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SS*FBZ] 이재민 엠로프, 지속가능한 불확정과 비고정적미 지향
‘엠로프’는 무한미(Indefinite beauty)를 추구한다?! 무한(indefinite)이란 빛과 액체, 기체가 운동하면서 끊임없이 변화된 형태를 만들 듯 옷에 대한 고정된 인식에서 벗어나 형태 변형을 시도하고 기존의 관념과 틀을 깨는 발상의 전환을 의미한다. 디자인은 빛과 액체, 기체 이미지, 액세서리 탈부착, 의상의 일부 해체 등을 활용해 비고정적, 불확정적 이미지를 표현한다.
엠로프(M.ROF)의 브랜드 네이밍은 형태를 의미하는 ‘폼(FORM)’의 철자를 거꾸로 뒤집어 놓은 것이다. 형태의 변형과 발상의 전환을 적극적으로 시도하고 틀에 얽매이지 않은 자유로운 사고로 시대의 변화에 발맞춰 새로운 패션 이미지를 창조한다.
이재민 디자이너는 “엠로프는 파워풀 모던을 지향하며 지속가능한 패션이라는 사회적 책임을 가지고 실천하는 컨템퍼러리 여성복”이라면서 “핵심 타깃은 20 ~ 30대이며 젊은 감성을 추구하는 40 ~ 50대 여성을 제너럴 타깃으로 한다. 모던한 감성을 바탕으로 형태와 색을 도구로 예술성과 활동성을 고려한 옷을 보여준다”라고 말했다.
또 “엠로프는 다채롭고 자유로운 마인드로 시대적 변화와 유행을 적극 수용한다. 깨어 있는 의식과 열려 있는 태도로 지구 환경을 지키고 사회 문제에 적극적이며 진지하게 고민하고 동참한다”라고 덧붙였다.
지구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 패턴의 변화로 의류 폐기물의 양은 매년 증가하고 있다. 의류 폐기물은 환경 문제로까지 대두된지 오래다. 엠로프는 디자인과 제조, 생산 과정에서 환경친화적인 접근으로 지속가능한 패션, 친환경 패션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한다.
자르고 버려지는 조각난 폐원단으로 액세서리 등 패션 소품을 제작해 엠로프의 제품과 스타일링되도록 한다. 생산 공정에서 버려지는 폐기물의 양을 줄이는 노력으로 지구 환경을 지키고 지속가능한 패션 캠페인에 동참하고자 하는 것이 엠로프의 주요 가치이며 철학이다.
테크놀로지를 지향하는 엠로프는 혁신적이고 진보적인 태도로 패션 테크놀로지를 지향하며 현대적인 감성을 극대화하고자 노력하는 브랜드다. 디자인과 제조, 생산, 마케팅의 과정에서 3D 클로(CLO), 가상 착의 시스템 도입 등 패션에 IT 기술의 접목을 시도하고 있다.
지난 ‘2024 S/S 하이서울패션쇼’에서는 디지털 해피니스(Digital Happiness)를 주제로 ‘우리는 디지털 환경이 주는 기쁨을 얼마나 말하는가?’ ‘우리는 모두 디지털 기술에 의해 치유, 정신 건강을 경험해 보지 않았는가?’라고 반문했다.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위기 극복을 굳이 말하지 않아도 느끼는가?’라면서 ‘디지털을 통한 정신 건강, 행복감을 느끼곤 한다!’ ‘우리는 지금껏 기술에 의한 폐해를 말하지만 기술에 의한 행복감을 드러내놓고 말하지는 못했다’라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엠로프는 자신감이 충만한 여성을 위한 성 평등을 외친다. 자신의 분야에 있어서는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 전문성을 가지고 있으며 일에 몰입해 성취감을 느껴본 여성, 모든 일에 적극적이며 자신감이 넘치는 여성을 위한 옷을 만든다.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아트홀에서 개최된 ‘2023 F/W 서울패션위크 서울컬렉션’에서는 지구의 위기(The Earth’s, Crisis)를 콘셉트로 런웨이를 펼쳐 호응을 얻었다.
이재민 디자이너는 “지구의 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이상 기후로 인한 폭우나 폭설, 바이러스로 인한 팬더믹 위기, 공기 오염 등 각종 위험 요소들이 증가하고 있다”면서 “우리가 지금까지 겪어보지 못했던 이러한 이상 현상에 대한 위기감을 이야기했다. 지구의 위기로 인한 이상 현상에 대한 경각심과 다양한 위기로부터 지속가능성을 고민해 보고자 했다”라고 말했다.
엠로프는 환경을 보호하고 인류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자기반성과 자연과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방법 찾기를 실천한다. 먼저 2024년 S/S부터 출시한 제품에는 ‘서스테이너블 엠포프(Sustainable M.RoF)’ 슬로건 라벨을 부착해 생산했다. 엠로프 제품을 입다가 싫증이 난 고객에게는 무료 리폼을 진행하며 신상품을 50% 가격에 교환해 준다.
올 2월 이탈리아 밀라노(Palazzo Bocconi)에서 열린 ‘2024 F/W 밀라노컬렉션 in 밀라노패션위크’에서는 ‘메타 한글과 다면 공존(Multifaced Coexist With Meta Hangul)’이라는 테마로 패션쇼를 선보여 글로벌 바이어와 프레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다중적인 것들의 공존의 의미는 모던과 에스닉, 포멀웨어와 스트리트 무드, 실용성과 장식성, 클래식과 캐주얼 등 상반된 것들을 공존시킴으로써 다중적 이미지를 형상화했고 상상하게 만들었다. 한글을 가지고 메타를 상징하는 가상과 초현실적으로 변형된 그래픽을 개발해 엠로프만의 차별화된 패턴을 완성했다.
엠로프는 트렌드에 관심이 많은 세련된 취향을 가진 소비자를 타깃으로 한다. 자기 생각을 옷으로 표현하고 스타일링할 줄 아는 패션리더들을 위한, 때와 장소에 따라 자신의 감각을 적절히 가감할 줄 아는 센스 있는 트렌드 세터들을 위한 브랜드다.
엠로프는 재고를 남기지 않는다. 생산 후 팔리지 않은 의류 폐기물은 환경오염의 주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특히 엠로프의 컬렉션 라인은 고객이 디자인에 참여해 그들의 니즈대로 1:1 주문 제작 방식으로 진행한다. 커머셜 라인은 기획 제작 방식으로 바로바로 소진하는 방식으로 생산된다.
엠로프에서 사용되는 소재의 80% 이상은 국내산 페트병으로만 제작된 폐플라스틱 리사이클 원단 리폴리(Re-Poly)와 낚싯줄이나 그물을 리사이클 한 리라일론(Re-Nylon), 옥수수와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생분해 원단 등이며 친환경 인증을 받은 업체의 원단을 사용해 지속가능성을 실천하고 있다.
또 코튼, 리넨, 울 등 품질이 좋은 천연 섬유와 재생 섬유를 사용한다. 생산 공정에서 남은 원단 폐기물을 수거해 액세서리를 만들어 사은품으로 증정한다. 여기에 엠로프는 윤리적 기업으로서 판매 수입의 일정 금액(1%)을 아프리카 난민들을 위해 기부하고 있다.
한편 엠로프는 서울 동대문 DDP 내에 있는 신진 및 기존 디자이너 판로개척 및 홍보 마케팅을 지원하는 ‘하이서울쇼룸’에 지난 2022년 하반기에 입점하면서 다양한 정보와 지원 사업, 홍보 업체 소개, 브랜드 성장 방향성 제시 그리고 2024 S/S 엠로프 컬렉션 발표를 ‘하이서울패션쇼’를 통해 할 수 있었다.
이재민 디자이너는 “미대 출신의 패션 디자인 전공자로서 디자이너 브랜드의 창의적인 콘텐츠 생성 및 조형성과 예술성을 고려한 패션 이미지의 개발을 궁극적인 목표로 한다”면서 “이런 측면이 엠로프의 성장 가능성과 무한한 경쟁력이 될 수 있다 점을 쇼룸 입점을 통해 배우게 됐다”라고 말했다.
또 “브랜딩 과정에서 지속가능한 엠로프 서스테이너블 정책을 다양하게 정립하는데도 도움이 됐다. 디자이너 브랜드로 창의성이 돋보일 수 있는 컬렉션 라인과 엠로프만의 디자인에 대중성과 상업적 측면을 강조한 레디 투 웨어 라인 두가지 라인으로 출시되고 있다. 앞으로 매출 증진을 위해 플랫폼이나 편집숍 입점 등에 도움을 받고 싶다. 서울시와 운영사 관계자들께 진심으로 감사한다”라고 덧붙였다.
<이재민 디자이너 브랜드 ‘엠로프’ 현황>
☞ 브랜드 프로필
_ 2024 02. 2024 F/W M.RoF Collection Emerging Talent Milan Fashionshow in Milano Fashion Week 참가 // 2024 FW Collection Presentation, Palazzo Bocconi Milano Italy
_ 2024 01. 글로벌 해외 전시회 France Paris Who’s Next? 참가
_ 2023 09. 2024 S/S M.ROF Collection, High Seoul Fashionshow 참가 // M.ROF X 세라(SAERA) 브랜드 컬래버레이션
_ 2023 03. 2023 F/W M.RoF Collection, Seoul Fashion Week GN 참가
_ 2023 08. 2023 트렌드 페어, 코엑스 B홀, 한국패션산업협회
_ 2022 트렌드페어, 서울 코엑스 3층 컨퍼런스 룸, 한국패션산업협회 // 2021 F/W 서울패션위크 트레이드 쇼 참가
_ 2018. 인디브랜드페어, 서울 SETEC 1, 2관, 산업통상자원부, 한국패션협회 주관 // 2018 S/S 패션코드, 서울 성수구 S-FACTORY, 한국콘텐츠진흥원 // 2018 S/S 인디브랜드페어 서울 AT센터 3층 2관, 산업통상자원부, 한국패션산업협회
_ 2017. 인디브랜드 페어, 서울 AT 센터 3층 2관, 산업통상자원부, 한국패션협회
_ 2016. CUZ 서대문 구청 선정 E.FARO 이화여대 상권 살리기 프로젝트 참가
_ 2016. 한화 신진 디자이너 액셀러레이팅 지원 브랜드 선정 및 활동
☞ 디자이너 프로필
_ 2023. Passion for Beer, Fashion for Beer 오비맥주 업사이클링 패션쇼 & 전시 참가
_ 2023. 2023 International Fashion Art Invitational Exhibition in Stockholm 단체전 참가
_ 2023. 한국패션디자인학회 도쿄 빅사이트 FaW Tokyo 국제박람회 참가
_ 2023. (사)한국복식문화학회 초대 전시회, 지속가능, 순환 그리고 윤리적 패션
_ 2022 이재민 2nd 개인전 「Indefinite」, GIAF 초청 2022 KSBDA 세종특별전 초대 작가, 서울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2관 (2022년 11월 09일 ~ 11월 14일)
_ 2022. 국제 패션아트비엔날레 인 부산센텀 뮤지엄원, ‘치유의 기술’ 참가, 한국패션문화협회 주관
_ 2022. 패션디자인 신진 작가 17인 초대전 참여 작가 선정 및 참가, 대구한국패션센터, 한국패션디자인학회 주관
_ 2022. 프리뷰인대구, ‘그린 퍼스펙티브’ 참가, 대구 EXCO, 한국패션디자인학회 주관
_ 2022. (사)한국기초조형학회 로스앤젤레스 국제초대작품전, ‘다양성과 혼종’ 참가 및 최우수작품상 수상, Thomas P, Kelly Jr. Art gallery, Loyola Marymount University
_ 2021. 이재민 1st 개인전 「Skin, Body, Environment: 패션+미디어스타일링전」, 서울 갤러리인사아트 (2021년 09월 22일 ~ 09월 28일)
_ 2021. 이화여대 조형예술대학 정기동창전, 녹미회 ‘잇다’ 참가
_ 2021. (사)한국기초조형학회 추계 국제초대작품전, ‘오프 앤 온’ 참가, 단국대학교 죽전캠퍼스 석주산 박물관
_ 2021. 한국패션디자인학회 40회 정기전 ‘웹툰, 패션과 만나다’ 참가 및 우수작품상 수상, 대전 근현대사 전시관 내 만화 웹툰 갤러리
_ 2020. 국제패션아트비엔날레 인 서울, ‘더 모멘트’ 참가, 서울아트선재센터아트홀, 한국패션문화협회
_ 2020. 한국패션디자인학회 39회 정기전 & MCM 초대전, Circulation & Journey 참가 및 우수작품상 수상, MCM Haus 5층 갤러리
_ 2019. 국제패션아트전 인 밀라노, 한국패션문화협회 주관, Palazzo Morando, Costume Moda Immagine, Milano, Italia
_ 2019. 카이로 국제초대작품전, 이집트 카이로 오페라하우스 갤러리, (사)한국기초조형학회
_ 2017. 국제패션아트전 인 파리, Musee des Arts Decoratifs, 한국패션문화협회 주관
_ 2017. 한국기초조형학회 웰링턴 국제기획초대작품전, Massey University, (사)한국기초조형학회 주관
_ 2017. 한국기초조형학회 서울 국제기획초대작품전, 예술의 전당 한가람 미술관, (사)한국기초조형학회 주관
_ 2017. 대구패션페어 초청 한국패션디자인학회, 대구 EXCO 홀, 한국패션디자인학회, 대구패션페어, 대구국제섬유박람회 주관
_ 2017. MOBIUS 2017, 이화여자대학교 조형관 A동 이화아트센터
☞ 콘택트 포인트
_ 업체명 : 엄로프(M.RoF) // 대표전화 : 82-2-532-5031
_ 대표 및 디자이너명 : 이재민(Jae-min Lee) // 핸드폰 : 82-10-2708-0670 // 이메일 : cuzjcuzj@naver.com
_ 주소 : 서울시 중구 장충단로 13길 20, 현대 시티 타워 11층 (11F Hundai City Tower, 20 Jangchungdan-ro 13gil, Jung-gu, Seoul, Republic of Korea)
_ 홈페이지: www.mrof.kr
_ SNS : www.instagram.com/mrof_cuzj
*본 기사는 ‘하이서울쇼룸(HiSS)’을 통해 기존과 신진 디자이너들의 판로 개척 및 홍보 마케팅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는 민간 위탁 운영사 제이케이디자인랩(대표 홍재희)과 37년 전통의 패션비즈(FASHIONBIZ)가 글로컬(Golcal=global+local) 성장 지원 프로젝트인 ‘DDPF(Designer Dream Project by Fashionbiz)’의 일환으로 진행한다. [편집자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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