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패션 기업, AI를 활용한 차별화 마케팅 사례

이광주 객원기자 (nisus@fashionbiz.co.kr)|23.05.12 ∙ 조회수 13,2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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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기술을 활용한 차별화 마케팅은 현재 패션 산업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으며, 다양한 기업들이 이를 적용해 성공적인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패션 산업의 변화와 AI 기술이 어떻게 마케팅 전략에 기여하고 있는지, 어떤 접근 방식과 기술을 사용하여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 마케팅 전략을 강화하고 있을까?

1) 글로벌 브랜드 케이스

“Gen AI를 활용한 발렌시아가 밈” Harry Potter by Balenciaga
AI프로그램만으로 단 2일만에 900만 조회수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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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사진=demonflyingfox 유튜브 캡쳐


발렌시아가는 최근 새로운 광고 캠페인에서 인공지능 기술인 Gen AI를 활용하여 대중문화 캐릭터들을 패러디하는 작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이 중 가장 핫한 동영상 밈은 해리 포터 시리즈를 모티브로 한 것으로, 발렌시아가 제품을 스타일링한 해리포터 캐릭터 10명의 인터뷰 영상을 이용하여 제작되었다.

이 밈 제작에는 4개의 인공지능 프로그램이 사용되었다. 먼저, AI 제너레이터인 ChatGPT가 사용되어 캐릭터들에게 90년대 런웨이 쇼에 어울리는 제품 스타일링을 제안해 주었다. 그 다음, 미드저니라는 AI 프로그램이 이 텍스트를 받아와서 발렌시아가의 제품과 조합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한 뒤, 일레븐랩스라는 AI 기반의 머신러닝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인터뷰 영상에서 배우들이 대사를 말하는 부분을 자동으로 추출하고, 이를 자막으로 만들었으며 최종적으로 이 자막과 음성을 합쳐서 오디오 파일로 생성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발렌시아가의 해리포터 동영상 밈은 비공식적인 광고일 뿐이지만, 단 2일만에 4개의 AI 프로그램만으로 900만 조회수를 달성하며 대성공을 거둔 캠페인으로 기록되고 있다. 또한, 발렌시아가는 이미지 생성 AI 기술을 사용하여 마블, 스타워즈, 침착맨, 왕자의 게임, 매트릭스 등 다양한 대중문화 캐릭터들을 패러디하는 작업도 수행하였다.

2개의 Gen AI만으로 3개의 대형 광고판과 6개의 거리포스터 이미지 생성
기존 제작비 대비 비용 1/10 절감


이 외, 글로벌 브랜드 케이스로는 “AI기술을 활용한 ‘자크뮈스X나이키 가상 협업’, ‘미국 온라인 쇼핑몰 Revolve 창립 20주년 AI 제작 대형 광고판’이 있으며 대형 광고판 제작의 경우 배경과 세트, 모델과 의류까지 모두 AI를 이용하여 제작, 이를 통해 기존 제작비 대비 비용을 1/10으로 절감할 수 있었으며, 미드저니와 스테이블 디퓨전을 활용하여 3개의 대형 광고판과 6개의 거리포스터용 이미지를 생성하였다.

2) 국내 브랜드 케이스

“웹 매거진 의 캐릭터 적용 AI 웹 화보” 관심을 끄는 매력적인 이미지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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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발렌시아가를 입은 엘사> , <로에베를 입은 마지 심슨> , <프라다를 입은 신데렐라> , <디올을 입은 말리피센트> , <베르사체를 입은 세일러문> 까지
출처 : AI가 만든 WKOREA 카툰 웹 화보 | 더블유 코리아 (W Korea)


미드저니를 활용하여 패션하우스의 2023 S/S, F/W컬렉션을 입은 디즈니 캐릭터 콘셉트 화보 제작 룩을 완벽하게 구사히지 못하나 새로운 이미지가 도출, AI만을 이용하여 화보를 만드는 시대가 오고 있다.

“LG X 박윤희 디자이너의 AI 디자인 협업 / 패션쇼 론칭” 초거대 AI의 새로운 가능성, 창작 범위의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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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사진=LG그룹유튜브 캡쳐


LG AI EXAONE이 만든, 신입 디자이너 틸다
LG가 개발한 초거대 AI '엑사원'을 기반으로 한 AI 휴먼 '틸다'가 뉴욕 패션위크에서 첫 선을 보였습니다. '틸다'는 '금성에 핀 꽃'을 주제로 3,000여 개의 이미지와 패턴을 생성하여 200여 벌의 의상을 디자이너 박윤희와 협업하여 제작하였다. 이번 협업은 초거대 AI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는 사례로, 기존 초거대 AI는 주로 소설, 에세이, 칼럼 등의 텍스트 콘텐츠 창작에 사용되었지만, '틸다'는 언어뿐만 아니라 비전 모델을 활용하여 시각 분야로도 창작 범위를 확대하였다.

차별화 된 마케팅 방안으로 활용되고 있는 AI 기술

AI가 마케팅 소구 포인트가 아닌 차별화 방안으로 활용 되고 있다. AI 기술은 마케팅 분야에서 단순한 자동화 기능을 넘어서, 창의적인 콘텐츠 제작과 소비자와의 상호작용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AI의 장점은 효율적이고 빠른 작업뿐 아니라, 개인화된 마케팅 전략 수립과 예측 분석, 소비자 행동 분석 등을 가능하게 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앞으로는 AI 기술의 더욱 발전된 활용 방안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기업들은 이러한 변화에 대비하여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야 할 것이다.

창의적인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실현하고 혁신적인 기술을 도입하는 것은 기업 성장에 매우 중요하다. AI프로젝트 기반 긱이코노미 플랫폼 긱허브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이를 구현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전문 지식을 제공하며 AI 마케팅 전문가들이 모여 경쟁력 있는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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