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은 상품’ 르꼬끄골프, 2025년 재도약 준비 완료
데상트코리아(대표 시미즈 모토나리)의 골프웨어 브랜드 ‘르꼬끄골프(Le Coq Sportif Golf)’가 2025년 새롭게 도약하기 위한 준비를 마쳤다. 코로나19 시절 크게 확장됐다가 이후 진성 타깃 중심으로 명확해지고 있는 골프 시장 상황에 맞춰, 변함없이 골프를 즐기는 리얼 골퍼를 대상의 전략 상품과 다양해진 골프화 라인업을 구축하고 유통 재정비도 진행 중이다.
르꼬끄골프는 올해 대대적인 정비 시간을 가졌다. 브랜드의 타깃이 누구인지, 르꼬끄골프의 상품은 어떤 방향성을 갖는지, 유통은 어떤 식으로 운영해야 하는지 등 전반적으로 고민하고 그에 따라 변화하는 데 주력했다. 위기를 맞이한 시장 규모에 맞춰 비즈니스를 축소하기보다는 성장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움직이기 시작한 것이다.
급변하는 시장 속에서 더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몸집을 줄이느라 소비자와 유통에서는 브랜드에 대한 인상이 흐릿해지는 부작용이 있었으나, 안정적으로 재고 물량을 운용해 온 덕에 시장의 위기에서 한 발 떨어져 재도약할 수 있는 힘을 비축할 수 있었다.
내년 재정비 상품과 유통으로 적극 영업 예정
고민 끝에 르꼬끄골프가 도달한 결론은 ‘결국은 상품’이라는 점이다. 지난 7월 초 2025년에 선보일 새로운 브랜드 콘셉트를 공개하고 앞으로 ‘스타일’과 ‘기능’을 아우르는 투 트랙 전략을 앞세워 브랜드 포지셔닝을 확장한다는 뜻을 공고히 했다.
내년부터 적용할 새로운 브랜드 정체성의 기본은 스포츠 감성을 바탕으로 사랑스러운 컬러와 아트워크로 여성스러운 분위기는 유지하면서도 두잉 골프에 걸맞은 테크니컬 디테일을 갖추겠다는 것. 디자인과 마케팅 등 브랜드 전반을 이끌고 갈 기본 테마는 ‘LOVE & GOLF’로, 핵심 타깃은 골프의 즐거움을 적극적으로 향유하는 여성 골퍼 위주로 선택하고 집중했다.
신규 브랜드 콘셉트는 2025년도 봄·여름 컬렉션부터 적용한다. 우선 사계절이 명확한 한국의 특수성을 고려해 시즌별 소재를 선별해 착용감과 내구성을 강화한다. 스윙과 퍼팅 등 골퍼 활동성에 초점을 맞춘 디테일을 보강하고, 몸매를 잡아주는 패턴 개발에도 힘쓴다.
르꼬끄스포르티브 ‘포폴라’, 골프화로 재해석
2006년에 출범한 르꼬끄골프는 약 140년 역사를 지닌 프랑스 스포츠 브랜드 ‘르꼬끄스포르티브’에 기반한 골프웨어 브랜드로 주로 젊은 층 위주로 인지도를 쌓아 왔다. 이번 리브랜딩을 통해 브랜드 DNA를 공유하는 스포츠 브랜드 르꼬끄스포르티브와 협업도 새롭게 진행한다.
대표적으로 르꼬끄스포르티브의 대표 슈즈인 ‘포폴라’는 스포츠 스타일과 라이프스타일 속에서 영감을 받은 골프화로 새롭게 개발해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혔다. 기존 브랜드 대표 골프화인 ‘벌키’와 함께 제품 레인지를 더욱 다양하게 풀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한다.
상의와 하의는 셋업 이외에도 단품으로도 다각화해 골퍼 취향에 맞춰 독창적인 스타일링이 가능하도록 했다. 한 벌만 입어도 브랜드 정체성을 직관적으로 전달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모자와 가방, 냉감용품 등의 액세서리 라인을 강화해 브랜드 경험의 폭을 넓힌 것도 특징이다. 물론 이번 시즌 좋은 반응을 얻은 전략 티셔츠와 니트는 내년에도 지속적으로 강화해 선보일 계획이다.
김우리 l 데상트코리아 르꼬끄골프 브랜드 매니저
“도약 위한 웅크림 끝, 2025년 기대해
코로나19 기간 빠르게 성장하는 골프 시장에서 색을 잃은 브랜드에 대한 고민이 깊었다. 유통이나 마케팅, 소비자와의 소통 방법 등 실시간으로 변화 하는 환경에 맞추는 방식으로 대응을 해봤지만, 핵심은 상품과 소비자라는 결론에 도달했다.
르꼬끄라는 브랜드가 가진 특유의 색과 무드를 강조하면서도 활용성을 높여 골프를 진심으로 즐기는 소비자에게 매력적인 모습을 보여줄 계획이다. 올해 상품 재정비를 끝낸 만큼 내년부터는 유통에서 변화한 모습을 보여주는 데 주력한다. 직접 상품을 경험해 보고 찾는 진성 고객에게 소구할 수 있는 유통 환경에서 강화된 상품을 전달할 것이다.
2025년을 재도약의 해로 설정하고 준비하는 기간에 브랜드 비즈니스를 축소하는 것이 아니냐는 걱정도 있었지만, 내년에는 새로운 모습으로 그 걱정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한다. 변화한 르꼬끄골프의 도약을 기대해도 좋다.
■ 패션비즈 2024년 12월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패션비즈는 매월 패션비즈니스 현장의 다양한 리서치 정보를 제공합니다.
- 기사 댓글 (0)
- 커뮤니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