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SS*FBZ] 고은석 플리츠미, 국내 주름 옷의 세계화 선언
고품질의 플리츠를 국내외 일반 대중들에게 합리적인 가격대로 제안한다. 올해 7월로 법인 설립 11주년을 맞은 플리츠미(대표 고은석)가 전개 중인 어반 플리츠 웨어 브랜드 ‘플리츠미(Pleatsme)’는 한국 감성 주름 옷의 세계화를 모토로 한다.
누구나 선호하는 패밀리 아이템으로 연령대 상관없이 온 가족이 함께 입는 에이지리스 제품으로 자리매김한 플리츠미는 국내 주름 옷의 선두주자임을 잊지 않고 지속적인 플리츠 디자인 및 제품 개발을 통해 글로벌 공략에도 힘쓰고 있다.
플리츠미는 ‘Folding and Flying(접고, 펼치다)’을 콘셉트로 종이접기 기법(pleats craft)을 활용한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다. 2024 F/W의 메인 컬러는 도시 감성 플리츠미를 잘 보여줄 수 있는 시그니처 컬러인 그린과 퍼플을 접목해 플리츠미만의 감도를 더 높였고 서브 컬러는 오렌지와 마젠타, 블루로 비비드 한 컬러감을 한층 더 했다.
2008년 설립된 플리츠 전문 기업 플리츠미의 세컨드 브랜드 ‘라플리(LAPLI)’는 진취적인 삶을 살아가는 2030 여성을 위한 모던한 디자인을 선보인다. 플리츠 의류를 기반으로 하는 컨템퍼러리 캐주얼 여성복 브랜드로 클린하고 구조적인 실루엣과 감각적인 디테일로 컴포터블 모던 캐주얼(Comfortable Modern Casual) 룩을 제안한다.
플리츠미는 자체 디자인 연구소가 있어 끊임없는 연구 개발이 가능한 브랜드다. 이미 많은 주름 디자인과 특허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체 공장까지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합리적인 가격과 품질 고급화에 성공할 수 있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도전을 통해 글로컬(Glocal= global + local) 공략을 가속화해 나갈 방침이다.
고은석 플리츠미 대표는 “연간 약 700스타일, 2100 SKU 이상의 베이직과 러블리, 시크, 아방가르드 등 다양한 콘셉트의 디자인으로 많은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면서 “기존 고객뿐만 아니라 신규 고객의 취향을 충족시키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다. 브랜드 이원화로 매해 트렌디한 제품까지 제작해 2030의 새로운 고객층 확보에도 전력을 다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40 ~ 50대 여성이 메인 타깃인 플리츠미의 주름 옷은 일반 의류와는 다르게 약 4배 정도 더 많은 요척을 필요로 하는 주름(플리츠)으로 만들어져 다양한 체형을 커버할 수 있으며 플리츠 고유의 기능성으로 사이즈리스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구김이 적고 많은 양의 원단이 압축(열처리) 되어 소재가 탄탄하면서도 색감이 뚜렷하다. 플리츠와 인체의 선이 조화를 이루어 우아하면서도 부드러운 패션감을 주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플리츠미의 아우터 소매가는 8만 ~ 24만원이며 상의는 6만 ~ 16만원, 원피스 12만 ~ 18만원, 하의는 7만 ~ 15만원으로 가격대 구성이 매우 다양한 편이다. 홀세일은 직접 생산이 가능한 자체 공장이 있기 때문에 생산할 수 있는 범위가 넓은 편이다. 디자인 디벨롭도 가능하며 최소 수량은 1000장이며 리드 타임은 60일이다.
현재 유통망은 롯데백화점 및 롯데몰 등에 18개 매장이 있으며 현대백화점 계열사에 7개 매장과 신세계백화점 및 스타필드에 각각 5개, AK백화점 2개, 기타 대리점 14개 등 전국적으로 51개의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현대백화점 무역점에 처음 입점 한 것을 시작으로 국내 대표 백화점인 롯데와 신세계, AK 등에 모두 진출을 했고 높은 대중적 인지도와 성과를 바탕으로 성장세를 이어 가고 있다. 온라인은 자사몰을 비롯해 LF 몰 등 24개에 입점해 있으며 현대홈쇼핑과 롯데홈쇼핑, GS홈쇼핑도 전개 중이다.
한편 플리츠미는 최근 서울 동대문구 장안동에 사옥인 ‘월드 플리츠 센터’ 건립을 통해 전문 인력 양성에도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2024년 8월 초 착공을 시작해 약 16개월의 공사 기간을 거쳐 완공할 예정이며 이 센터를 통해 주름 디자인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해 한국적 주름 디자인을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공고히 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고은석 대표 플리츠미 현황>
☞ 디자이너 프로필
_ 학력 : 신라대학교 패션디자인산업학과 졸업 (2001)
_ 2024년 ~ 現 플리츠미(Pleatsme) // 라플리(LAPLI) 디자인실 실장
_ 2001 ~ 2023년 : ‘혜공·도호’ 디자인실 실장 // ‘렉진’ 디자인실 실장 // ‘데무’ 디자인실 수석연구원 실장 // ‘톰보이’ 디자인실 수석연구원 팀장
☞ 브랜드 프로필
_ 2024년 : 서울 동대문구 장안동 소재 플리츠미 사옥 ‘월드 플리츠 센터’ 착공 // 플리츠미 현대홈쇼핑 10주년 기념 방송 // 플리츠미 롯데홈쇼핑 론칭 // 라플리 싱가포르 다카시마야 팝업스토어 성료 // 라플리 GS홈쇼핑 론칭 // 라플리 스타필드 수원점 오픈
_ 2023년 : 물류 부서 분리 확대 이전 // 스타필드 하남점 인테리어 리뉴얼 // 이랜드 B2B 오더 첫 수주 // 싱가포르향 SHC 이커머스 라이브 방송 진출 // 라플리 중국 타오바오 라이브커머스 방송 진출 // 라플리 롯데百 잠실점 팝업스토어 오픈 // 라플리 신세계百 강남점 및 대전 아트사이언스점 팝업스토어 오픈 // 라플리 현대百 무역점을 비롯한 4개점 팝업스토어 오픈 // 라플리 브랜드 설명회 개최
_ 2022년 : 매출액 150억원 초과 달성 // ‘라코스테’ B2B 오더 첫 수주 // 현대홈쇼핑 글로벌팀 대만 오더 첫 수주 // 한진 글로벌 유통 사이트 ‘패션고’ 입점 // 신세계팩토리 B2B 오더 첫 수주
_ 2021년 : 매출액 100억원 초과 달성 // 이마트 트레이더스 B2B 오더 첫 수주 // 남성 플리츠 브랜드 ‘지플리츠(G.PLEATS)’ 현대홈쇼핑 론칭 // 전북 정읍 대리점 오픈 // 부산 괴정 대리점 오픈 // 사옥 이전(성수동 -> 장안동)
_ 2020년 : 공공입찰 오더 첫 수주 // 김제 대리점 오픈 // 대구 수성 대리점 오픈 // 스타필드 위례점 오픈 // 현대홈쇼핑 F/W 프로그램 첫 론칭
_ 2019년 : 인천 공장 가동 // 쇼핑 글로벌팀 호주 오더 첫 수주 // 스타필드 부천점 오픈 // 스타필드 하남점 오픈 // 제천 대리점 오픈
_ 2018년 : 중국 법인 설립
_ 2017년 : 중국 충칭 MICC점 오픈
_ 2016년 : 일산 벨라시타점 오픈 // AK PLAZA 오픈 // 플리츠미 구의동 갤러리본점 오픈
_ 2015년 : 현대百 디큐브시티점 오픈 // 롯데홈쇼핑 론칭(매진 기록) // 현대홈쇼핑 론칭(매진 기록)
_ 2013 ~ 2008년 : 2013 부산 프레타포르테 국제컬렉션 최우수상 수상 // 롯데百 4개점 오픈 // 2013 법인 전환 // 플리츠미 부산본점 오픈
☞ 콘택트 포인트
_ 업체명 : 플리츠미(Pleatsme) // 대표전화 : 82-2-1544-9120 // 팩스 : 82-70-4325-5333
_ 대표 및 디자이너명 : 고은석(EUN SEOK GO) 대표 // 이메일 : inkogobo@hanmail.net
_ 책임 및 실무자명 : 해외영업 강주희 과장 // 직통전화 : 82-70-4821-3492 // 이메일 : joohee.kang@pleatsme.com
_ 주소 :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장한로2길 41, 3층 (3rd Floor 41, Janghan-ro 2-gil, Dongdaemun-gu, Seoul, Republic of Korea)
_ 홈페이지 : www.pleatsme.com // www.la-pli.com
_ SNS : www.instagram.com/pleatsme_official // www.instagram.com/lapli_official
*본 기사는 ‘하이서울쇼룸(HiSS)’을 통해 신진과 기존 디자이너들의 판로 개척 및 홍보 마케팅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는 민간 위탁 운영사 제이케이디자인랩(대표 홍재희)과 37년 전통의 패션비즈(FASHIONBIZ)가 글로컬(Golcal=global+local) 성장 지원 프로젝트인 ‘DDPF(Designer Dream Project by Fashionbiz)’의 일환으로 진행한다. [편집자 주]
- 기사 댓글 (0)
- 커뮤니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