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이윤 l 브랜드워커파트너스 공동대표, 리더를 위한 전략적 성공 기술(4) 코칭 리더십
애플은 2016년 4월 25일로 예정돼 있던 실적 발표를 딱 하루 미뤘다. 그날이 바로 ‘빌 캠벨(Bill Campbell)’의 추도식 날이었기 때문이다. 애플은 그가 세상을 떠났을 때 홈페이지에 추도사를 싣고 애도했다. 스티브 잡스는 <포춘>지와의 인터뷰에서 “그는 사람을 좋아했고, 무엇보다도 사람을 성장시키는 일을 사랑했다”라고 말한 바 있다.
당신은 ‘빌 캠벨’이라는 이름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빌 캠벨’이 세상을 떠났을 때 언론은 그들 두고 ‘실리콘밸리에서 마지막까지 가장 잘 감춰진 비밀’이라고 칭했다. 그는 스티브 잡스, 래리 페이지, 세르게이 브린, 에릭 슈미트, 제프 베조스 등 수많은 성공한 리더들의 코치로 활동했다. 그를 두고 ‘1조달러(약 1200조원) 코치’라고도 한다. 그가 코칭한 기업들의 가치가 최소한 1조달러는 됐기 때문이다.
최근 대기업을 중심으로 ‘코칭리더십’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한다. ‘빌 캠벨’의 접근 방식을 검토하면 기업 리더가 어떠한 스타일의 리더십을 갖춰야 하는지 알 수 있다.
1. 사람 개발에 집중 : 빌 캠벨은 업무 관리보다는 사람을 개발하는 것에 중점을 뒀다. 그는 개인의 잠재력을 키워 그들이 직업적으로나 개인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고 믿었다. 바로 코칭리더십이다. 코칭리더십 연구의 대표적인 학자인 스토웰(Stowell)의 정의에 따르면, 코칭리더십이란 조직 구성원의 성장과 학습을 촉진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리더십이다. 코칭리더십에서는 조직구성원을 단순히 지시를 따르는 집단이 아닌, 성장과 변화를 추구하는 독립적인 주체로 인식한다. 따라서 리더는 구성원과 깊고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조직구성원과 신뢰를 증진하며, 구성원들의 성장을 촉진하고, 잠재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2. 강력한 관계 구축 : 빌 캠벨의 코칭리더십은 강력한 대인 관계가 특징이다. 그는 멘티들과 신뢰 관계를 구축해 개방적이고 협력적인 분위기를 조성했다. 빌 캠벨과 같은 효과적인 코칭 리더는 관계 구축을 우선시한다. 그들은 응집력 있고 의욕이 넘치는 팀을 육성하는 데 있어 신뢰와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이해하기 때문이다.
3. 적응성과 유연성 : 빌 캠벨은 리더십의 적응성과 유연성으로 유명하다. 그는 관련된 상황이나 개인의 필요에 따라 멘토에서 멘티로 역할을 전환하기도 했다.
4. 결과 중심 접근 방식 : 빌 캠벨은 단순히 과정만 강조하지 않았다. 결과 지향적이었다. 그는 조직 내에서 목표 달성과 성공 추진의 중요성을 이해했다. 효과적인 코칭 리더는 팀이 원하는 결과를 달성하도록 영감을 주고 이끈다. 이는 피터 드러커의 ‘공헌’이라는 관점과도 맞닿아 있다.
5. 위기 관리 및 지원 : 빌 캠벨의 코칭 스타일은 특히 위기 상황에서 빛을 발했다. 그는 어려움에 직면한 리더들에게 정서적 지원과 지도를 제공해 그들이 어려운 상황을 헤쳐 나갈 수 있도록 도왔다. 요약하면 기업 리더는 사람 중심, 관계 중심, 적응력, 결과 중심 및 지원 접근 방식을 수용함으로써 코칭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다. 빌 캠벨이 예시한 코칭리더십 스타일은 개인과 조직의 성장을 촉진하는 데 있어 그 효과를 입증했으며, 이를 위한 귀중한 모델이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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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력
· 현 브랜드워커파트너스 공동대표
· 현 블루밍경영연구소 파트너 코치
· 현 한국코치협회 인증 전문코치(KPC)
· 전 성균관대 캠퍼스사업단 스타트업 전문 멘토
· 전 이모션브랜드(브랜딩컨설팅기업) 공동대표
· 전 FnC코오롱 패션정보실, HEAD 마케팅팀장
· 전 EXR Korea 전략마케팅실장
· 전 성신여대, 동덕여대, 부경대, 수원여대 외래교수 및 겸임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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