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패잡] 문명선 l 밀알재단 기빙플러스 마케팅위원장
탄소의 재발견? LGD 등 순환경제 시대
블러드 다이아? 실험실 다이아? 천연 다이아몬드와 배양 다이아몬드(LabGrown Diamond: 이하 LGD) 얘기다. 천연 다이아몬드를 자연의 흙에서 채취하는 과정에서 전쟁과 착취가 일어나는 반면 실험실에서 깨끗하게 탄생한 랩그라운 다이아몬드는 성분이 동일하면서 1주 내지 4주 안에 생산이 가능하다. 이로 인해 다이아몬드 원석 가격이 1년 새 40%나 떨어졌다.
금값을 포함해 모든 원자재가 상승하고 있다. 결혼반지의 대명사인 다이아몬드는 희소성과 가격 면에서 ‘넘사벽’이었는데, 작년 7월 기준 캐럿당 1400달러였던 원석이 올해 850달러로 떨어졌다. 글로벌 기업 드비어스는 생산량을 줄여서라도 가격을 유지하는 고가 전략을 펼쳐 왔으나, 결국 낮출 수밖에 없었다. LGD 공급량도 늘어났다. 개념 있는 고객이 블러드 다이아몬드 대신 ‘ESG다이아’를 선택하고 있기 때문이다.
LGD는 흑연에 고압·고열을 가하는 등의 방법으로 성분이 자연산과 동일해 전문가가 아니면 감별조차 어렵다. 예전엔 ‘인조 다이아몬드’라 불리며 가짜 취급을 받았지만, 지금은 합리적 · 윤리적 소비를 추구하는 개념 소비자들에게 가성비를 넘어 가심비로 어필되고 있다. LVMH가 LGD 벤처기업에 투자했고, 드비어스도 직접 제조에 뛰어들었다. 최근 미국을 방문한 인도 총리는 인도 연구실에서 태양열과 풍력 에너지를 사용해 친환경적으로 만든 7.5캐럿짜리 LGD를 바이든 대통령 부부에게 선물했다. 글로벌 다이아몬드 주얼리 시장에서 LGD 비중은 처음으로 10%를 넘어섰다.
LGD 부문에서 주목받는 한국 패션 브랜드는 이월드에서 전개하는 파인주얼리 ‘더그레이스런던’이다. 이랜드그룹의 ‘로이드’ 자매 브랜드다. 최근 ‘더그레이스런던’이 진행한 롯데동탄점 VIP 초청행사에서 3주 만에 1000개의 다이아몬드반지를 판매했다. 한 달간 1캐럿짜리 LGD 반지 100만원 이벤트가 대박을 터트린 것이다. 브랜드도 백화점도 상생할 멋진 아이템이다. 물론 ‘더그레이스런던’의 LGD가 하루아침에 탄생한 것은 아니다. 2020년 ‘L다이아몬드 컬렉션’이라는 이름으로 크라우드펀딩(와디즈)을 진행하며 TF를 가동한 흔적이 이랜드그룹 홈페이지 ESG 스토리(www.eland.co.kr)에 분명히 있다.
이산화탄소로 인한 기후 위기 속에 온실가스 성분 60% 이상이라는 탄소의 응축 덩어리가 이렇게 지속가능한 패션 아이템으로 만들어지고 있으니 반가운 일이다. 구찌에서 만든 향수 ‘웨어 마이 하트 비츠(Where My Heart Beats)’도 맥락을 같이한다. 이 향수가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탄생됐기 때문이다. 향수의 핵심인 향은 기체 상태로 잘 증발해야 하는데, 이 역할은 알코올이 한다. 현재 대부분의 향수는 사탕수수나 사탕무 등에서 추출한 알코올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자연을 해치는 벌목 등이 일어난다. 구찌의 친환경 향수는 대기중에서 모은 이산화탄소를 사용하는 데다 나무를 기르기 위해 필요한 물보다 훨씬 적은 양의 물만 있으면 되고, 사탕수수밭을 벌목하지 않아도 된다.
자원순환을 넘어 순환경제의 시대다. 탄생 단계부터 ESG적인 계획과 대안으로 효율성과 상업성까지 갖춘 상생이 간절한 시기다. 지구와 인류를 위협하는 탄소가 희소가치와 멋을 나타내는 다이아몬드와 향수로 재탄생한 것이 반갑기만 하다.
■ 문명선 l 밀알재단 기빙플러스 마케팅위원장 Profile
- 현 밀알재단 ‘기빙플러스’ 마케팅위원장
- 현 기빙플러스 ESG경영 자문위원장
-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ESG전문가과정 수료
- 전 성남장애인복합사업 ‘더드림스토어’ 마케팅이사
- 전 서울시립대 총동창회보 편집국장
- 전 균형회복자연학교 마케팅실장
- 전 패션비즈 취재부장
이 기사는 패션비즈 2023년 10월호에 게재된 내용 입니다.
패션비즈는 매월 패션비즈니스 현장의 다양한 리서치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이 기사는 패션비즈 2023년 10월호에 게재된 내용입니다.
패션비즈를 정기구독 하시면
매월 다양한 패션비즈니스 현장 정보와, 패션비즈의 지난 과월호를 PDF파일로 다운로드받아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패션비즈 정기구독 Mobile버전 보기
■ 패션비즈 정기구독 PC버전 보기
■ 패션비즈 기사 제보 Click! !!!
■ 패션 구인구직 전문 정보는 패션스카우트(www.fashionscout.co.kr) , Click! !!!
- 기사 댓글
-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