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나소프트-엠비아이솔루션 주식교환 완료, 통합 경영 시작
이광주 객원기자 (nisus@fashionbiz.co.kr)|24.01.02 ∙ 조회수 1,453
Copy Link
- 12월 1일자로 양사 주식교환 진행, 2024년 상반기 중 합병 완료 후 사명 변경
- “비즈메시지-AI챗봇-CRM솔루션” AI SaaS 업계 1위 기업 탄생
- “비즈메시지-AI챗봇-CRM솔루션” AI SaaS 업계 1위 기업 탄생
IT솔루션 기업 루나소프트(대표 박진영)가 엠비아이솔루션과 인수합병(M&A) 계약 체결에 따른 주식교환을 완료했다고 2일 밝혔다.
고객관리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업계의 양대산맥으로 평가받는 루나소프트와 엠비아이솔루션은 앞선 10월 M&A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에 따라 지난 12월 1일자로 주식교환을 완료했으며, 2024년 상반기 중 최종 합병 절차를 마무리하고 새로운 이름의 통합법인을 설립할 계획이다. 통합법인은 박진영, 김범수 대표이사 공동대표 체제로 운영된다.
루나소프트와 엠비아이솔루션은 각 분야에서 쌓아 온 역량을 기반으로 사업적 시너지를 발휘하게 됐다. 루나소프트는 카카오 비즈메시지, CRM(고객관계관리) 솔루션 등으로 이커머스 고객관리 솔루션 시장 내 점유율 1위 자리를 지켜왔으며 카카오모빌리티, 나이키코리아, 안다르, 아틀리에 나인, 피그먼트 등을 고객사로 두고 있다. 엠비아이솔루션은 AI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피톡 챗봇과 AICC(인공지능 컨택센터) 개발에 주력해 SSG닷컴, 토스, 코레일, 우리은행, 무신사 등 업계 선두 엔터프라이즈와 파트너십을 맺어왔다.
양사의 만남으로 패션, 뷰티, 라이프스타일을 포함한 온라인 SME 브랜드부터 핀테크, 공기업을 비롯한 엔터프라이즈까지 산업 전반에 솔루션을 제공하는 AI SaaS 기업이 탄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진영 루나소프트 대표는 “지난해부터 논의해왔던 합병 절차를 마무리하고 있고, 고객사에 제공 중인 서비스를 통합하고 고도화하기 위한 협력도 이뤄지고 있다”며 “양사 직원이 한 가족이 되는 오피스 통합은 2024년 내 단계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범수 엠비아이솔루션 대표는 “각 사가 보유한 사업적, 개발적 노하우를 공유해 7만여개에 달하는 파트너사들에 혁신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양사가 구축해 온 방대한 데이터와 AI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응대 솔루션 시장 1위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전했다.
한편 두 회사가 손을 잡으면서 일본 시장 진출에도 더욱 힘이 실렸다. 일본 현지 이용률이 80%에 달하는 글로벌 메신저 네이버 라인(LINE)을 활용한 CRM 마케팅 솔루션, 해피톡 AI 챗봇등의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 12월 6~7일 양일간 일본 최대 스타트업 전시회 ‘ILS Tokyo 2023’에 참가해 자사 서비스를 홍보한 바 있다.
■ [주식회사 루나소프트]
2016년 3월 ‘이커머스(E-Commerce)의 새로운 문화와 혁신’이라는 기조를 중심으로 설립된 B2B SaaS 기반 IT 솔루션 전문 기업이다. 2016년 10월 온라인 쇼핑몰을 위한 카카오톡 알림톡 서비스를 시행했고 카카오톡 비즈메시지 공식딜러사로 선정돼 실시간 고객 상담 서비스인 ‘상담톡’ 서비스를 오픈했다.
2018년 1월에는 네이버의 쇼핑 챗봇인 ‘네이버톡톡’ 공식 빌더사로 선정되며 기업과 고객간 소통의 장을 만들어내는 서비스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투자 혹한기임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런칭 후 지금까지 네이버, 소프트뱅크벤처스, 프리미어파트너스를 비롯해 다수 벤처투자사로부터 투자를 유치해 성장성을 인정받았다.
현재 카카오 비즈메시지(알림톡, 친구톡), 채팅 상담 서비스 ‘상담톡’,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 ‘카카오i’, 네이버 인공지능 챗봇 상담 서비스 ‘네이버톡톡’, 통합 콜센터 시스템 ‘CTI’, 쇼핑몰 통합관리 솔루션 ‘루나톡’, 고객 이탈 방지 서비스 ‘리로드’ 등을 제공하며 이커머스 생태계의 선순환을 위해 45,000개(2023년 10월, 유료고객사 기준) 이상의 파트너사와 비즈니스를 하고 있다. 국내 상위 100개 패션 쇼핑몰 중 80% 이상이 루나소프트의 서비스를 사용할 정도로 적지 않은 영향력을 확보하고 있다.
2023년 10월, 채팅상담 SaaS 솔루션 ‘해피톡’ 운영사 엠비아이솔루션과 M&A 계약을 체결하고 AI 역량을 강화, 고객관리 솔루션 시장 1위 기업으로 도약한다.
Comment
- 기사 댓글 (0)
- 커뮤니티 (0)
댓글 0
로그인 시 댓글 입력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