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브더덕, 상품에 디지털 ID 제공

정해순 객원기자 (haesoon@styleintelligence.com)|24.04.03 ∙ 조회수 1,210
Copy Link

세이브더덕, 상품에 디지털 ID 제공 3-Image



다운대체품을 사용하는 비동물성(animal free) 아우터웨어로 유명한 세이브더덕(Save The Duck)은 2024년 봄 시즌부터 아우터웨어, 기성복, 수영복 등의 광범위한 컬렉션에 디지털ID를 부착하게 된다. 이를 통해 진품을 증명하는 동시에 관련 상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세이브더덕의 디지털 ID는 서티로고(Certilogo)의 테크놀러지인 ‘디지털 상품여권(DPP, Digital Product Passport)’을 사용하는데 이는 가먼트 내에 QR코드로 제공된다. 구매고객은 QR 코드를 스캔하고 온라인이나 앱을 통해서 간단한 디테일을 입력하게 되면 상품의 진위여부는 물론 생산과 서플라이체인 정보, 사용된 소재, 브랜드의 지속가능성 준수사항, 수선과 재활용에 대한 가이드, 환경적 영향 등 방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이러한 디지털정보는 상품이 폐기될 때까지 접근이 가능하므로 디지털ID는 순환형패션의 부상과 함께 리세일에서 상품의 진위성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주요 방편으로 주목된다.

세이브더덕, 상품에 디지털 ID 제공 612-Image



밀라노 베이스의 서티로고는 2006년 창립된 SaaS(software as a service)부문의 스타트업으로서 패션과 럭셔리, 뷰티 브랜드와 라이센시에게 AI를 바탕으로 한 디지털ID 및 진품인증 관련 솔루션을 제공한다. 현재 패션부문에서는 엠포리오 아르마니, 디젤, 모스키노, CP 컴퍼니, 스톤아일랜드, 베르사체 등 80여개 브랜드들이 서티로고와 파트너십을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5억4000만개 이상의 상품에 디지털ID를 제공한 것으로 알려진다. 서티로고는 2023년 7월, 옥션사이트인 이베이(ebay)에 매각됐다.

세이브더덕은 레더, 깃털, 모피 등의 동물성 소재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100% 애니멀프리 비건브랜드다. 주요 카테고리는 비동물성 다운 상품으로 최근 소비자들 사이에서 친환경과 친동물적인 옵션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세이브더덕은 실제 다운의 부드러움과 폭신함을 모방하면서도 흡수성이 뛰어나고 세탁과 건조가 쉬운 합성다운인 플럼텍(Plumtech)을 개발해서 사용한다.

세이브더덕, 상품에 디지털 ID 제공 1207-Image



2012년 밀라노에서 창립된 세이브더덕은 비콥(B Corp)과 베네핏(Societa Benefit) 인증을 받은 기업으로서 지속가능성을 중심에 두고 사업을 운영한다. 현재 직영매장 9개를 비롯해서 40여개 국의 2000여개 매장에 판매 중이며 2023년 총매출은 1080억원(€74m) 내외로 알려진다. 세이브더덕은 창립자(Nicolas Bargi)와 록시땅(L’Occitane)그룹의 체어맨(Reinold Geiger)및CEO(Andre J. Hoffmann)가 주요 지분을 소유하고 있다.

세이브더덕, 상품에 디지털 ID 제공 1569-Image



세이브더덕, 상품에 디지털 ID 제공 1648-Image



Comment
  • 기사 댓글 (0)
  • 커뮤니티 (0)
댓글 0
로그인 시 댓글 입력이 가능합니다.
Related News
Ban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