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가 가장 좋아하는 SPA? 무신사스탠다드 브랜드 만족도 1위
무신사(대표 조만호 박준모)의 모던 베이식 캐주얼웨어 ‘무신사스탠다드’가 국내 패션 시장의 다양한 SPA(제조·유통 일원화) 브랜드 가운데 20대 소비자가 가장 좋아하는 브랜드 1위를 차지했다. 디자인, 스타일, 신뢰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전반적 브랜드 만족도에서도 최고점을 기록했다.
2024년 10월 오픈서베이에 의뢰하여 6개월 내 SPA 브랜드 의류를 구매한 만 19세~29세 남녀 800명 대상으로 진행한 'SPA 브랜드 선호도 조사'를 진행했다. 무신사스탠다드는 48.1%로 한 번이라도 구입한 경험이 있는 브랜드 중 최고 브랜드 1위에 올랐다.
무신사스탠다드의 뒤를 이어 ‘유니클로(42%)’ ‘스파오(36.4%)’ ‘자라(36%)’ ‘에잇세컨즈(26.5%)’ ‘탑텐(24.6%)’ 등이 이름을 올렸다. 해당 조사는 1~3순위를 모두 선택한 결과를 반영한 것으로, 1순위 응답만을 기준으로 추려낸 결과에서도 무신사스탠다드는 21.1%의 응답을 얻어 유니클로(16.5%), 자라(13.5%) 등 해외 브랜드에 앞섰다.
이밖에 6개월 내에 구입한 적 있는 브랜드 중에서 자주 구입하는 브랜드를 묻는 질문에서도 무신사 스탠다드는 가장 많은 40%의 응답률로 1위에 올랐다. 구입한 상품 중에서 만족도가 높은 품목으로는 슬랙스, 청바지, 스웻 셔츠·후드 등이 좋은 점수를 받았다.
구입 경험과는 별개로 앞으로 구입할 의향이 있는 브랜드를 묻는 설문에서도 무신사스탠다드가 74.6%로 가장 높았다. 다른 브랜드들의 경우 자라(66.3%), 유니클로(64.3%), 스파오(60.6%)가 순차적으로 높은 응답을 보였다.
동시에 오픈서베이는 무신사스탠다드, 유니클로, 탑텐, 스파오, 에잇세컨즈까지 5개 SPA 브랜드에 대해서 각 브랜드별로 구매 경험이 있는 20대 고객 200명씩을 추려 총 1000명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도 진행했다. 그 결과 각각의 브랜드를 구입한 고객들이 직접 뽑은 만족도가 가장 높은 곳으로 무신사스탠다드가 이름을 올렸다. 5점 만점의 전반적 만족도 조사에서 총점 4.11점을 얻었고 만족한다는 답변이 전체의 91.5%로 가장 높았다.
무신사스탠다드 브랜드에 해당되는 것 같은 이미지로는 △트렌디한/유행을 선도하는 △젊은 △대중적인/인기 있는 △핫한/화제의 △똑똑한/스마트한 △빠른/신속한 등이 꼽혔다. 아울러 평가 항목별 조사에서 △다양한 종류의 제품(4.15점) △연령대(20대)와 잘 어울림(4.24점) △믿을 수 있는 브랜드(4.07점) △업계 선도(3.79점) 등에서 다른 브랜드들을 제치고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무신사스탠다드 관계자는 “슬랙스, 데님, 스웻 셔츠 등 기본 아이템을 중심으로 트렌디한 디자인과 핏, 합리적 가격의 고품질 상품 등을 널리 알리고자 했는데 고객들이 동일한 경험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 브랜드 경쟁력을 확대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라며 “최근에는 온라인 외에 오프라인으로도 자연스럽게 시장을 확대하며 고객 접점을 넓히고 있어서 인지도 제고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기사 댓글 (0)
- 커뮤니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