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트릭 PLM vs 엑셀 작업··· 숫자로 보는 성과는?

홍영석 기자 (hong@fashionbiz.co.kr)|21.10.28 ∙ 조회수 9,636
Copy Link

센트릭 PLM vs 엑셀 작업··· 숫자로 보는 성과는? 3-Image



엑셀 작업에서 PLM으로 전환하기에 알맞은 시점은 언제일까? 글로벌 넘버원 디지털 전환 솔루션 제공사인 ‘센트릭 소프트웨어(Centric Software® ☜ 클릭)’가 다양한 방법을 통해 전환 시점을 가이드 해 주목받고 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고 있는 ‘엑셀’은 나름 장점을 가지고 있다. 먼저 익숙함이다. 오랫동안 사용되어 온 작업 툴로 많은 직장인들에게 아주 익숙하다. 사람들은 익숙한 환경 속에서 작업하는 것을 선호하고 설령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 할지라도 심리적으로 변화에 대한 저항감을 가지게 된다.

엑셀은 사용하기가 어렵지 않아 대기업은 물론 중소 규모 기업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일관되고 단순한 업무에 특히 적합하다. 단순한 디자인이나 변경 사항이 거의 없는 작업의 경우 엑셀로도 충분히 작업이 가능하다. 공급 업체와 자재, 생산 일정 등이 일정할 때에도 좋다.

엑셀은 영업팀이 하나뿐인 작은 기업과 거래처가 많지 않거나 디자인과 마케팅팀의 규모가 작은 소규모 조직을 위한 툴로도 신뢰성을 갖고 있다. 하지만 한 연구에 따르면 엑셀 문서의 약 90%에 오류가 있으며 대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절반 이상의 엑셀 문서에서 ‘주요 결함’이 발견됐다고 한다.

엑셀 문서 90% 오류··· 주요 결함 발견

빠르게 돌아가는 패션과 유통, 소비재 분야는 지속적으로 변화가 일어나므로 기존 엑셀 작업만으로는 변화의 속도를 따라갈 수 없다. 한 단계 높은 수준의 효율성과 민첩성, 성장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최신 협업 PLM(제품 수명주기 관리) 솔루션이 필요하다.

PLM은 기업이 빠른 변화와 확장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소통을 강화하고 창의성을 자극하고 협업을 간소화하는 동시에 장기적인 비즈니스 전략을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따라서 엑셀로 모든 것을 처리하는 작업 환경에서 PLM으로 전환하는 데 있어 언제가 가장 알맞은 타이밍인지 잘 파악해야 한다.

▶엑셀 작업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엑셀 작업에서 PLM으로 전환하기에 이상적인 시점이 있나요? ▶계속 엑셀을 이용하면 어떤 단점이 있나요? ▶현재 진행 중인 작업에 차질 없이 PLM으로 전환할 수 있나요?

다음을 통해 위 질문들에 대한 해답을 알아볼 수 있다. 엑셀 작업의 한계 시점, PLM의 이점, 실행 방안 등을 알아보고 알맞은 타이밍에 합리적인 결정을 내려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엑셀 작업에서 PLM으로 전환하기에 알맞은 시점은?

기업이 성장하면서 발생하는 엑셀 작업의 문제점은 여러 곳에서 나타났다. 데이터 수동 입력의 오류와 투명성 부족은 물론 분산된 데이터로 관리가 쉽지 않다. 이는 원활한 협업을 방해하고 복잡한 업무의 관리는 불가능하게 한다.

센트릭 PLM vs 엑셀 작업··· 숫자로 보는 성과는? 1558-Image



엑셀 작업의 한계 시점은 비즈니스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 시작하는 시점이라고 한다. 기업이 더 이상 엑셀 작업만으로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없거나 시장 변화에 적응할 수 없게 된다면 비즈니스에 손실을 가져올 수 있다.

일상적인 프로세스가 힘들어지고 업무가 혼란스러워지면 변화에 적응할 수 없게 된다. 목적을 상실한 직원들과 느린 의사 결정 등 눈에 잘 띄지 않는 문제들 또한 많은 비용 소모의 원인이 된다.

여기에 엑셀 작업을 고수함으로써 수반되는 기회비용도 만만찮다. 오류 시정에 쓰이는 불필요한 지출이 너무 많아 지기 때문이다. 법적 규정 준수의 문제와 손상된 데이터 보안, 친환경적 윤리적인 생산 문제 등의 대응도 힘들다.

인재 이탈과 채용 문제도 올 수 있고 시장 출시 속도 저하로 마진이 줄어 이익이 적어질 수도 있다. 이는 결국 브랜드 이미지 전반에 손상을 가져올 수 있다.

센트릭 PLM vs 엑셀 작업··· 숫자로 보는 성과는? 2107-Image



PLM, 엑셀 작업의 한계를 뛰어넘는 올바른 디지털 솔루션

PLM 플랫폼은 중앙 집중식 협업 작업 공간에서 엑셀 작업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사용이 매우 쉬운 이 솔루션은 글로벌 각 팀을 위해 ‘통합된 정보’를 제공한다. 원자재에서 CAD 파일에 이르기까지 정확한 최신 정보에 언제든지 접근할 수 있다. 사용자가 시간대가 다른 위치에 있거나 원격으로 작업하는 경우에도 디자인과 생산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다.

PLM은 오류를 줄이고 협업과 커뮤니케이션(사내 부서 및 외부 업체) 방식을 개선해 전략적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해 출시일을 앞당길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 복잡한 비즈니스를 관리하고 소비자의 요구에 빠르게 대응해 예기치 않은 변화에 올바르게 대처하도록 한다.

센트릭 PLM vs 엑셀 작업··· 숫자로 보는 성과는? 2590-Image



따라서 올바른 PLM 솔루션을 고르는 것은 비즈니스의 성패를 가르는 매우 중요한 선택이다. 잘못된 PLM을 선택할 경우 엑셀 작업을 고집하는 것만큼이나 많은 시간과 자원을 낭비할 수 있다.

스프레드 시티에서 센트릭 PLM으로 전환하는 방법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보고 비즈니스를 한 단계 더 발전시켜 미래에 대비하고 싶다면 센트릭 1:1 데모(☜ 클릭)를 신청해 PLM 협력사를 선택하거나 주요 사항에 대해 결정하는 데 도움을 받아 보기 바란다. [패션비즈=홍영석 기자]

☞ 관련 기사 보기(클릭)

센트릭 PLM vs 엑셀 작업··· 숫자로 보는 성과는? 3220-Image




센트릭 PLM vs 엑셀 작업··· 숫자로 보는 성과는? 3407-Image




Comment
  • 기사 댓글 (0)
  • 커뮤니티 (0)
댓글 0
로그인 시 댓글 입력이 가능합니다.
Related News
Ban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