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SS*DDPF] 김태훈, 14년차 「프릭스」의 첫 남성복 시도
“론칭 후 14년간 중성적 감성의 여성복을 전개하다 이번 2018 S/S 컬렉션을 시작으로 남성복에 도전했다. 그동안 갈망해 오던 터라 더욱 기대되고 설레는 런웨이였다. 많은 착장을 준비하지는 않았지만 심혈을 기울여 만들었고 반응도 좋아 첫 시도치곤 만족스러운 편이었다.”
「프릭스(freaks)」의 이번 2018 S/S 컬렉션은 브랜드 론칭 해인 2004년을 회고하면서 만들었다(Calling Back The Year 2004). 거창한 의미를 부여해 어떤 메시지를 강하게 전달하는 것보다는 그냥 가볍게 재미를 주고자 기획했다. 브랜드 전개 초기 때의 위트와 유머를 패션으로 보여주고자 했으며 처음 선보인 남성복 역시 같은 시도로 전개했다.
일러스트레이터 이수연 씨와 콜래보레이션 해 원단 개발과 여러 프린트를 활용하면서 기존의 구조적인 「프릭스」의 실루엣과 디테일들을 보여줬다. 원래의 포멀한 오피스 룩에서 벗어나 전반적으로 가볍고 캐주얼하게 풀어냈다. 여기에 2018 S/S시즌 타이밍에 맞춰 스타일의 변화를 줬으며 영하고 생기 있는 느낌을 컬러 풀하게 전개해 고객과 바이어들의 만족감을 높였다.
「프릭스」는 론칭 당시 단순히 괴짜, 별종, 기형인 등의 사전적 의미만이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고 겉모습으로도 잘 판단할 수 없는 또 다른 이면을 사람들이 알아주길 바란다는 의미로 네이밍됐다.
구조적이며, 심미적인 입체 패턴과 수학적 교차를 기반으로 한 중성적 감성의 컨템포러리 캐릭터 여성복을 지향하며 20~40대 여성을 메인 타깃으로 한다. 이번 2018년 S/S 컬렉션에서 첫 선을 보인 남성복 역시 20~40대의 남성을 주 공략 대상으로 삼고 있다.
김태훈 디자이너는 “우리 눈에 보이는 모든 대상에서 아름다움을 찾아내 그것을 비율, 구성, 구조 등의 수학적인 아름다움으로 표현한 디자인은 개성과 함께 나만의 오리지럴리티가 있다”면서 “여성적인 라인과 남성적인 라인을 겹쳤을 때 나오는 중성적인 감성의 놀라운 아름다움을 끊임없이 탐구하며, 세상의 모든 여성들에게 당당함을 요구하는 디자인은 계속 이어져 갈 것이라는 희망을 간직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냥 단순히 예쁘고 멋스러워 보이는 사물들에서만 영감을 얻는 것은 아니다. 쉽게 쉽게 지나칠 수 있는 것들, 오랫동안 봐야 느낄 수 있는 그 무엇을 마음과 머리에 담아 표현했다. 또 그것을 사람들이 조금이나마 이해하고 알아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나의 분신 같은 존재들을 패션 디자인으로 선보였다”고 덧붙였다.
한편 「프릭스」는 겨울 코트가 강한 편이며 퀄리티 있는 패브릭으로 매스큘린한 디자인들을 보여주는 것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이다. 가격대는 코트가 30만~50만 원대이며, 원피스는 10만~20만 원대다. 니트 10만~20만 원대, 스커트와 블라우스가 10만 원선을 유지하고 있다.
유통망은 국내 신세계백화점 강남점과 롯데백화점 잠실점, 부산본점을 비롯해 서울 홍대(물)와 신사동(플루보), 방배동(라마랑), 반포동(벨무드) 등의 편집숍과 중국 상해 쇼룸에 입점해 있다. 온라인은 더블유컨셉과 위즈위드 등에서 전개하고 있다.
*본 기사는 패션비즈가 함께하는 글로컬(Golcal=global+local) 성장 지원 프로젝트(Growing Up Project)인 ‘DDPF(Designer Dream Project by Fashionbiz)’의 일환으로 진행한다. 지난 10월 중순 서울패션위크 기간 중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의 하이서울쇼룸(Hi Seoul Showroom, 구 차오름)에서 열린 각 디자이너 브랜드 ‘2018 S/S 하이서울패션쇼(HiSS)’의 풀 버전 리뷰다.[편집자주]
☞ 관련 기사1 보러 가기(클릭)
☞ 관련 기사2 보러 가기(클릭)
* 김태훈 디자이너 「프릭스」 프로필 *
2017년 하이서울패션쇼(2018 S/S HI SEOUL FASHION SHOW_SEOUL FASHION WEEK OFF SHOW) / 네이버 스토어 콜래보레이션(Naver Store_eunedress) / 현대백화점 압구정 본점, 목동점, 무역센터점 및 갤러리아백화점 명품관(WEST) 등 팝업 진행 / 코리아소싱비즈니스 페어 / 인디브랜드 페어 / 패션코드 / 중국 상해 CHIC 참가
2016년 패션코드 / 패션리테일 페어 / 중국 상해 CHIC 참가
2015년 트라이시클 하프클럽 디자인 프로모션 진행 / 패션코드 / 인디브랜드 페어 참가
2014년 인디브랜드 페어 / 동대문패션브랜드 페어 / 땡큐패션몰 페어 참가
2013년 보끄레머천다이징 ‘코인코즈’ 신진 디자이너 콜래보레이션
2009년 KT모바일 추동 유니폼 디자인 참여
2007년 구로구청쇼(JUMPGURO 2007 OPEN THE FUTURE) 참여
2004년 「프릭스바이김태훈」 론칭
2003 ~ 2002년 데코 「엑스인엑스(X IN X)」 디자이너
2002 ~ 2001년 성도 「빔스아웃피터스」 디자이너 어시스턴트
2001 ~ 1996년 한양대 의류학과 졸업
- 기사 댓글 (0)
- 커뮤니티 (0)