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클로, 영국서 대형 매장 오픈 가속화

정해순 객원기자 (haesoon@styleintelligence.com)|23.11.20 ∙ 조회수 2,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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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어패럴리테일러인 유니클로(Uniqlo, Fast Retailing Co., Ltd.)가 2024년 봄 시즌, 런던과 에딘버러 중심지에 매장을 추가할 예정이다. 런던매장은 쇼핑가(Oxford Street)에 464평(16500sqft)규모로 그리고 스코틀랜드 1호 매장이 될 에딘버러 매장은 번화가(Princes St)에 433평(15392sqft)규모로 오픈한다. 영국 내 매장은 총 19개가 된다.

이는 지난 4월 런던의 코벤트가든지역에 카페와 플라워숍을 갖춘 대형 매장을 오픈한 뒤 계속되는 영국내 사업 확장의 일환이다. 특히 런던의 코벤트가든 매장은 유니클로와 띠어리(Theory, 패스트리테일링 소유)를 결합한 매장으로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매장포맷을 제공했다. 3개 층에 걸쳐 좀 더 편안한 쇼핑 환경과 경험주도적 매장을 지향한다. 의류와 잡화 상품, 커스터마이제이션과 수선서비스, UT티셔츠 디자인 코너, 일본차를 경험할 수 있는 유니클로의 1호 카페(Katsute 100) 등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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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유니클로는 영국과 더불어 유럽과 미주, 중국 등으로 매장을 확장하고 있다. 연간 약 100개의 매장을 추가하는 것이 목표인데, 유럽에서 연간 30개 매장을 새로 오픈할 계획이다. 현재 유럽에서 유니클로는 프랑스에서 26개, 영국에서 17개를 포함해서 총 79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유니클로가 글로벌 확장에 몰입하는 것은 이제 해외 매출이 일본 매출을 앞지르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회계연도(2023년 8월 마감) 사업결과 해외사업 매출 비중은 50%를 초과했으며 해외사업 이익은 60% 비중이다. 특히 북미와 유럽지역에서는 유니클로가 강조하는 라이프웨어의 콘셉트가 실적향상에 도움이 되고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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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웨어는 모든 사람들의 생활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유니클로의 중심 컨셉으로 ‘심플함, 퀄리티, 내구성을 바탕으로 실용적인 미의식과 사려 깊은 디테일을 갖추며 생활에 맞춰 더 가볍고, 편안하고, 더 나은 디자인으로 끊임없이 진화하는 옷’을 의미한다. 유니클로는 ‘라이프웨어를 만들고 이를 재활용(재사용)함으로써 라이프웨어를 끊임없이 활용하는 것’으로 비즈니스모델을 좀 더 지속가능하게 포지셔닝하고자 한다.

유니클로는 2021, 2022 회계연도에 이어 2023회계연도에도 성공적인 사업실적을 발표했다. 2023 회계연도 매출은 20% 성장한 23조 9800억원((¥2.7665tr), 이익은 3조3030억원(¥381bn)으로 28% 증가하는 호조를 보였다. 이에 힙입어 주가도 오르고 있다. 현재 유니클로는 이커머스와 함께 세계적으로 총 2434개 매장(일본 800, 해외 1634)을 운영 중이며 중국 매장은 900개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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