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비즈 어워즈] 2023년을 빛낸 베스트 브랜드는?
2023 패션 마켓을 빛낸 올해의 'THE BEST PMBs(Premium Market Brands)'는 누구일까. 본지 패션비즈는 자체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40%)와 백화점 주요 매장의 매출 자료(40%), 그리고 패션비즈 뉴스 조회수 등을 반영한 화제성(20%)을 선정 기준으로 해 올해의 베스트 브랜드를 뽑았다.
설문조사는 지난 10월 31일부터 11월 8일까지 9일간 패션 유통 관계자 400여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진행했으며, 각 백화점 조닝별 바이어들에게 마켓 상황을 조사했다. 또 복종별 주요 키맨들을 통해 실매출 현황을 반영해 공정하게 심사했다.
[베스트 브랜드 평가 기준(①+②+③)]
① 설문조사: 패션비즈가 자체적으로 진행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 40%
② 매출파워: 올 한 해 매출이 우수했던 브랜드(백화점 주요 점포 매출 취합) 40%
③ 화제성: 패션비즈 뉴스 조회수 기준 화제성, 백화점 매출 기준 신장률이 우수한 브랜드 20%
리스트·뉴발란스·스노우피크·마리떼 등 첫 1위로
2023 베스트 브랜드를 가리는 데 가장 치열했던 복종은 여성 영캐주얼과 스포츠였다. 여성 영캐주얼 & 영컨템은 올 한 해 신장률이 우세한 ‘리스트’와 트렌드 리더인 ‘스튜디오톰보이’가 엎치락뒤치락 한 가운데 리스트가 선정됐다.
스포츠 부문은 전통 강호 ‘나이키’와 ‘아디다스’를 제치고 처음으로 ‘뉴발란스’가 왕좌에 올랐다. 동시에 아동복 부문에서도 뉴발란스키즈가 작년에 이어 올해도 최고의 브랜드로 뽑혀 뉴발란스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다.
골프웨어에서는 퍼포먼스 부문에 ‘지포어’, 스타일 부문에 ‘말본골프’가 나란히 이름을 올렸다. 이어서 캐주얼 부문에서는 베이직 & 진 캐주얼은 ‘폴햄’, 스트리트 캐주얼은 ‘마리떼프랑소와저버’ 각각 1위의 영광을 안았다. 특히 마리떼프랑소와저버는 첫 1위 자리를 꿰차면서 대세 브랜드를 입증했다.
더불어 SPA 부문에서는 ‘탑텐’이 1위, ‘스파오’가 2위를 기록하며 토종 SPA의 저력을 제대로 보여주고 있다. 이외에도 올해 처음으로 1위 자리를 꿰찬 브랜드들도 여럿 있다. 애슬레저부문에서 ‘젝시믹스’는 ‘룰루레몬’을 누리고 처음 정상을 차지했으며, 아웃도어는 새롭게 신설한 3세대 & 수입 브랜드 부문에서 ‘스노우피크어패럴’ 높은 지지률로 1위에 올랐다.
타임·갤럭시·탠디·골든듀·알레르망 등 꾸준한 인기
캐주얼 슈즈 부문에서는 ‘크록스’가 압도적인 성장세로 베스트 브랜드에 처음 이름을 올렸다. 작년에 이어 연속으로 1위를 기록한 브랜드는 ‘아페쎄’ ‘폴로랄프로렌’ ‘솔리드옴므’ ‘분크’ ‘블루독베이비’ ‘캘빈클라인언더웨어’ 등이 있다.
더불어 좀처럼 1위 자리를 놓치지 않는 철옹성 같은 롱런 브랜드로는 ‘타임’ ‘르베이지’ ‘갤럭시’ ‘탠디’ ‘골든듀’ ‘탠디’ ‘알레르망’ 등이 있다.
한편 1위는 아니더라도 올 한 해 활약이 두드러진 2위 브랜드로는 여성복 ‘구호’, 남성복 ‘타임옴므’, 아웃도어 ‘코오롱스포츠’, 캐주얼 ‘라이프워크’, 골프웨어 ‘아페쎄골프’ 등이 있다. 이들 브랜드는 1위와 2위를 놓고 치열한 접점을 벌였던 브랜드들이다.
패션비즈가 선정한 '2023 THE BEST PMBs(Premium Market Brands)'의 복종은 총 24개로 나뉜다. △여성복(영캐주얼 & 영컨템 / 캐릭터 & 컨템퍼러리 / 어덜트 컨템 & TD / 해외 컨템퍼러리 /) △남성복(포멀 & 캐릭터/ 컨템퍼러리 / TD & 캐주얼) △스포츠(퍼포먼스 / 애슬레저 / 캐주얼 슈즈) △아웃도어(전통 & 라이프스타일 / 3세대 & 수입) △골프(퍼포먼스 / 스타일) △캐주얼(베이직 & 진 / 스트리트) △SPA △유아동복(유아복 / 아동복) △이너웨어 △핸드백 △슈즈 △주얼리 △인스타일 등이다. [패션비즈=취재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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