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 영상 솔루션 ‘리얼패킹’
이광주 객원기자 (nisus@fashionbiz.co.kr)|20.11.04 ∙ 조회수 11,207
Copy Link
LVMH, 한섬, 브랜디 등 고객관리 효과 ↑
비대면 마켓 확대와 함께 인터넷쇼핑몰 사업이 초고속으로 팽창해 기업마다 ‘고객에게 진심을 전달하는 방법’ 강구에 몰두하고 있다. 이 중 ‘고객 감동’을 목표로 온라인 비즈니스에서 주목받는 솔루션으로 인베트(대표 김종철)의 ‘리얼패킹(REALPACKING)’이 고객관리의 비밀병기로 최근 부상하고 있다.
리얼패킹을 간단히 설명하면 고객이 주문한 상품이 포장되는 과정을 영상으로 촬영하고, 고객에게 SMS로 해당 영상을 전달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포장영상 솔루션 리얼패킹은 물류 · 생활잡화 · 화장품 · 식품유통 기업 등에서 최근 중견 패션기업의 온라인 사업 부문으로 도입이 확산되는 추세다.
3자물류대행 3PL업체 디아이로지스의 경우 고객사 영업과 CS대행사업 전개를 위해 일찌감치 리얼패킹의 포장영상 솔루션을 활용 중이다.
풀필먼트 서비스 기업 FSS 또한 상품 검수 영상을 고객사에 제공하며 부가서비스 비용 등 추가 수익 창출을 목적으로 리얼패킹을 도입했다. 라이프스타일 렌털 플랫폼 ‘묘미’를 전개하는 롯데렌탈의 경우는 리얼패킹을 활용해 블랙컨슈머 대응 및 자체 마케팅 용도로 활용하고 있다.
코스메틱 기업도 포장영상 솔루션을 적극 활용 중이다. 루이비통 글로벌 코스메틱그룹 LVMH의 경우 물류오더관리시스템(OMS, Order Management System)과 리얼패킹을 연동해서 월 8만건 정도의 물량을 리얼패킹으로 촬영해 오포장 방지와 고객 서비스 용도로 사용하고 있다.
블랙컨슈머 대응 + 영상 마케팅 추가
LG판토스에서도 월 10만건의 해브앤비 물량을 촬영해 고객사를 위한 마케팅 서비스용으로 제공한다. 마켓컬리는 상온 · 냉장 · 냉동 제품을 주문건별로 촬영해 VIP 고객을 위한 서비스와 제품 오포장 등 내부 이슈 확인용으로 리얼패킹을 활용 중이다.
패션 대기업 한섬은 제품검수부터 박스에 담는 모습까지 촬영한 영상의 URL을 기존 발송완료 메시지와 함께 발송한다. 한섬은 리얼패킹 포장영상 솔루션을 마케팅 용도와 발송완료 메시지 기능 강화, 고객 클레임 대응 목적으로 사용한다. 최근 모바일 패션 커머스 플랫폼으로 초고속 성장 중인 브랜디의 경우 작업대에서 포장 장면을 건별 촬영한다.
브랜디는 리얼패킹의 배송조회 기능과 고객후기 기능까지 적극 활용해 도입에 따른 효율을 극대화하고 있다. 리얼패킹의 도입으로 가장 확실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부분은 고객과의 분쟁을 해결하는 데 절대적 우위에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문자메시지나 알림톡 댓글부착 등 주문 고객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와 신상품 및 이벤트 정보전달 등 추가 마케팅이 가능해 고객들의 재구매율 향상까지 기대할 수 있다.
Comment
- 기사 댓글 (0)
- 커뮤니티 (0)
댓글 0
로그인 시 댓글 입력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