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업계, 고도화된 메이크봇 ‘카카오 챗봇’ 구축 추천
이광주 객원기자 (nisus@fashionbiz.co.kr)
21.12.24 ∙ 조회수 4,5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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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바이러스로 집콕족이 늘어나면서 온라인 사용량이 급증했다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이다. 배달 앱 사용이나 장보기는 물론, 생활 필수품, 의류 등 주문부터 결제까지 모든 것이 온라인 상에서 이루어지는 요즘, 시국에 발맞춰 급증한 온라인 주문량을 손쉽게 처리할 수 있는 기능으로 ‘카카오 챗봇’이 떠오르고 있다.
특히 파격적인 특가와 구성품으로 시청자를 사로잡는 홈쇼핑을 비롯한 유통 업계는 챗봇으로 인한 주문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전화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주문이나 문의를 하던 방식이 많았기에 그동안 고객들은 긴 대기시간과 기약 없는 기다림, 전화 통화를 할 수 없는 상황 등 주문하기 어려웠던 문제들을 제기해왔다.
그러나 ‘카카오 챗봇’은 상담직원을 통하지 않아도 TV홈쇼핑을 시청하면서 카카오톡 내에서 간단한 주문 절차를 통해 쉽고 빠른 주문이 가능하도록 도와 이목을 끌고 있다. ‘카카오 챗봇’이 업계에 새로운 업무 효율성 제고를 불러일으키면서 ‘챗봇’의 기능 자체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홈쇼핑은 방송 시간 내에 빠르게 주문을 완료해야 하는 만큼 고객이 원활하게 구매를 할 수 있도록 효율적이고 정교한 ‘챗봇’이 필요하고, 그 서비스를 얼마나 효율적이고 정교하게 개발해내느냐가 고객 서비스 만족으로 바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CJ온스타일은 지난 2021년 1월, 기존 카카오 주문하기 챗봇을 인공지능 AI챗봇 전문기업 메이크봇과 함께 재구축하여 더 강화된 기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고도화 했다. ‘CJ온스타일 카카오 챗봇’은 CJ온스타일이 방송하는 TV상품과 실시간으로 연계되는 홈쇼핑 전용 비대면 서비스로, 고객은 카카오톡 앱 상에서 PC와 동일한 수준의 주문 프로세스를 통해 원하는 상품을 편리하게 주문할 수 있다. ‘자주 묻는 질문(Q&A)’ 기능도 지원해 고객 문의에 실시간으로 대응이 가능하다.
또한 고도화된 ‘CJ온스타일 카카오 챗봇’에는 △해외통관부호 등록기능 △상품 별 결제방법 제어 △개인 별 포인트 및 적립금 제어 등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어 고객들은 신속하고 편리한 챗봇 사용이 가능하다. 여기에 해외 상품 구매와 함께 포인트 및 적립금을 통한 결제까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중간단계 없이 해외국가 상품을 모바일 등 온라인으로 직접 구매하는 직구 시스템 ‘크로스보더 이커머스(CBT)’를 실현했다며 호평을 자아냈다.
사용하기 쉽고 편리한 카카오 챗봇을 통해 CJ온스타일은 하루 수억 원 거래액을 달성하고 있으며, 수많은 주문수와 거래량을 안정적으로 소화해 구매 편의를 강화했다. 다양한 기능을 탑재한 챗봇을 도입한 후 고객에게 더 큰 편의성을 제공하고 성장세를 보인 사례가 도드라지는 만큼 자동화된 비대면 서비스로서 각광받고 있는 챗봇 서비스가 인기를 끌 전망이다.
한편, 인공지능 AI챗봇 전문기업 메이크봇은 카카오 공식 제휴사로서 CJ온스타일, 풀무원 푸드앤컬처, 롯데칠성음료 등 유통업계 및 커머스는 물론, 다양한 업종에 챗봇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동종 업계 타사들 대비 낮은 비용으로 가격 경쟁력을 갖췄으며 빠른 기간 내에 효율적인 챗봇을 개발해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
커머스 챗봇 개발은 큰 거래액이 발생하는 만큼 24시간 안정적인 서비스가 중요하며, 다양한 챗봇 구축 경험을 통한 기획력은 물론 고도화된 챗봇 엔진과 축적된 기술력, 운영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점에서 메이크봇은 업계에서도 가장 우수한 업체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메이크봇은 구축한 챗봇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커스터마이징하고 고도화를 통해 고객사의 만족을 이끌어 내고 있으며, 정교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여러 분야에 특화된 챗봇을 구축하고 비대면 업무효율을 증대하고 있다. 특히 유통업계에서는 메이크봇이 서비스하는 발주챗봇, 사내챗봇 등에 큰 관심을 가지며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이광주 객원기자 nisus@fashionbi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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