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루비 On-site 마케팅, 쇼핑몰 회원 늘리기 적중
이광주 객원기자 (nisus@fashionbiz.co.kr)|18.09.11 ∙ 조회수 7,4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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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의 매출을 늘리기 위해서는 방문자수, 전환율, 객단가 이 3가지 요소가 중요하다. 그래서 대부분의 쇼핑몰들이 방문자 유입을 늘리기 위해 많은 비용을 들여 광고를 운영한다.
그러나 이제는 쇼핑몰에 접속중인 고객의 구매 전환율과 객단가를 높이기 위한 온사이트(On-Site) 마케팅에 집중 해야할 때다.
그루비는 쇼핑몰에 접속중인 고객의 행동을 실시간으로 타겟팅하고, 고객에게 적합한 개인 맞춤형 마케팅 메시지를 실시간으로 전달하는 On-Site 마케팅 솔루션이다.
톱모델 미란다 커가 모델인 ‘원더브라몰(www.wonderbramall.co.kr)’은 푸시업 브라의 원조로서 충성고객이 많은 브랜드몰이며, '원더브라'는 전 세계적으로 3초에 1개씩 팔리는 글로벌 언더웨어 브랜드다. 원더브라 온라인몰에도 그루비 도입으로 On-Site 마케팅을 진행하여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그러나 이제는 쇼핑몰에 접속중인 고객의 구매 전환율과 객단가를 높이기 위한 온사이트(On-Site) 마케팅에 집중 해야할 때다.
그루비는 쇼핑몰에 접속중인 고객의 행동을 실시간으로 타겟팅하고, 고객에게 적합한 개인 맞춤형 마케팅 메시지를 실시간으로 전달하는 On-Site 마케팅 솔루션이다.
톱모델 미란다 커가 모델인 ‘원더브라몰(www.wonderbramall.co.kr)’은 푸시업 브라의 원조로서 충성고객이 많은 브랜드몰이며, '원더브라'는 전 세계적으로 3초에 1개씩 팔리는 글로벌 언더웨어 브랜드다. 원더브라 온라인몰에도 그루비 도입으로 On-Site 마케팅을 진행하여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원더브라는 신규 회원가입을 유도하는 그루비 캠페인을 실행하고 나서 기존대비 회원가입 수가 약 400% 이상 증가, 회원 증가와 관련 해법을 공유했다.
#1. 신규 회원가입 시, 금액이 높은 혜택을 주면 무조건 좋다?
충성고객은 자사몰의 가장 큰 도움을 주는 고객이다. 자사몰의 성공의 열쇠는 고객 충성도를 구축하는데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충성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기존 충성고객을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신규 고객을 확보하여 계속해서 충성 고객을 늘릴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시작점이 될 것이다. 그러나 막상 신규 고객을 유치하려고 할 때 어떤 혜택을 제공해야 될지 고민을 겪게 된다.
Q. 금액이 높은 혜택을 주면 회원가입을 많이 할까?
회원 가입 시, 1만원 할인 쿠폰 증정과 5천원 할인 쿠폰 증정 중에 어떤 메시지를 보았을 때 회원가입을 많이 할까? 아마 글을 읽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당연히 1만원 할인이 금액이 더 크니까 회원가입을 더 많이하지!” 라고 생각할 것이다.
원더브라몰에서 그루비를 통해 방문한 비회원 대상으로 회원가입 유도를 목적으로 위와 같은 메시지를 노출하는 캠페인을 진행했다.
각 캠페인의 회원가입 전환율을 비교해 보면 비슷한 수준의 전환율이 발생, 금액이 높은 혜택을 준다고 무조건 회원 가입을 많이 하지 않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였다.
#2. 혜택보다 더 중요한 것은 명확한 타겟과 적절한 타이밍!
그렇다면 회원가입을 유도할 때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홈페이지에 방문하면 대부분 메인화면 팝업을 통해 회원가입 안내를 하고 있다.
회원 여부에 상관없이 노출이 되고, 또 상품 상세페이지로 랜딩이 되어 비회원일 경우 회원가입 안내를 보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열심히 홈페이지를 탐색하였지만 회원가입 메시지를 보지 못하고 이탈해 버린다면?
그 유저가 다시 재방문을 하고 회원가입을 하기까지 많은 시간과 예산이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비회원 방문자가 홈페이지에 들어와 우리 홈페이지를 관심갖고 보고 있는 적절한 타이밍에 바로 회원가입 안내 메시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원더브라몰의 경우 비회원 방문자가 원더브라몰 페이지를 4~5 페이지 이상 보았을 때 회원가입 메시지를 노출할 때와 노출하지 않을 때를 테스트하였을 때의 컨버전율을 확인하면 그 효과가 확연히 눈에 보인다.
즉, 원더브라몰의 경우, 비회원 방문자 중 어느정도 둘러보고 있는 타이밍에 신규 회원가입을 유도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았다. 그루비는 맞춤 타겟팅, 적절한 타이밍을 잡아 전환율을 높이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신규 고객을 확보할 때, 어떤 혜택을 줄지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지만 어떤 타겟에게 어떤 타이밍에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노출하여 고객을 회원가입을 유도할 것인지 고민하는 것 또한 더 중요한 포인트다.
특히 그루비는 손쉽게 A/B(배너 A,B) 테스트와 A/C(노출/비노출) 테스트 설정이 가능하다. 이 기능을 통해 어떤 캠페인이 효과가 있는지, 그리고 어떤 메시지가 고객에게 더 매력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전,후의 비교가 아닌 동일 기간에 동일 조건으로의 비교로 효과에 대한 직관적인 검증이 가능하다.
1. 회원, 비회원 방문자를 구분하여 타겟팅이 가능하다!
2. 홈페이지에 머문 체재시간, 페이지뷰 등으로 방문자가 관심을 갖는 타이밍을 잡을 수 있다!
3. 메시지 A/C(노출/비노출)테스트 그루비 및 캠페인 내용에 대한 검증이 가능하다!
4. 메시지 A/B(2가지 소재)테스트로 직관적으로 효율이 좋은 배너를 판별할 수 있다!
그루비는 On-site마케팅 솔루션으로서 핵심은 쇼핑몰에 접속 중인 고객의 관심이나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실시간 타겟팅’과 타겟 발견 즉시 마케팅 메시지를 ‘실시간 메시징’으로 자동으로 전달합니다. 그루비를 통해 다양한 타겟 세그먼트를 설정하고, 각각의 세그먼트 니즈에 맞는 쇼핑몰의 혜택이나 상품 정보등의 다양한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하며, 이러한 On-site 마케팅은 고객의 구매전환율과 객단가를 높이는 성과를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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