNS : www.instagram.com/nuosmiq

 

*본 기사는 ‘하이서울쇼룸(HiSS)’을 통해 기존과 신진 디자이너들의 판로 개척 및 홍보 마케팅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는 민간 위탁 운영사 제이케이디자인랩(대표 홍재희)과 37년 전통의 패션비즈(FASHIONBIZ)가 글로컬(Golcal=global+local) 성장 지원 프로젝트인 ‘DDPF(Designer Dream Project by Fashionbiz)’의 일환으로 진행한다. [편집자 주]

 

☞ ‘하이서울쇼룸’ SNS 둘러 보기(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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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 F/W 누스미크 하이서울패션쇼’ 유튜브 보러 가기(클릭)

홍영석 기자  hong@fashionbi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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