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hion Forecast] 웰빙과 행복을 꿈꾸는 소비자들
2023년 상반기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조사
FIRSTVIEW|23.08.29 ∙ 조회수 3,291
Copy Link
PFIN Consumer Suvey(FIBA, 연간 2회로 이루어지는 정기 소비자 조사)에 따르면, 코로나와 전쟁, 인플레이션을 겪은 소비자들의 생각과 소비 행동이 변화하고 있다. 이 중 주목할 만한 몇가지 변화 수치를 살펴봤다.
•조사 대상 서울지역 중심 상권 방문 소비자 대상,
13세~59세 남 600명 / 여 600명(총1,200명)
•조사 방법 온라인 패널 설문 조사 방식
•조사 기간 2022년 5월16일 ~ 2023년 05월25일
•분석 기간 2022년 06월01일 ~ 2023년 06월30일
< 자료제공 : PFIN_www.firstviewkorea.com / 조사 기관 : PFIN_firstviewkorea >
•조사 대상 서울지역 중심 상권 방문 소비자 대상,
13세~59세 남 600명 / 여 600명(총1,200명)
•조사 방법 온라인 패널 설문 조사 방식
•조사 기간 2022년 5월16일 ~ 2023년 05월25일
•분석 기간 2022년 06월01일 ~ 2023년 06월30일
< 자료제공 : PFIN_www.firstviewkorea.com / 조사 기관 : PFIN_firstviewkorea >
자신의 웰빙과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추세
2023년 대한민국 소비자들은 3년 연속 최대 관심사였던 ‘재산증식(재테크)’에서 벗어나 무엇보다도 ‘건강’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 세계에 불안과 우울을 가져왔던 사회, 정치, 경제, 환경, 바이러스 등의 문제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정신과 신체의 웰빙이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을 가중시켰다. MZ 세대는 안정적이지만 자유롭지 않은 기업이나 정부 대신 불안정하거나 수입이 적더라도 근무 문화가 좋고 자신의 시간을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직장을 선택하는 폭이 증가하였는데, 정직원이나 공무원보다 시간제 아르바이트를 선호하는 이들이 증가할 정도로 극단적인 이동도 보였다.
이 또한 자신의 정신적, 신체적 건강이 자신의 삶에서 매우 중요하다는 생각을 반영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재테크에 대한 관심은 하락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증가하였으나, ‘건강’이 제일이라는 생각이 지배적으로 자리잡고 있다. ‘진학/취업(-0.5%P)’, ‘노후 준비(-1.7%P)’, ‘직장/사업(-1.8%P)’에 대한 관심이 낮아지고, ‘여행/레저(+1.5%P)’에 대한 관심은 증가하는 트렌드는 2023년에도 지속되고 있다.
완벽한 또 다른 공간을 꿈꾸기
주거지와 관련해 응답 결과를 분석해 보면, 항상 거주하는 집을 꾸미는 것보다는 완벽히 다른 또 하나의 공간을 원하는 욕구가 드러난다. 집 꾸미기 및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은 작년보다 소폭 감소했으며, 구매 의지가 다소 꺾인 상태다. 세컨드 주택 등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특히 여성은 전년도 조사에서 16.8%에 그치던 응답률이 63.2%로 급상승했다. 방문 장소와 관련해서는 사람들이 붐비는 복잡하고 유명한 곳보다는 옛 정취가 느껴지는 장소를 찾는 경향이 더 높아졌으며, 남성들은 붐비지 않는 장소, 여성들은 정취가 느껴지는 장소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해 보실 수 있습니다.
여전한 희망 소비 분야 1위는 여행
여유 자금이 생길 경우 희망하는 소비 분야 1위는 여행으로 나타났는데, 여행에 대한 욕구는 50대에서 압도적으로 높았으며, 20대도 저축 / 투자보다는 여행을 선택한 응답이 많았다.
10대와 20대의 경우 지금은 못하고 있지만 금전적 여유가 있다면 패션과 전자기기에 더 투자를 하고 싶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20대 초반의 패션 소비를 희망하는 비율은 전년대비 6%P 상승해 앞으로도 계속 많은 소비가 발생하는 분야로 나타났다.
외부 활동이 증가하면서 패션에 대한 소비가 꾸준히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을 할 수 있는 응답이라 할 수 있다. 반면 30대는 외모 가꾸기로 패션보다는 피부 및 헤어 / 네일 관리를 희망하고 있으며, 취미 / 여가활동이나 문화생활을 원하는 응답이 상대적으로 두드러졌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패션비즈 2023년 8월호에 게재된 내용입니다.
패션비즈를 정기구독 하시면
매월 다양한 패션비즈니스 현장 정보와, 패션비즈의 지난 과월호를 PDF파일로 다운로드받아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패션비즈 정기구독 Mobile버전 보기
■ 패션비즈 정기구독 PC버전 보기
■ 패션비즈 기사 제보 Click! !!!
■ 패션 구인구직 전문 정보는 패션스카우트(www.fashionscout.co.kr) , Click! !!!
Comment
- 기사 댓글 (0)
- 커뮤니티 (0)
댓글 0
로그인 시 댓글 입력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